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제작을 통해서 수익을 낼 수 있는 플랫폼
이미지의 시대에서 빠르게 동영상의 시대로 넘어오면서 영상을 촬영해서 올리시는 분들이 정말 많아졌습니다. 이렇게 빨리 발달을 한 배경에는 기술의 발달로 인해서 스마트폰으로 누구나 촬영이 가능하다는 점도 있지만 콘텐츠 제작을 통해서 수익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특히 유튜브 같은 경우에는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서 엄청난 수익을 내는 사람들이 생기면서 채널을 운영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아지고 있습니다.
유튜브 말고도 다양한 동영상 플랫폼들이 생기면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이 만든 영상을 보여줄 수 있는 수익 또한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면 예전부터 인기를 얻었던 서비스부터 새롭게 생긴 곳까지 어떤 곳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유튜브
유튜브는 세계 최대의 동영상 플랫폼입니다. 국내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인기가 있다 보니 다양한 영상들을 접할 수 있는 곳입니다. 그래서 인기가 있는 채널의 구독자수나 조회수를 보게 되면 억단위를 넘는 놀라운 것을 볼 수 있을 정도입니다.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해서 올리시는 분들이라면 유튜브는 빼놓을 수 없는 곳이며 구글 애드센스를 통한 수익도 굉장히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굉장히 많은 분들이 채널을 개설해서 활동을 하기 때문에 유튜브에서는 애드센스를 적용하는 것에 대한 조건을 높였습니다. 채널의 구독자 수가 일정 이상이 돼야 하며 채널 시청 시간도 일정 시간이 되어야 구글 애드센스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구독자 수와 시간을 채우는 것이 쉬워 보일 수 있지만 영상이 많이 없는 상태에서는 구독자 수를 올리는 것이 굉장히 힘듭니다. 유튜브에서 큰 수익을 내는 분들이 항상 말하는 것이 있습니다. 꾸준히 영상을 올려야 한다.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시려는 분들이라면 콘텐츠를 꾸준히 만들어서 업로드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네이버TV
네이버TV는 지금도 마찬가지이지만 방송국의 프로그램들을 볼 수 있어서 많은 분들이 시청하는 동영상 플랫폼입니다. 예전에는 블로그나 카페를 통해서 동영사을 올렸는데 네이버TV를 개인적으로 개설을 할 수 있는 것과 함께 광고를 통한 수익도 낼 수 있도록 했기 때문에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시는 분들이 같이 동영상을 업로드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개설을 하는 것도 예전에는 꽤 어려웠는데 현재는 많이 수월해지면서 더욱 많은 분들이 채널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익적인 면에서는 구글 애드센스보다는 못하다는 의견들이 많습니다.
일단 유튜브의 사용자가 더 많다는 점과 수익을 내는 시스템이 다르기 때문에 유튜브 보다는 아직 수익을 내기 힘들다고 합니다. 하지만 수익 단가로만 본다면 네이버가 휠씬 더 높기 때문에 앞으로 꾸준히 활동을 한다면 고수익을 올릴 수 있는 플랫폼 중에 하나입니다. 유튜브와 병행하기에는 너무나 좋습니다.
카카오TV
카카오TV는 구글과 네이버에서 동영상 플랫폼을 내놓으면서 누구나 편하게 영상을 올리고 수익을 낼 수 있는 플랫폼을 출시하게 됩니다. 그리고 실시간 방송 플랫폼도 개편을 해서 수익을 낼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하지만 후발 주자라는 점에서 위의 2곳 보다는 인기가 그리 좋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네이버TV처럼 광고 단가가 높기 때문에 꾸준히 운영을 한다면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디튜브
마지막으로 디튜브는 아직 많은 분들이 알지 못하는 동영상 플랫폼입니다. 국내에서 현재 빠르게 사용자가 늘고 있는 스팀잇을 만든 회사에서 개발을 해서 서비스하고 있는 동영상 플랫폼입니다.
블록체인이라는 가상 화폐 시스템이 적용이 된 곳으로 위에 이미지에서 보시듯이 사용자가 추천을 하게 되면 수익이 생기는 구조입니다. 아직은 영상들이 많이 없지만 스팀잇이 국내에서 엄청난 인기를 얻고 있기 때문에 디튜브도 알려지게 된다면 많은 동영상 콘텐츠 제작자들이 영상을 올릴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렇게 동영상을 업로드해서 수익을 낼 수 있는 동영상 플랫폼을 알아보았습니다.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유튜브, 네이버TV, 카카오TV 이렇게 세 군데에 영상을 동시에 올리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나의 콘텐츠를 가지고 다양한 곳에서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점에서 다양한 플랫폼들이 생기는 것은 반가운 소식이 아닐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