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 삭제 요청 – 오래된 콘텐츠 기능

사이트나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신 후에 오래된 정보거나 잘못되어서 삭제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삭제된 것을 검색봇이 인지해서 검색에서 제외를 하면 좋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수동으로 구글 검색 삭제 요청을 해야 합니다.

저의 경우에도 최근에 게시판을 운영하다가 문제가 발생해서 모두 삭제를 하였는데 구글 검색에서 제외가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오래된 콘텐츠 기능으로 하루 하루 신청을 해서 구글 검색 삭제 하였는데 해당 작업을 하는 과정과 함께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404 에러 송출 문제

구글 검색 삭제

404 에러 송출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유는 404 에러가 발생하게 되면 사이트 품질에 좋지 않다는 내용을 SEO 플러그인 설명서에서 보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예전에 404 에러가 발생하면 자동으로 홈페이지로 리디렉션 되게 하는 플러그인이 설치된 상태였는데 이게 문제가 발생합니다.

구글 검색에서 삭제를 하기 위해서 오래된 콘텐츠 삭제 도구로 삭제 URL를 요청하게 되면 삭제가 되지 않은 콘텐츠라고 나오면서 요청이 거부되었기 때문입니다.

검색 결과에 계속 나오게 되면 글 내용과 상관 없는 홈페이지로 연결되기 때문에 이탈률은 증가하게 되고 리디렉션을 하지 않고 404 에러 송출하게 되면 사이트 품질에 안 좋고 이 점 때문에 한 동안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구글 검색으로 다양한 자료들을 보면서 결론을 내게 되는데 이 부분에 대한 의견들이 다르기 때문에 정답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말씀드리면 구글에서는 404 에러에 대한 패널티가 없으며 404 에러 송출을 하지 않으면 검색 결과에 계속 남을 수 있기 때문에 더 안 좋다는 내용입니다.

그래서 제가 한 조치는 404 리디렉션을 하는 플러그인을 삭제하고 404 에러가 송출 되게 한 후 오래된 콘텐츠 삭제 도구로 매일 삭제 URL을 요청하였습니다.

삭제 요청을 하게 되면 1~2일 정도가 소요되게 되고 승인이 되면 삭제됨으로 표시가 됩니다.

404 에러 송출을 하고 1주일 정도 지난 후에는 네이버에서 삭제된 게시물이 검색 결과에서 점점 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구글은 삭제가 되고 있지만 아직 반영이 되지 않아서 방문자가 하락했습니다.

2주 정도 이후에는 네이버에서 대부분의 삭제된 게시물이 사라졌고 구글은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지 색인 결과의 숫자가 계속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404 에러 송출 이후 하락했던 네이버와 구글의 방문자가 복구가 되고 있습니다.

게시물을 삭제하게 되면 SEO 플러그인은 기본적으로 리디렉션을 하기 때문에 검색 결과에서 삭제되는 것이 얼마나 걸리게 될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빠르게 삭제 요청을 하고 검색 결과에서 제외를 시키는 것이 좋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만약에 저 같은 고민을 하신다면 제가 말한 것을 바로 전부 믿지 마시고 404 ERROR 이라고 검색을 하셔서 다양한 질문과 답변 내용을 보시고 판단을 하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이 글의 주제인 구글 검색 삭제 요청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검색 삭제

구글 검색 삭제

오래된 콘텐츠 삭제 도구로 들어가게 되면 안내 내용과 함께 URL 입력 공간에 있습니다. 이곳에 삭제된 게시물 URL를 입력하시고 삭제 요청 버튼을 눌러서 요청하시면 됩니다.

이 도구에서 승인이 되기 위해서는 게시물이 삭제하게 되면 나오는 404 에러가 송출 되고 있어야 합니다.

구글 검색 삭제

구글 검색 삭제 URL 요청하게 되면 아래에 목록으로 정리가 되고 1~2일 후에 승인이 되면 삭제됨으로 표시가 됩니다. 만약에 실수로 요청을 하였다면 오른쪽에 있는 다시 포함을 눌러서 다시 검색 결과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삭제되어 있는 게시물일 경우 검색 결과에 나오는 것은 안 좋기 때문에 위의 내용을 보시고 판단해서 구글 검색 삭제  빠르게 조치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 게시물 삭제 후 궁금할 수 있는 부분 정리

▶ 워드프레스 깨진 링크 찾아주는 Broken Link Checker

▶ 블로그 로딩 속도 측정할 수 있는 구글 도구 2가지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