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디테일 효과 플러그인 필요 없는 방법

풍경 사진을 찍게 되면 포토샵 디테일 효과 적용해서 잘 보이지 않는 구름 같은 것을 멋있게 만들고 싶을 때가 있을 것입니다. Nik Collection 플러그인에서 Viveza를 이용하게 되면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지만 유료로 바뀌면서 구하기가 쉽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High Pass를 이용하여서 이미지를 선명하게 만드는 방법과 세부 묘사를 향상 시켜서 구름 같이 잘 보이지 않는 것을 깊이 있게 만드는 포토샵 디테일 효과  방법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작업 방법은 기본 기능들을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따로 플러그인을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선명하게 만들기- High Pass

포토샵 디테일 효과

먼저 이미지를 복제해야 하는데 원본 레이어를 레이어 창 하단에 종이 접힌 아이콘으로 드래그하시거나 단축키 Ctrl + J를 누르시면 레이어가 복제됩니다.

포토샵 디테일 효과

복제 레이어에 Filter > Other > High Pass를 적용하시면 되는데 수치는 선명도를 얼마나 적용할 것인가 따라서 조정을 하시면 됩니다. 윤곽이 잘 보일 수록 선명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포토샵 디테일 효과

High Pass를 복제 레이어에 적용을 했다면 블랜딩 모드를 Overlay로 바꿔주시게 되면 이미지 전체가 선명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Filter의 Sharpen 효과는 수치를 조정할 수 없지만 High Pass를 이용하게 되면 수치 조정과 함께 더 자연스러운 선명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디테일 효과

포토샵 디테일 효과

구름 같은 경우에 선명한 효과를 적용해도 큰 변화가 없기 때문에 세부 묘사를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멋진 모습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먼저 원본 레이어를 2개 복제하신 후에 하단에 서류철 모양 아이콘을 눌러서 위에 보이는 것처럼 그룹으로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그룹 overlay 적용

레이어 2개를 복제해서 그룹으로 만들었다면 그룹을 선택하신 후에 블랜딩 모드를 Overlay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vivid light

그 다음 복제한 첫 번째 레이어 블랜딩 모드를 Vivid Light로 바꾼 후에 Ctrl + i 를 눌러서 반전을 시켜주시면 됩니다.

surface blur

Vivid Light 적용하고 반전을 시켰다면 Filter > Blur > Surface Blur를 적용하게 되면 위의 보이는 것처럼 세부 묘사가 향상되어서 구름이 디테일하게 보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Threshold 수치를 올리게 되면 더 강하게 적용되기 때문에 적당한 수치로 조정하시면 됩니다.

결과

포토샵 디테일 효과 두 가지 방법으로 보정을 한 결과입니다. 왼쪽이 원본이고 오른쪽이 보정한 이미지로 전체적으로 선명해지고 구름의 윤곽이 더 강하게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Nik Collection 같은 플러그인이 있다면 더 편하게 할 수 있지만 구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위의 방법으로 멋진 사진으로 만들어보시길 바랍니다.

▶ 포토샵 Soft Light 블랜딩 모드 활용한 보정 방법

▶ 포토샵 Radial Blur 이용한 창문 빛줄기 만들기

▶ 포토샵 레이어 정보 표시해주는 Ink 무료 플러그인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