노르웨이 지도에 이어 이번에는 아프리카에 위치한 에티오피아 지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지금까지 대부분 유럽과 아시아 위주로 지도를 만들었는데 거의 다 만들었기 때문에 이제 아프리카 나라들을 만들려고 합니다.
아프리카 나라들은 우리나라에서 많이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 에티오피아는 6.25 전쟁에 참전하면서 많이 알려진 나라 중 하나입니다.
에티오피아는 해적이 출몰하고 내전과 불안한 치안으로 국민들이 어려움을 겪는 소말리아와 내전으로 시름하고 있는 남수단 사이에 있는 나라로, 영토 면적은 세계 25위에 위치할 정도로 큰 영토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구는 1억 1,496만 명으로 세계 12위를 기록할 정도로 많은 인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경제 상황을 나타내는 GDP는 961억 달러로 세계 62위에 위치해 있습니다.
1인당 GDP는 953달러로 세계에서 매우 가난한 나라에 속해 있습니다. 최근에도 일어난 내전과 최빈국에 위치해 있는 소말리아와 인접해 있어서 유입되는 난민으로 인해 불안한 정세와 산업 발전이 이루어지지 않아 대부분을 농업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이 경제 성장을 이루지 못하는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 나라들은 정치적인 불안으로 인한 내전이 경제 발전의 발목을 잡고 있는데, 에티오피아도 최근에 내전이 발생하면서 수만 명의 난민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으로 휴전을 제의했지만 거부하였으며, 주변 국가인 에리트레아 수도까지 미사일을 발사하면서 많은 사상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전염병 사태와 내전까지 발생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경제 상황은 더욱 안 좋아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강뉴부대로 알려진 에티오피아를 이 정도로 소개하고, 지도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사용한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이며 색상 추가를 위해 포토샵을 활용하였습니다.
하나의 지도 종류만 만든 것은 아니고,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색상 지도, 기본 지도, 윤곽선 지도 3가지 종류로 만들었습니다. 사이즈는 A3로 크게 만들어서 인쇄를 하거나 그래픽 작업을 할 때 깨지지 않을 것입니다.
목차
에티오피아 지도
이번에 만든 에티오피아 지도의 모습입니다. 지역 명칭을 위키백과 행정 구역을 참고하여 한글과 영문으로 표시하였으며, 소말리아, 케냐, 남수단, 수단, 예멘을 표시하여 주변 국가를 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에티오피아 행정 구역은 아디스아바바(특별시), 아파르주, 암하라주, 베니샹굴구무즈주, 디레다와(특별시), 감벨라주, 하라리주, 오로미아주, 소말리주, 남부국민민족인민주, 티그레주 9개 주와 2개의 특별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글 지도로 축소해서 보았을 때는 바다를 끼고 있는 나라라고 생각했는데, 확대를 해서 보니 내륙국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을 알 수 있도록 주변 지형을 제외하지 않고 회색으로 표시해서 만들었습니다.
사이즈가 A3이기 때문에 인쇄를 해서 벽에 붙여서 보기에 좋으며, 색상이 추가되어 있기 때문에 블로그나 사이트에 에티오피아 정보를 작성할 때 업로드하기에 좋을 것입니다.
기본 지도
처음에 소개한 에티오피아 지도는 색상이 있기 때문에 보기에 좋고 지역 구분하기 편하지만 인쇄를 할 경우 품질이 안 좋으면 글자가 잘 안 보이고 잉크 소비가 많이 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역 구분을 위해 사용한 색상을 제거한 에티오피아 지도를 만들었습니다. 지형이 흰색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인쇄를 하거나 사이트에 업로드할 경우 글자가 잘 보이고 원하는 색상이 아닐 경우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추가할 때 편한 지도 유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그래픽 작업을 하기 전에 인쇄해서 필기를 하면서 정보를 정리할 분들이 사용하기에 좋을 것입니다. 저처럼 다양한 나라의 정보를 제공하는 분들이라면 특정 지역만 색상을 추가하거나 정보를 표시할 때 색상이 방해가 될 수 있는데, 위의 에티오피아 지도를 사용하시면 작업이 수월할 것입니다.
윤곽선 지도
마지막으로 모든 색상과 글자를 제거한 윤곽선만 있는 지도입니다. 포토샵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자신만의 정보가 담긴 에티오피아 지도를 만드시는 분들이 사용하기에 좋은 지도 유형으로, 선들의 끊김도 모두 확인하였기 때문에 작업하기에 편하실 것입니다.
저도 예전에 지도를 통해 정보를 제공하고 싶을 때 도시, 도로, 철도 등 모든 요소가 들어가 있는 지도는 복잡해서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수정하는 것이 힘들어 특정 지역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불편했기 때문에, 저와 같이 심플한 지도를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만든 지도 유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기
유럽이나 아시아, 북미 같은 지역의 나라들은 지도 자료가 많기 때문에 참고하기에 좋은데, 아프리카는 자료가 많지 않아서 앞으로 다른 아프리카 나라들을 만들 때 힘들지 않을까 생각하지만 최대한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도를 통해 여행 후기나 나라 정보를 제공하시는 분들이라면 지도가 필요하게 되는데, 다양한 나라들의 지도를 만들었기 때문에 상단 지도 카테고리를 참고하여 필요한 것을 무료로 다운로드받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