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게시물 유사문서/중복문서 검사하는 도구

블로그 게시물을 작성할 때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게 되기 때문에 유사문서 혹은 중복문서로 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검사를 할 수 있는 도구가 없는지 찾게 되는데 검색을 해보면 다양한 곳들이 나오게 됩니다.

저도 최근에 새로운 사이트를 만들면서 중복문서가 있는지 확인하는 작업과 번역기를 활용했기 때문에 AI 판독도 가능한 2가지 기능을 가진 도구를 찾게 되었습니다. 검색 결과에서 다양한 도구를 해보았지만 대부분 사용에 대한 제한이 있거나 중복문서(표절) 검사만 있었습니다.

그러다 찾은 도구는 Dupli Checker으로 사용에 대한 제한이 없으며 여러 가지 도구를 같이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제한이 완벽하게 없는 것은 아니지만 계속 사용할 경우 그림 맞추기만 하시면 됩니다.

Dupli Checker 는 다양한 도구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인기가 좋은 도구들만 나열해 보겠습니다.

  • 표절 검사기
  • 문법 검사기
  • 키워드 순위 검사기
  • 백링크 검사기
  • 도메인 권한 검사기

이 밖에도 텍스트 분석, 웹 관리, 이미지, 웹사이트 검사기, 단위, PDF 변환기 등 다양하게 있기 때문에 한 곳에서 다양한 검사 뿐만 아니라 변환까지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글 버전도 있기 때문에 번역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면 이 글의 주제인 유사문서/중복문서 혹은 표절 검사를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언어 설정 

유사문서

먼저 Dupli Checker 사이트로 들어가게 되면 처음에는 영어로 나와서 사용하기가 불편합니다. 크롬 번역으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페이지가 바뀌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이트 보는 것이 느리고 항상 번역으로 설정하지 않을 경우 계속 번역 기능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그래서 가장 편하게 하는 방법은 사이트 상단에 있는 언어를 선택하는 것으로 위에 이미지에서 빨간색 박스로 표시한 부분을 누르고 Korean-KO 를 선택해주시면 한글로 사이트를 계속 볼 수 있습니다.

유사문서(표절) 검사기 

유사문서

표절 검사기로 들어가게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큰 박스안에 텍스트를 붙여 넣고 검사를 하거나 텍스트 복사하는 것이 힘들거나 발행을 했다면 아래에 있는 URL를 통해서도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검사를 할 때 제한은 1000단어까지만 가능하기 때문에 길게 쓴 글이라면 나눠서 유사문서 검사를 하시기 바랍니다.

유사문서

텍스트 또는 URL 주소를 입력했다면 아래에 있는 로봇이 아닙니다를 체크하신 후에 표절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유사문서

표절 확인 버튼을 누르게 되면 위에 보이는 것처럼 스캐닝 표절 검사 과정이 진행이 되는데 바로 결과를 볼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야 볼 수 있습니다.

유사문서

검사 과정이 끝나게 되면 아래에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표절, 고유 두 가지 측정 값을 볼 수 있으며 표절 비중이 얼마나 있는지 높은지 확인하게 되면 중복문서인지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완전히 새롭게 작성하지 않은 이상 대부분은 표절 비중이 어느 정도 올라가기 때문에 고유와 비교해서 비율이 낮다면 큰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표절과 관련된 웹 문서와 어떤 문구가 표절 비율을 높인 것인지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표절 비율을 높이는 문구를 확인하고 수정을 하게 되면 고유를100%로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AI 콘텐츠 감지 

유사문서

유사문서(표절) 검사기와 함께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AI 콘텐츠 감지입니다. 최근에 챗 GPT로 글을 작성하시는 분들이 있기 때문에 해당 기능을 사용해서 감지가 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근데 해당 기능은 100% 믿지 않는 것은 좋습니다. 이유는 아래의 결과를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유사문서

현재 작성하고 있는 글을 AI 콘텐츠인지 검사를 진행했는데 사람이 쓴 비율은 31%, AI가 작성한 비율이 69%로 나왔습니다. 다른 도구에서는 사람이 쓴 비율이 80% 이상이 나오기도 하는 것을 보니 도구마다 결과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사람이 쓴 비율이 80% 이상이 나온 도구는 Smodin이라는 곳으로 이곳도 사용하기 좋지만 하루 제한이 있어서 소개를 드리지 않았습니다.

블로그 게시물을 작성할 때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기 때문에 중복문서/유사문서로 인해서 검색이 되지 않거나 걱정이 되신다면 위의 도구를 사용해서 다른 사람의 글과 얼마나 비슷한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 SEO 최적화를 위한 분리 콘텐츠를 찾는 플러그인

▶ 워드프레스 속도 향상을 위해서 적용해야 할 6가지

▶ 빙 웹마스터 도구 – 방문자 행동 분석하는 선명도(clarity)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