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미스나인 나경 – 인스타그램 사진 보정 과정

프로미스나인 ‘ Love Bomb ‘ 뮤비를 보고 좋아하게 되었는데 이번에 신곡 ‘ FUN ‘ 으로 21개국 아이튠즈 차트 TOP 10에 진입을 하였다고 합니다. 그래서 인스타그램을 방문했다가 보정 연습을 해볼까 해서 작업을 했는데 그 과정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보정 작업을 한 맴버는 프로미스나인 나경으로 원본 사진도 너무나 이쁘게 나왔지만 조명으로 인해서 색이 달라져 있기 때문에 색을 맞추는 작업과 피부 질감 표현, 선명도 조절 등의 보정 작업을 해보았습니다.

[ 사용한 프로그램 ]

Luminar, Photoshop, Delicious Retouch

프로미스나인

프로미스나인 나경 왼쪽이 원본 사진이고 오른쪽이 작업을 한 사진으로 실내 조명이나 필터를 적용하게 되면 색이 달라지기 때문에 그 부분을 수정하고 대비, 선명도, 피부 질감을 조정하는 작업을 했습니다. 사진의 출처는 프로미스나인 트위터입니다.

컬러캐스트 삭제

프로미스나인

루미나르에서 기본적인 보정 작업을 하는데 먼저 조명으로 인한 색이 변한 것을 수정하기 위해서 필터 추가에서 컬러 캐스트 삭제를 적용해서 위의 비교 화면처럼 색을 균일하게 보정합니다. 추후에 포토샵에서 화이트 밸런스 작업까지 한다면 조명이나 필터로 인한 탈색 현상은 사라지게 됩니다.

상하단 조명

프로미스나인

상하단 조명으로 위는 밝게 아래는 어둡게 처리를 해서 얼굴을 더 강조하게 하고 옷에 있는 노이즈를 가리는 효과로도 이용합니다. 옵션을 보게 되면 상단과 하단의 수치를 조절하게 되면 밝기가 달라지게 되고 혼합을 이용해서 퍼지는 것을 조절하게 됩니다.

그리고 수평 전환, 회전을 이용하여서 적용하는 범위를 조정하시면 됩니다.

선명도, 채도 / 생동감 

luminar

루미나르 작업 마지막으로 선명도 필터를 적용해서 전체적으로 선명하게 만들어주고 채도 / 생동감 필터를 사용해서 색이 강하다면 줄여주고 약하다면 올려주는 작업을 합니다.

포토샵 – Delicious Retouch

delicious retouch

포토샵 리터칭 도구인 Delicious Retouch를 이용해서 프로미스나인 나경님을 작업했는데 기능을 설명 드리면 잡티 제거, 눈과 이를 흰색으로 바꾸기, 색상 톤 수정 등을 버튼 클릭으로 환경을 만들어서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작업을 한 것은 눈에서 색상이 변한 것을 수정했으며 얼굴에 생긴 심한 노이즈를 제거하는 작업을 했습니다. – 포토샵 리터칭 도구 Delicious Retouch 기능 정리

피부 질감 만들기

피부 질감 만들기

보정 작업을 하게 되면 피부가 너무 매끄럽게 바뀌어서 어색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위에 표시한 밝은 부분일 경우에는 더욱 그런 느낌이 강하게 느껴지기 때문에 피부 질감을 만들어서 추가를 해주시면 됩니다.

[ 피부 질감 만들기 ]

  • 빈 레이어 만들어서 Shift + Backspace 눌러서 옵션에서  50% Gray 바꿔서 회색으로 채워줍니다.
  • Filter > Nosie > Add Noise를 적용하는데 수치는 질감의 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Filter > Stylize > Emboss를 적용해서 입체감 있는 피부 질감을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 옵션 예제 :  Angle 130도, Height 1, Amount 130% )
  • 블랜딩 모드를 Linear Light로 적용
  • Mask 적용한 후에 Ctrl + i 키를 눌러서 마스크 반전을 합니다.
  • 흰색 브러쉬로 피부 질감을 추가할 곳에 그리면 됩니다.

피부 질감 만드는 방법을 정리했는데 50% Gray를 채우고 노이즈에 입체감을 적용해서 피부 질감을 만드는 과정으로 너무 강하다면 Opacity 값을 줄여서 적용하시면 됩니다. 피부 질감은 전체를 적용하는 것보다 중요한 부분만 적용해도 매끄럽게 된 피부를 어색하지 않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변색된 색상 수정

변색 수정

색상 조정 작업을 하시다 보면 색상이 변색이 되는 곳들이 있습니다. 이런 곳은 스포이드로 바꿀 색을 추출하신 후에 흐림이 있는 브러쉬를 선택하고 상단에 있는 옵션 Flow 수치를 낮춰서 그리게 되면 위에 보이는 것처럼 어색하지 않게 변색 된 것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프로미스나인 나경 작업 결과

결과

프로미스나인 나경 인스타그램 사진을 보정한 결과입니다. 원본을 보존하기 위해서 노이즈 제거 작업은 하지 않았고 조명으로 인해서 달라진 색을 수정하고 피부 질감 추가와 변질된 색을 수정했습니다.

▶ 포토샵 화이트 밸런스 Curves 이용하여 맞추는 방법

▶ 포토샵 빛 반사 Shadows&Highlights 기능으로 보정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