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프터 이펙트로 다양한 효과를 추가하는 작업을 할 경우에 직접 다 만들려고 한다면 시간도 많이 걸리기 때문에 패키지를 사용하게 되면 더 빠른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근데 대부분 유료라는 점에서 부담이 되기 때문에 무료 플러그인 AEJuice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예전에 이와 비슷한 플러그인을 사용한 적이 있었는데 사용할 수 있는 효과가 적어서 무료의 한계라고 생각했었는데 AEJuice는 많은 효과를 사용할 수 있어서 영상 작업을 할 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러면 다운로드 사이트와 사용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무료 플러그인 다운로드
AEJuice 사이트로 들어가게 되면 상단에서 Free Plugins 메뉴를 볼 수 있고 클릭해서 보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에 보시면 다양한 효과 목록을 볼 수 있는데 Starter Pack, Sound Effects, Motion Cafe UI HUD Package, Copy Ease, Slides – Beginner Collection 등 여러 종류가 있으며 위에 표시한 운영체제에 맞는 것을 선택해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다운로드 받으셨다면 압축을 푸신 후에 설치 파일을 클릭해서 사용하고 있는 에프터 이펙트에 설치하시면 됩니다.
사용 방법
에프터 이펙트에 플러그인을 설치하시게 되면 상단 Window 메뉴에서 해당 플러그인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AEJuice Pack Manager 선택하게 되면 인터페이스에 나오게 됩니다.
위에 보이는 것처럼 나오게 되는데 여기에 보시면 각종 효과들의 폴더가 보이게 되고 오른쪽에 미리 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적용 방법은 간단한데 끌어서 놓기만 하면 바로 적용이 됩니다.
효과 종류
Liquid Elements는 위에 보이는 것처럼 애니메이션에서 볼 수 있는 터지는 효과들의 모음으로 총 8개가 있습니다.
Slides – Vintage Collection은 초보자들도 2분 이내로 빠르게 슬라이드 쇼를 만들 수 있는 효과입니다. 모든 사진의 크기를 자동으로 조정하고 애니메이션을 음악에 맞춰줍니다.
Motion Cafe UI는 미래적인 모습의 애니메이션 효과로 타이틀 제작에서 사용하기에 좋으며 드래그해서 적용하게 되면 바로 애니메이션이 보이게 됩니다.
2D, 3D Animation Presets은 레이어에 애니메이션 효과를 적용할 수 있는 것으로 다양하게 있기 때문에 재미있는 영상을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Whiteboard, Text Animation, Flat Icons 등 다양하게 있는데 드래그해서 놓기만 하면 바로 적용이 되기 때문에 에프터 이펙트 초보자분들도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무료 플러그인이라는 점에서 당장 사용하지 않더라도 설치를 해둔다면 영상 제작할 때 유용하게 쓰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 불타는 글자 영상 만들 수 있는 Universe Ecto
▶ 에프터이펙트 옵티컬플레이어(Optical Flares)을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