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방송 스트리밍서비스의 종류를 알아보자

이제는 영상의 전성시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플랫폼들과 스마트폰의 발달은 어디서나 영상을 찍고 올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중에서 인터넷 방송 스트리밍 서비스는 현재 선점을 위해서 경쟁이 상당히 치열합니다. 글과 사진을 넘어서 영상은 이제 사용자들의 가장 관심있는 영역이기 때문에 기업에서는 놓칠 수 없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인터넷 기업들이 엄청난 투자를 하고 있는 인터넷 방송 스트리밍 서비스의 종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인터넷 방송 – 아프리카TV

인터넷 방송

국내 인터넷 기업인 아프리카TV는 1996년에 설립을 해서 현재 가장 많은 크리에이터들과 시청자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개인 방송을 하기에 가장 좋은 환경을 제공하는 곳이라는 의견이 많으며 크리에이터의 수익구조도 가장 잘 마련되어 있다고 합니다.

다양한 스트리밍 서비스가 나오면서 위기라는 말들이 나오고 있지만 국내에서 선점을 했고 서비스도 오래했기 때문에 현재까지는 위기라는 말은 아닐듯 합니다. 허나 크리에이터와 시청자들의 마음을 잃게 된다면 위기는 언제든지 올 수 있는 것이 인터넷 서비스이기 때문에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서비스를 할지 주목되는 곳입니다.

# 인터넷 방송 – 유튜브 라이브 방송

인터넷 방송

영상플랫폼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유튜브는 늦은 출발을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영상에 대한 다양한 기술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라이브 방송 또한 현재 크리에이터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유튜브 라이브 방송의 강점이라고 하면 화질이 상당히 좋다는 것과 함께 모바일, PC 어느 곳에서나 방송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홍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크리에이터들이 매력을 느끼는 곳입니다.

근데 아직 다른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서비스에 비해서 제작자들의 수익구조가 없는 것과 함께 시청자들이 편리하게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이 부족하다는 점이 앞으로 행보를 지켜봐야하는 서비스입니다.

# 인터넷 방송 – 트위치

인터넷 방송

시청자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이는 것은 바로 게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트위치는 게임전문방송서비스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는 곳으로 한국에도 알려지면서 크리에이터들이 방송을 하기 시작하고 있는 곳입니다. 방송을 하기 위한 다양한 기능과 함께 수익구조도 잘 되어 있기 때문에 전문방송인들이 많은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트위치를 견제하기 위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유튜브 게이밍이라는 곳을 따로 만들어서 운영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게임컨텐츠는 사용자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이는 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인터넷 방송 – 페리스코프

인터넷 방송

트위터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는 곳으로 다음에 소개를 드릴 미어캣과 함께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을 통한 방송에 최적화가 되어 있으며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지 않고 간편하게 시청하고 방송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젊은층에게 인기가 있으며 트위터를 통한 로그인과 함께 자신의 방송을 알릴 수 있다는 점에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전세계 지도를 통해서 방송을 하는 인원을 표시하는 기능도 있어서 다른 나라의 크리에이터들을 만나기 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익구조는 이번에 모델을 발표하면서 크리에이터들이 주목을 하는 서비스입니다.

# 인터넷 방송 – 미어캣

인터넷 방송

페리스코프와 경쟁하고 있는 스트리밍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사용이 불가하다는 점에서 정보가 많지가 않습니다. 근데 구글을 통해서 만나본 모습은 페리스코프와 많이 흡사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부가적인 기능은 알 수 없지만 가로방송과 함께 세로방송이 가능하다는 점은 페리스코프와 닮은 모습입니다.

미어캣은 트위터를 통해서 성장을 한 서비스이지만 트위터와 페리스코프를 인수하면서 현재는 접속차단이 된 상태라고 합니다. 경쟁업체이다보니 견제를 하는듯 합니다.

# 인터넷 방송 – 페이스북 라이브

인터넷 방송

현재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페이스북은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곳으로 페이스북에서 모든 플랫폼들을 사용할 수 있도로 업데이트를 계속 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스트리밍 서비스는 개인부터 기업들까지 활용을 하면서 사용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헌데 현재 나온 서비스는 크리에이터들에게 만족할 만한 기능들이 없는 것과 함께 수익구조가 없다는 점에서 지켜봐야할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방송

이 밖에도 카카오의 다음팟TV와 업데이트 예정인 싸이월드가 있습니다. 현재는 영상전성시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기업들은 영상에 대한 다양한 플랫폼들을 내놓고 있으며 크리에이터들을 모시기 위한 다양한 투자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현재 서비스를 하고 있는 곳부터 출시를 해서 업데이를 하고 있는 곳까지 상당한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곳이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의 업데이트가 주목되는 곳들입니다.

▶ 인터넷 개인방송 트위치가 뜨는 이유를 알아보자

▶ 페이스북 페이지 곰스튜디오를 통해서 방송을 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