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 지도 A3 사이즈 3가지 종류 다운로드

세네갈 지도에 이어서 이번에도 아프리카에 위치한 가나 지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가나는 동쪽으로는 토고, 서쪽으로는 코트디부아르, 북쪽으로는 부르키나 파소 사이에 위치하여 있습니다.

가나는 초콜릿 제품과 가나 출신 연예인으로 인해서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알려진 나라로 영토 면적은 2,385만 4천 헥타르 세계 80위에 위치하여 있으며 인구는 3,107만 명으로 세계 47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경제 상황을 알 수 있는 국내총생산(GDP)는 669억 달러로 세계 71위에 위치하여 있습니다. 실질적인 국민들의 삶을 알 수 있는 1인당 GDP는 2,300달러로 최빈국이 많은 아프리카 국가 중에서는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다를 접하고 있기 때문에 수산업이 발달되어 있으며 비옥한 땅 덕분에 1차 산업이 탄탄하고 2차 산업인 광물 자원도 풍부해서 큰 성장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나라입니다.

그리고 아프리카 국가들의 가장 큰 문제라고 할 수 있는 정치적 불안도 없어서 경제 정책을 실행하기에도 좋으며 서비스업도 크게 성장할 수 있어서 다양한 산업 구조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가나의 주요 광물이라면 아프리카에서 두 번째로 많이 생산하는 금과 다이아몬드, 망가니즈, 철반석, 석유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코코아 산업도 세계 2위를 기록할 정도로 많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의 대부분 국가들은 무역 수지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데 가나는 코코아와 원유 수출로 흑자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한국도 가나에 수출을 하고 이는데 주로 자동차와 산업 용품이며 수입국 중에서 13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2014년에 겪었던 원자재와 석유 가격 폭락으로 경기 침체가 지속되기도 하였기 때문에 다양한 산업을 통해서 의존도를 낮추지 않는다면 다시 한번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가능성도 있습니다.

종교는 기독교 71%, 이슬람교 18% 비율로 믿고 있으며 기후는 열대우림기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정도로 가나에 대해서 알아보고 지도에서 대해서 말씀드리면 사용한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이며 색상 추가할 때는 포토샵을 활용하였습니다.

한 가지 지도만 만든 것은 아니고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색상 지도, 기본 지도, 윤곽선 지도 3가지로 만들었습니다.

가나 지도

가나 지도

이번에 만든 가나 지도의 모습입니다. 기존에 만들었던 방법과 마찬가지로 색상으로 지역 구분을 하였으며 지역 명칭은 위키 백과 행정 구역 문서를 참고하여 한글과 영문으로 표시를 하였습니다.

수도 아크라는 빨간색 별 모양 아이콘으로 표시하여서 바로 찾을 수 있도록 하였으며 주변 국가 토고, 코트디아부르, 브르키나 파소는 경계선을 만들지 않고 글자로만 표시를 해서 위치를 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처음에 제작을 할 때는 불타호를 표시하지 않으려고 했지만 지형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너무 크기 때문에 표시하기로 하고 작업을 하였습니다.

지역 구분을 위해서 색상 사용하였기 때문에 보기에는 좋아서 인쇄를 해서 벽에 붙여서 보시거나 가나 나라 정보를 블로그나 사이트에 올릴 때 사용하기에 유용하게 쓰실 수 있을 것입니다.

기본 지도

가나 지도

색상 지도를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색상이 있게 되면 인쇄를 할 경우 잉크 소비가 많고 인쇄 품질에 따라서 글자가 잘 안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위에 보이는 지도처럼 색상이 없는 것을 선호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만든 가나 지도로 호수와 바다를 구분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해당 부분만 색상을 사용하였습니다. 지형이 흰색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인쇄를 하신 후에 표기를 하면서 사용하기에 좋으며 그래픽 작업을 통해서 정보를 추가하실 분들도 작업하기 편하실 것입니다.

특히 여행 후기를 작성하시는 분들이라면 지도가 필요하게 되는데 이때 위의 지도를 활용하시게 되면 여행 경로를 표시하기에도 좋고 한글로 만들었기 때문에 설명 작업을 하기에 좋으실 것입니다.

윤곽선 지도

가나 지도

마지막으로 모든 색상과 글자를 제거한 가나 지도로 포토샵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자신만의 정보가 들어간 지도를 만들 때 사용하기에 편하게 작업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특정 지역만 색상을 추가하고 싶은 분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작업을 할 때 선들의 끊김도 모두 확인을 하면서 작업을 하였고 A3 사이즈로 작업한 것과 함께 일러스트레이터로 만들었기 때문에 확대를 하더라도 크게 깨지지 않을 것입니다.

대부분의 나라들을 다 만들었기 때문에 최근에는 아프리카 나라 위주로 지도를 만들고 있는데 아직 남아있는 유럽과 아시아 지역의 나라도 조만간 작업을 하여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3가지 종류의 가나 지도는 모두 압축 파일로 하단에 있는 구글 드라이브를 클릭하시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가나 지도 이외에도 다양한 나라의 지도를 만들었기 때문에 상단 지도 카테고리를 참고해서 필요한 것을 다운로드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다운로드 버튼

▶ 서울 지도 큰 사이즈 무료로 다운로드

▶ 우리나라 지도 큰 사이즈 다운로드 받기

▶ 세네갈 지도 A3 사이즈 다양한 종류 다운로드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