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프터 이펙트 Unmult 플러그인으로 검은색 배경 지우기

” 에프터 이펙트 Unmult 활용해서 검은색 배경 자연스럽게 지우는 방법 “

영상 소스를 인터넷에서 찾게 되면 배경이 블루 스크린이나 그린 스크린일 경우에는 Color Key 같은 플러그인으로 배경을 지워서 합성에 사용할 수 있지만 검은색 배경일 경우에는 배경을 지우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에프터 이펙트 Unmult 무료 플러그인을 이용하게 되면 검은색 배경의 영상을 아주 쉽게 배경을 지울 수 있습니다.

옵션도 없으며 바로 적용을 하면 자동으로 지워주기 때문에 플러그인 사용법을 알 필요도 없습니다. 그러면 Color Key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검은색 키 값을 추출해서 지웠을 때 힘든 점과 Unmult 플러그인으로 쉽게 검은색 배경을 지운 결과를 보여드리겠습니다.

Color Key 검은색 배경 지우기

에프터 이펙트 Unmult

픽사베이 사이트에서 검은색 배경의 화염 영상을 다운 받아서 Color Key 배경을 지운 모습입니다. 정확하게 배경이 지워지지 않기 때문에 합성으로 쓸 수가 없습니다. 에프터 이펙트를 잘하는 분들이라면 배경을 잘 지울 수 있겠지만 저 같이 잘 못하시는 분들은 에프터 이펙트 Unmult 플러그인을 이용하는 것이 편합니다.

배경 지우는 작업은 알파 채널을 이용하는 것으로 Adobe Alpha 채널 설명서를 참고하시면 더 이해할 수 있습니다.

Unmult 플러그인 무료 다운로드

에프터 이펙트 Unmult

다운로드 페이지를 찾는 것이 쉽지 않은 분들은 Unmult 다운로드 페이지를 클릭하시면 바로 이동이 됩니다. 여기서 두 가지의 버전이 있는데 원하는 것으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설치 방법은 설명이 되어 있지만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압축을 푸신 후에 C:\Program Files\Adobe\Adobe After Effects \Support Files\Plug-ins\ 에 복사하시면 됩니다. 근데 이것을 윈도우 탐색기에 그대로 복사하시면 안되는데 에프터 이펙트 버전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Unmult 플러그인 사용 방법 

에프터 이펙트 Unmult

플러그인을 설치하셨다면 에프터 이펙트를 실행하셔서 Effect&Presets 검색 창에서 Unmult를 검색하게 되면 찾을 수 있습니다. 그 다음 검은색 배경을 지울 영상에 끌어서 놓게 되면 바로 적용이 됩니다.

위의 화면을 보시게 되면 위에서 보여준 Color Key로 배경을 지운 것보다 더 잘 지워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검은색 배경이기 때문에 플러그인 적용을 해도 변화를 볼 수 없는데 하얀색 배경 레이어를 만들게 되면 위의 화면처럼 잘 지워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에프터 이펙트 Unmult

픽사베이에서 다운 받은 화염 영상을 에프터 이펙트 Unmult 플러그인으로 검은색 배경을 지워서 합성을 한 모습입니다. 해당 플러그인을 이용하게 되면 검은색 배경으로 된 영상 소스는 어렵지 않게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리고 무료 플러그인이기 때문에 다운 받아서 설치해두면 유용하게 쓰실 수 있을 것입니다.

▶ 영상 색보정 영화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Magic Bullet Mojo

▶ 에프터 이펙트 반영 장면을 만드는 방법과 플러그인 활용

“에프터 이펙트 Unmult 플러그인으로 검은색 배경 지우기”에 대한 2개의 생각

  1. 검정색을 없애려고 할때 Set matte 의 Luminance로 하였더니 멀쩡한 데이터도 다 날아가서 고민을 많이 하였는데
    Unmult 플러그인을 써서 제거 하였습니다. 선생님 아주 도움이 되었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