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루과이 지도에 이어 이번에는 남미에 위치한 코스타리카 지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코스타리카는 북미와 남미를 연결하는 지점에 위치해 있다고 할 수 있는 곳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은 나라입니다.
제가 코스타리카를 알게 된 계기는 우리나라와 축구 친선전 경기를 하면서 알게 되었는데, 유럽에 위치한 나라가 아닐까 생각했지만 위치를 보고 남미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코스타리카는 니카라과와 파나마 사이에 있는 나라로, 지도를 보시게 되면 북미와 남미가 이어지는 다리 같은 곳에 있는 나라입니다. 영토 면적은 세계 127위로 작은 편이며, 인구는 509만 명으로 세계 121위입니다.
경제 상황을 알 수 있는 GDP는 617억 달러로 세계 75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북미와 유럽으로 건너가는 마약의 중계 지역이며, 군대라기보다는 경찰이라고 할 정도로 약한 군사력으로 치안이 불안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남미 나라들이 겪는 마약과 부패가 만연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중미에서는 부유한 국가에 속합니다. 주요 수출품은 커피, 바나나, 사탕수수, 파인애플 같은 농산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와는 수교가 되어 있지만 직항 항공편이 없기 때문에 가려고 한다면 다른 나라를 경유해서 가야 합니다. 이 정도로 나라를 알아보고 지도를 알아본다면, 사용된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이며 색상 추가는 포토샵을 활용하였습니다.
한 가지 종류만 만든 것은 아니고,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색상 지도, 기본 지도, 윤곽선 지도 3가지 종류로 만들었습니다.
목차
코스타리카 지도
이번에 만든 코스타리카 지도의 모습은 지역 구분을 색상으로 한 것입니다. 지역 명칭은 위키백과를 참고하여 한글과 영문으로 표기하였으며, 인접 국가인 파나마와 니카라과도 표시하였습니다.
지역을 보게 되면 푼타레나스주가 길게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색상 지도가 아닐 경우에는 이것을 구분하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지역 정보를 제공하시는 분들이라면 위의 지도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색상이 있기 때문에 블로그나 사이트에 참고 자료로 올리기 괜찮으며, A3 사이즈로 제작하였기 때문에 인쇄를 하거나 모니터로 확대해서 보더라도 깨지지 않을 것입니다.
기본 지도
색상 지도에 이어서 기본 지도입니다. 지역 구분을 색상으로 하지 않은 것으로 색상이 있으며 보기에도 좋고 지역을 구분하는 것이 편하지만 인쇄를 할 경우에는 잉크가 많이 들게 되고 잘 안 보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역 구분을 위해 사용한 색상을 제거한 지도로 지형을 흰색으로 표시하였기 때문에 글자가 잘 보이고 인쇄를 할 경우 필기를 하면서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그리고 코스타리카 지도를 작은 사이즈로 블로그나 사이트에 업로드할 경우 글자가 더 잘 보입니다.
윤곽선 지도
마지막으로 포토샵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다양한 정보를 추가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위에 소개한 두 가지 종류의 지도는 제거 작업을 해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색상부터 글자까지 모두 제거한 윤곽선 지도를 만들었습니다. 선들도 모두 끊김 없이 제작하였기 때문에 색상을 넣기에 좋고, 흰색 배경으로 되어 있어 정보를 추가하기에도 수월하실 것입니다.
국기
코스타리카 지도는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원본 재배포만 하지 않는다면 사용에 제한은 없습니다.
▶ 세계 지도 A3 사이즈로 제작한 것을 무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