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 웹마스터도구 등록 방법

네이버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상관이 없지만 외부 블로그라고 할 수 있는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같은 경우 사이트맵 만들어서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을 해줘야 더욱 잘 검색이 되게 됩니다. 근데 검색엔진마다 등록을 안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사이트맵을 등록할 경우에 블로그에 검색되는 것이 아닌 웹문서에 글이 검색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중요한데 사이트맵을 한번 등록하게 되면 다시 삭제를 해도 다시 블로그에 검색이 된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워드프레스 같은 경우에는 네이버에 사이트맵을 등록을 안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 최근에 네이버 검색에서 티스토리도 웹문서에 검색이 되는 경우가 있었지만 기본적으로 블로그에 검색이 됩니다. 근데 워드프레스는 사이트로 인식을 해서 웹문서에 노출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블로그에 검색되게 하기 위한 노력으로 사이트맵을 등록하지 않습니다.

그러면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사이트 맵 만드는 방법과 검색엔진에 등록을 하는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사이트맵 만들고 등록하는 방법

티스토리는 워드프레스하고는 다르게 플러그인이 없기 때문에 Sitemap을 만들어주는 사이트에서 만드셔야 합니다. Sitemap을 만들어서 다운로드를 하고 티스토리에 업로드를 한 후 URL주소를 얻어서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는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 XML – Sitemaps.com >

사이트맵

XML – Sitemap 으로 들어가게 되면 제일 상단에 주소 입력 창이 나오게 되는데 여기에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하시고 START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이 사이트는 티스토리만 가능한 게 아니라 사이트, 워드프레스 모두 만들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

START 버튼을 누르게 되면 사이트맵을 만드는 과정이 진행됩니다. 사이트의 규모에 따라서 다른데 티스토리에 글을 많이 적었다면 시간은 꽤 걸리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글 150개 정도에 10분 정도 걸렸습니다. 모든 과정이 완료하게 되면 하단에 < VIEW SITEMAP DETAILS >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사이트맵

VIEW SITEMAP DETAILS 버튼을 누르게 되면 위의 화면처럼 Sitemap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버튼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것을 클릭해서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사이트맵

다운로드한 Sitemap을 티스토리 서식 관리에서 글쓰기 파일 첨부 기능으로 업로드해서 위의 화면처럼 마우스 우 클릭을 하게 되면 < 링크 주소 복사 >가 있습니다. 이것을 눌러서 Sitemap 주소 복사를 해두시면 됩니다. ( 티스토리 글쓰기 상태에서 마우스 우 클릭을 하게 되면 링크 주소 복사를 볼 수 없습니다. )

※ 2020 / 02/ 16 추가

링크 주소 복사를 하게 되면 예전과는 다른 주소가 복사가 되기 때문에 Sitemap을 등록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sitemap.xml을 글쓰기에서 업로드하신 후에 html 모드로 들어가게 되면 형식이 나오게 됩니다.

[##_1N|cfile7.uf@99EE103F5AED88033252B3.xml|filename=”sitemap.xml” filemime=”text/xml”|_##]

여기서 두껍게 표시를 한 부분만 복사를 하신 후에 앞에 attachment/ 을 붙여서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attachment/cfile7.uf@99EE103F5AED88033252B3.xml

사이트맵

링크 주소를 복사했다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들어가서 좌측 메뉴에서 요청 > 사이트맵 제출로 들어가셔서 티스토리 주소를 제외한 나머지 링크 주소를 입력하시고 확인을 누르시면 됩니다. 사이트맵을 위해 작성한 글은 비공개로 두셔서 지우시지 않게 해두시면 됩니다.

추천 게시물 :

SEO 최적화를 위한 분리 콘텐츠를 찾는 플러그인

SEO 플러그인 무료 사용할 수 있는 Rank Math

워드프레스 Yoast Seo 이용한 방법

사이트맵

티스토리가 복잡하다면 워드프레스는 기본적으로 설치를 하는 SEO 플러그인에 사이트맵 기능이 있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설치를 하는 < Yoast SEO > 플러그인으로 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사이트맵 만들어 주는 플러그인도 존재하는데 대부분의 SEO 플러그인에는 사이트맵 만들어 주기 때문에 굳이 설치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플러그인 사용은 최대한 줄이는 것이 사이트 속도를 높여 줄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
사이트맵

Yoast SEO 플러그인을 설치하게 되면 워드프레스 관리자에서 SEO > General > Features로 들어가시게 되면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는 목록이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XML Sitemaps를 On으로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은 구글이나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들어가신 후에 등록을 하시면 되는데 Yoast SEO 같은 경우에는 Sitemap_index.xml이라고 입력을 하시면 됩니다.

RSS 같은 경우는 /feed/ 라고 입력을 해서 제출을 하시면 됩니다. 이 밖의 플러그인을 통해서도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는데 입력하는 주소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해당 플러그인에 대한 사용 방법을 검색해서 주소 찾는 방법을 알아보신 후에 제출하시길 바랍니다.

검색 엔진이 알아서 사이트를 방문해서 파악한다고 하지만 사이트맵 같은 경우에는 검색엔진이 사이트를 파악하는데 편하게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검색엔진에서 필수적으로 제출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에 워드프레스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네이버 같은 경우 사이트맵 제출은 고민을 하신 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블로그 영역에 글이 노출되게 하기 위한 것으로 이 부분은 구글에서 워드프레스 네이버 블로그 영역에 노출하는 방법을 검색해보시면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사이트 맵을 네이버, 빙, 구글, 다음 등 다양한 검색엔진에 제출을 해서 검색이 잘 되게 해보시길 바랍니다.

▶ 웹마스터도구 소유권 확인 위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 티스토리 블로그 실시간 방문자 확인하는 방법

▶ 티스토리 에버노트 연동을 통해서 글 불러오기

▶ HTML Sitemap(사이트맵)은 무엇이며 활용 방법은?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