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코타나 원하는 언어로 변경하는 방법
이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윈도우10을 많이 사용하십니다. 근데 코타나(Cortana)라는 음성 인식 비서가 있다는 말은 들어봤는데 한번은 본적은 없으실 것입니다. 나오지 않는 이유는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현재 한국어 개발을 하고 있다고 하지만 나온지 꽤 되었다는 점에서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생각됩니다. 음성 인식 비서이기 때문에 언어를 지원하지 않으면 말을 한다고 해도 알아듣지 못하기 때문에 쓸모가 없게 됩니다.
그러면 어떤 언어를 지원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영어, 프랑스어, 중국어(간체), 독일어, 이탈리아어, 일본어, 스페인어로 13개국 7개의 언어를 현재 지원하고 있습니다.
코타나(Cortana)사용을 하기 위해서 언어 변경을 합니다. 근데 지역과 언어를 변경하게 되면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멤버쉽, 구독, 게임, 영화 및 TV 등 구입한 항목을 사용할 수 없게 될 수 있다는 점은 있습니다. 근데 다시 변경을 하면 되기 때문에 큰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코타나 사용을 위해서는 언어, 음성 언어, 국가 또는 지역 이 3가지를 설정을 해야 합니다. 이것을 하는 곳은 윈도우 설정으로 들어가셔야 합니다. 단축키는 윈도우 키 + i를 누르게 되면 바로 열리게 되고 시작 메뉴에서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윈도우 설정으로 들어가시게 되면 중간에 시간 및 언어(음성, 지역, 날짜)라는 메뉴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곳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시간 및 언어에서 좌측에 보시면 지역 및 언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곳으로 들어가셔서 국가 또는 지역을 미국어로 선택을 하신 후에 아래에 언어 추가를 하셔야 합니다. 만약에 미국보다는 다른 언어가 편하다면 위에 코타나를 지원하는 언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위에서는 설명을 하지 않은 지원하는 나라는 어떤 곳들이 있는지 설명을 드리자면 오스트레일리아, 브라질, 캐나다, 중국, 프랑스, 독일, 인도, 이탈리아, 일본, 멕ㅅ코, 스페인, 영국, 미국 13개국을 지원합니다. – 코타나 지원하는 언어 공식 문서 보기
언어 추가에서 원하는 언어를 검색하시면 됩니다. 가장 많이 쓰게 되는 언어인 English를 선택하시면 몇 개의 하위 카테고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언어 선택을 완료하게 되면 한국어와 함께 사용 가능한 언어팩으로 english가 추가가 됩니다. 여기서 옵션을 눌러서 언어팩을 다운로드 받으셔야 합니다.
언어 옵션으로 들어가게 되면 언어 팩 다운로드가 있습니다. 이것을 다운로드 받으셔야 언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는 시간이 꽤 걸린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언어팩을 다 다운로드했다면 지역 및 언어로 다시 돌아가서 설치한 언어를 기본값으로 설정을 하게 되면 모든 표시 언어와 키보드가 설정한 언어로 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글 입력이 안될 수 있습니다. 키보드 설정을 한글로 바꾸시게 되면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코타나를 사용하기 위한 언어 변경이라고 설명을 드렸지만 다른 나라의 사람이 컴퓨터를 사용하게 될 경우 위의 방법으로 변경을 하게 되면 편하게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 어렵지 않으니 위의 순서대로 해보시기 바랍니다.
▶ 윈도우10 라이브러리 파일 탐색기에서 보이게 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