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메신저 기능 챗봇을 통한 상담을 편리하게 관리 “
인터넷 기업들은 인공지능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음성 인식을 활용한 가상 비서는 현재 많은 분들이 사용을 하고 있는 것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타나, 구글의 나우런처, 알렉사, 페이스북 메신저 등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되고 있는 것이 인공지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를 드리는 서비스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중에서 최고라고 할 수 있는 곳으로 인공지능에 대한 투자도 아끼지 않고 있는 기업입니다.
그 중에서 IT기업들이 투자를 하고 있는 메신저 시장을 뛰어들기 위해서 페이스북 메신저 업그레이드를 하여서 그냥 사용자끼리의 대화를 하기 위한 용도를 넘어서 가상 비서의 역할도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테스트를 한다고 밝힌 가상 비서 < M >의 일환으로 페이스북 메신저에 챗봇의 API를 오픈하였습니다. 개발자들이 편하게 자사의 채팅봇을 만들 수 있게 되면서 다양한 회사에서 적용을 하고 있습니다.
목차
한글화가 진행된 카약
현재 한글로 개발된 챗봇(Chatbot)을 만나 볼 수 있는 곳은 여행 검색 엔진으로 알려진 카약에서 볼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kayak를 검색하시고 메신저로 대화를 하게 되면 다양한 대답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사람이 대답하는 것이 아닌 인공지능이 대답하기 때문에 질문에 대한 선택을 할 수 있는 버튼을 볼 수 있습니다.
여행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대답을 하는 것이 인공지능이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항공권, 호텔, 렌트카의 정보 뿐만 아니라 카약의 도우미와 연결되어서 탑승구 변경, 항공편 지연에 대한 정보, 체크인 기능까지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여행 정보를 얻기 위해서 검색을 하고 다른 사용자들이 올려놓은 정보를 찾아서 준비를 했다면 이제는 쉽게 페이스북 메신저를 통해서 물어보고 준비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쉽고 빠르다는 것이 챗봇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의 편한 정보 습득
페이스북은 포털이 아니기 때문에 다양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근데 챗봇(Chatbot)은 정보의 전문성을 가진 기업들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에 검색을 통한 방법에서 접근성이 더 좋다는 것과 함께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사용자들이 편하게 정보 습득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옷을 살 경우 자신이 마음에 드는 브랜드 페이스북 메신저 통해서 옷에 대한 정보를 물어보고 정보를 알 수 있고 날씨나 뉴스가 궁금하다면 해당 언론사의 챗봇에게 물어봐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업들의 활용도가 높다
기업들의 다양한 마케팅 수단 가운데 페이스북은 기본적으로 활용 해야 하는 곳이 되었습니다. 우리나라 같은 경우 카카오톡, 네이버 톡톡으로 고객 상담에 활용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해외에서는 페이스북의 메신저를 통한 상담이 많다는 점에서 챗봇은 기업의 입장에서 활용도가 상당히 높은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바로 알려주고 상담도 해주기 때문에 고객 관리 측면에서 상당한 효과를 내고 있다는 통계도 나오고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인공지능은 다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확도를 높이는 기술입니다. 근데 페이스북 같은 경우 포털이 아닌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라는 점에서 정보를 기업들에게서 받아야 하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는 말도 있습니다.
기존에 SNS에 올라와 있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부터 관심사까지 빅데이터를 내고 있기는 하지만 현재 포털에 축적된 정보를 따라가기는 힘들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검색 기능에 대한 투자도 하고 있다는 소문도 돌고 있는 곳이 페이스북입니다.
그리고 챗봇을 활용하기 위해서 개발자를 고용해서 해야 하는 점에서 소상공인들이 활용하기에는 아직 무리가 있다는 점과 함께 우리나라 메신저 시장에서 페이스북은 사용자가 적다는 점에서 기업들이 활용을 할지는 더 지켜봐야 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