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프터 이펙트 퍼핏 툴 이용한 움직이는 이미지 만들기

에프터 이펙트 퍼핏 툴 이라고 하면 처음 들어보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플러그인이 아닌 도구 창에 있는 것으로 스틸 이미지, 모양 및 텍스트 문자가 포함된 래스터 이미지 및 벡터 그래픽에 움직임을 줄 수 있는 도구입니다.

처음 에프터 이펙트를 공부할 때 도구 창에 있는 것을 하나 하나 해보게 되는데 퍼핏 툴은 점 하나가 찍히기 때문에 어떤 것인지 감이 잡히지 않습니다. 근데 이미지에서 이 작업을 하게 하게 되면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영상을 만들 때 도움이 됩니다.

그러면 에프터 이펙트 퍼핏 툴을 이용해서 움직이는 이미지를 만드는 과정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에프터 이펙트 퍼핏 툴

에프터 이펙트 퍼핏 툴

PNG 배경이 없는 이미지를 에프터 이펙트에 불러오신 후에 상단 도구 창에서 핀 모양의 도구를 누르게 되면 Puppet Pin Tool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을 누르고 바로 오른쪽에 Show를 활성화하게 되면 위의 화면처럼 나오게 됩니다.

에프터 이펙트 퍼핏 툴

이제 에프터 이펙트 퍼핏 툴을 이용해서 움직임을 만들 부분에 찍으시면 되는데 위에 보이는 그리드를 보면서 하게 되면 더욱 섬세한 움직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퍼핏 툴을 찍게 되면 노란색의 원이 생기게 되고 이것을 Seletion Tool(V) 툴로 이동하시면 이미지가 변형되면서 움직이는 이미지를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근데 에프터 이펙트 퍼핏 툴을 보게 되면 3가지의 종류가 나오게 되는데 이 부분은 어도비 공식 설명을 보시길 바라며 추후에 나머지 기능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퍼핏 툴 키프레임 만들기

에프터 이펙트 퍼핏 툴

움직임을 줄 부분에 퍼핏 툴로 찍으시게 되면 위의 화면처럼 Effects > Mash > Deform에 목록으로 정리됩니다. 여기서 키프레임을 활성화하시고 움직임이 끝나는 시간으로 타임 라인을 이동한 후 움직임을 주시면 됩니다.

키프레임를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해서 설명을 드리면 위에 보시면 초시계 모양의 아이콘이 활성화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이 키 프레임으로 시간에 따른 수치를 지정하게 하는 기능입니다. 시간 마다 수치를 다르기 때문에 움직임을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근데 움직임을 주게 되면 이미지 조각들이 남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을 없애는 방법은 Puppet > On Transparent를 On으로 바꾸시면 됩니다.

배경 만들기

에프터 이펙트 퍼핏 툴

움직이는 이미지를 더욱 돋보이게 하기 위해서 2가지의 효과를 사용했습니다. Gaussion Blur는 초점을 흐리게 하는 효과이며 Tubulent Displace는  왜곡을 주는 것으로 이 효과는 깃발의 일렁임 같은 것을 표현할 때 사용되기도 합니다.

3D 레이어 활성화 및 카메라

에프터 이펙트 퍼핏 툴

위의 과정만 하면 입체감이 없기 때문에 위에 표시한 부분처럼 활성화해서 3D 레이어로 만들어 줍니다. 이 작업을 하는 이유는 2D 이미지이지만 카메라를 이용해서 왼쪽으로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효과를 만들어서 조금이라도 입체감이 있게 만들기 위해서 입니다.

에프터 이펙트 퍼핏 툴

Layer > New > Camera에서 카메라를 만드신 후에 보기 화면을 Top으로 바꾸신 후에 Transform 에서 Position 키프레임을 활성화 하신 후에 위에 화면처럼 비스듬히 카메라를 이동하게 만드시면 됩니다.

에프터 이펙트 퍼핏 툴

카메라 기능은 위에 보이는 것처럼 레이어들이 가상의 3D 공간에 배치되어 있으며 이곳을 카메라를 이용해서 보는 방향을 정할 수 있는 것으로 카메라 기능이 없으면 레이어별로 확대, 축소, 이동 등의 작업을 다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근데 카메라를 이용하게 되면 보는 방향을 바꿀 수 있기 때문에 모션 그래픽을 만들 때 필수 기능입니다.

Pre-Comp 만들고 색 보정

에프터 이펙트 퍼핏 툴

이제 색 보정을 위해서 레이어를 합쳐야 하는데 Layer > Pre-Compose를 선택하신 후에 옵션에서 Open New Composition을 선택해서 작업한 레이어는 남겨두면 됩니다. 그리고 Ramp, Mojo, Tint 등의 다양한 보정 플러그인을 활용해서 원하는 스타일로 만드시면 됩니다.

에프터 이펙트 퍼핏 툴 (Puppet Pin Tool)은 이미지에 움직임을 주어서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는 기능으로 위에 영상은 작은 움직임만 주었지만 더 큰 움직임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에프터 이펙트로 애니메이션을 만들고 싶은 분들이라면 알아두시면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입니다.

▶ 영상 낮을 밤으로 바꾸는 무료 프리셋 Day for Night

▶ Keylight 플러그인 활용한 전투기 액션 장면 만들기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