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리랑카 지도 4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아이슬란드 지도에 이어서 이번에는 남아시아에 위치한 스리랑카 지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스리랑카는 북쪽으로 인도가 위치한 내륙국인 아닌 섬나라로 섬들이 많지 않기 때문에 작업을 할 때 크게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영토 면적은 656만 1천 헥타르로 세계 122위를 기록할 정도로 크지 않은 나라입니다. 인구는 2,141만 명으로 세계 58위에 위치하여 있으며 경제 상황을 알 수 있는 국민총생산(GDP)는 840억 달러로 세계 66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실질적인 국민의 삶을 알 수 있는 1인당 GDP는 4,102달러로 주변 국가인 인도 2,009달러, 네팔 1,033달러 보다는 나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10년대에는 8% 성장률을 보여주었지만 2017년 경기 침체를 겪으면서 2~3% 성장률만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8년 3% 성장률을 보여주었지만 2019년에 다시 2%대로 떨어졌으며 2020년대에는 전염병 사태로 인하여 큰 하락폭이 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인프라가 중요한데 오랜 기간 진행되어진 내전으로 전력 부족, 예산 문제, 치안 문제가 있었지만 내전이 종결된 이후로 안정화 되어지고 있습니다.

산업 구조를 보게 되면 다양한 산업이 있으며 대표적으로 의류 산업이 강세입니다. 그리고 농업과 차 수출이 많으며 섬나라이기 때문에 수산업도 활발한 편입니다.

주변에 위협적인 나라가 없으며 섬나라이기 때문에 국방비에 많은 투자를 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했지만 GDP 대비 국방비 지출을 보게 되면 27위에 위치할 정도로 많은 국방비를 지출하고 있습니다.

스리랑카는 중국의 투자를 많이 받고 있는데 이 문제로 인하여 인도와 미국과 사이가 틀어지고 있습니다. 중국 입장에서는 자신의 영향력을 넓히기 위한 전략이고 인도와 미국은 바로 남쪽에 위치한 나라가 중국과 사이가 좋게 되면 위협적이기 때문에 중국을 비난하고 있습니다.

스리랑카 입장에서는 투자를 해주고 있기 때문에 좋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모두 빚이기 때문에 아프리카 국가들처럼 추후에 나라가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이 정도로 스리랑카 나라에 대해서 알아보고 지도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사용한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이며 색상 추가를 할 때는 포토샵을 활용하였습니다.

한 가지 지도만 만든 것은 아니고 색상 지도, 기본 지도, 흑백 지도, 윤곽선 지도 4가지로 만들어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스리랑카 지도

스리랑카 지도

이번에 제작한 스리랑카 지도의 모습으로 색상으로 지역을 구분하였으며 지역 명칭은 위키 백과 행정 구역 문서를 참고하여서 한글과 영문으로 표시를 하였습니다. 수도 콜롬보는 빨간색 별 모양 아이콘을 사용하여서 바로 찾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처음에 지도 제작을 시작할 때 상세하게 만들기 보다는 심플한 지도 그리고 색상을 많이 사용하지 않는 지도를 만들기로 했는데 다운로드 받는 분들이 색상이 있는 것이 더 좋다고 해서 최근에는 만들게 되었습니다.

기본 틀은 일러스트레이터로 만들고 색상은 포토샵으로 작업을 하였으며 채도를 낮춘 색상을 사용해서 텍스트가 잘 보이게 했습니다. 색상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보기에 좋아서 블로그나 사이트에 스리랑카 정보를 제공할 때 사용하시면 좋으실 것입니다.

기본 지도

스리랑카 지도

기존에 만들었던 방식으로 지역 구분을 색상으로 하지 않은 스리랑카 지도입니다. 배경을 제외하고는 색상을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인쇄를 하시려는 분들이라면 잉크를 절약할 수 있고 인쇄 후에 표시를 하면서 사용하기에 좋으실 것입니다.

그리고 포토샵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하여서 색상이나 정보를 추가할 때 편하게 작업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색상 추가를 하실 분들이라면 모든 선들의 끊김을 확인하면서 작업하였기 때문에 편하게 원하는 색상 추가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흑백 지도

스리랑카 지도

배경 색상까지 제거한 흑백 지도입니다. 인쇄를 하시려는 분들이 사용하기에 좋은 지도 유형으로 색상이 없기 때문에 잉크 소비를 절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빈 공백이 있기 때문에 인쇄를 하신 후에 필기를 할 때도 편하실 것입니다. 특히 그래픽 작업을 하시려는 분들이라면 배경 색상이 없기 때문에 자신이 만든 배경으로 바꾸실 때 배경 제거 작업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윤곽선 지도

스리랑카 지도

마지막으로 그래픽 작업을 하실 분들이 가장 사용하기에 좋은 윤곽선만 있는 스리랑카 지도입니다. 색상부터 텍스트가 모두 제거되어 있기 때문에 스리랑카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시려는 분들이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정보를 추가할 때 사용하시기에 편하실 것입니다.

국기

스리랑카 국기

위의 4가지 스리랑카 지도는 모두 압축 파일로 제일 하단에 있는 구글 드라이브 클릭하시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스리랑카 지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나라의 지도를 제작하였기 때문에 지도를 통해서 여행 후기나 나라 정보를 제공하시는 분들이라면 사이트 상단 지도 카테고리를 참고해서 필요한 나라의 지도를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다운로드 버튼

▶ 아이슬란드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 방글라데시 지도 4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 캐나다 지도 큰 사이즈로 무료 다운로드

“스리랑카 지도 4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의 2개의 댓글

  1. 스리랑카 센터입니다
    벽에 대형 지도를 붙여 놓으려는데
    이미지만 가지고는 만들 수 가 없네여
    파일을 주시면 예쁘게 잘 만들어서
    고국을 떠나 사는 스리랑카인들의 마음을 따뜻해지게 도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