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스티커 메모앱 새로운 기능 업데이트

컴퓨터를 하시다가 갑자기 메모를 해야 할 때 많이 쓰는 것이 윈도우10 스티커 앱입니다. 다양한 윈도우 스티커 앱들이 있지만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Sticky Notes 라는 것인데 윈도우7에서 잘 사용했지만 업데이트를 진행하면서 새로운 기능들과 함께 윈도우10에 최적화되었습니다. 그래서 기존에 하위 버전의 윈도우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갑자기 되지 않는다는 불만의 글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불만이 나온 이유는 저도 경험을 한 것인데 기존에는 메모한 것을 보관할 수 없었기 때문에 갑자기 실행이 안되거나 할 경우에는 메모한 것을 그대로 잃어버리기 때문입니다. 근데 이번에 업데이트가 되면서 동기화를 통해서 백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메모한 것을 잃어버리는 경우는 없어질듯 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에디터 기능도 추가되어서 메모를 할 때 더욱 편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어떤 기능들이 추가가 되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업데이트 내용 ]

1. 동기화 & 백업 기능을 통해서 스티커 기록 보존

2. 스티커 전체 목록을 볼 수 있고 검색까지 가능

3. 새로운 글쓰기 기능들이 추가( 밑줄, 글머리 기호, 기울기, 굵게 )

위에 업데이트 내용은 직접 작성을 한 것으로 업데이트 내용을 번역해서 보면 어렵게 나와있기 때문에 중요한 부분만 정리를 한 것입니다. 이 밖에도 스티커 앱의 아이콘이 바뀌게 되었고 윈도우10에서 코타나를 이용한 방법도 있지만 현재 코타나(Cortana)는 한국어 지원이 안되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사용하기 힘들다는 점에서 내용에 추가를 하지 않았습니다.

※ 코타나(Cortana) : 윈도우10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개인 비서 소프트웨어로 음성 인식 기반으로 다양한 일을 수행한다. 현재는 영어, 불어, 이탈리아어, 중국어, 스페인어, 일본 버전을 지원하며 한국어는 현재 지원되지 않고 있습니다.

1. 윈도우10 스티커 – 글쓰기 기능 추가

윈도우10 스티커

업데이트 이전에는 기본적인 글쓰기 기능만 있어서 메모를 하게 되면 정리하기가 힘들었는데 이번 업데이트로 글쓰기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되면서 가독성이 높은 메모를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을 하면서 가장 유용하게 썼던 기능은 < 글머리 기호 >로 위에 예제로 만든 이미지에서 첫 번째에서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 번호로 정리를 했던 것도 나쁘지는 않았지만 가독성 면에서는 글머리가 더 좋았습니다. )

그리고 밑줄 기능과 굵게 기능은 특정 단어나 문구를 강조할 수 있기 때문에 길이가 긴 메모일 경우에는 유용하게 쓸 수 있는 글쓰기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참고 문구에서 많이 쓰이는 기울기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한데 스티커에 클릭하게 되면 하단에 기능들이 나오게 되고 거기서 원하는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2. 윈도우10 스티커 – 전체 목록과 백업

윈도우10 스티커

만약에 스티커를 많이 사용했다면 원하는 것을 찾는 것이 힘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체 목록 기능이 추가되어서 검색을 통해서 원하는 스티커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전체 목록은 스티커의 우측 상단에 점세 개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게 되면 모든 메모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수로 삭제를 할 경우에도 목록에 남아있어서 다시 스티커를 생성하실 수 있습니다. 완전히 삭제를 하시려면 목록에서 해당 스티커를 클릭하신 후에 휴지통 아이콘(메모 삭제)를 누르시면 됩니다. 스티커의 색상은 위에 보시는 것처럼 몇가지의 색상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 업데이트를 진행하게 되면 로그인을 하라는 창이 나오게 됩니다.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 2가지로 로그인을 할 수 있는데 어떤 곳에 저장이 되는지 찾아보았지만 알 수는 없었습니다. 로그인을 하게 되면 동기화가 되고 모든 메모에 기록되는듯 합니다. ( 저장되는 장소가 구글 드라이브라고 생각했는데 찾을 수 없었습니다. )

3. 윈도우10 스티커 – 시스템 요구 사항

윈도우10 스티커

윈도우7에서도 사용할 수 있었지만 업데이트 이후에는 윈도우10 14393.0 이상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도록 시스템 요구 사항이 바뀌었습니다. 이것은 윈도우10을 사용하게 만들려고 하는 것도 있겠지만 윈도우7이 더 이상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보안상의 이유로 최근에 앱들을 보면 시스템 요구 사항이 윈도우10으로 바뀌고 있는 추세이기도 합니다.

다양한 윈도우10 스티커 앱들이 있지만 윈도우7부터 사용을 했었기 때문에 적응한 것도 있고 기능적인 면에서 간편하고 좋기 때문에 지금도 사용을 하고 있는 앱입니다. 제가 아는 분들도 다 사용을 하고 있는데 한때 업데이트가 잘못되었는지 알 수 없지만 메모가 다 사라져서 당황한 적이 있습니다. 근데 업데이트로 백업 기능이 생겼기 때문에 그런 일은 이제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메모 앱을 찾으신다면 가장 많이 사용하는 < Sticky Notes >를 써보시길 바랍니다.

▶ 시스템 정보 작업 표시줄에 보여주는 프로그램

▶ MS오피스 언어 변경 설정과 언어 팩 다운로드

▶ 브라우저 글꼴 익스플로러와 크롬 변경하는 방법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