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인증 위한 메타태그 삽입하는 방법

구글, 네이버 등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 등록하기 위해서는 인증을 해야 하는데 이때 파일을 업로드하는 방법도 있지만 해당 방법이 어려울 플랫폼들이 있기 때문에 메타태그를 삽입해서 사이트 인증 받게 됩니다.

근데 처음 하시는 분들은 메타태그라는 말도 어렵고 어디서 어떻게 삽입을 해야 하는지 난감하게 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메타태그 입력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트 인증 티스토리

사이트 인증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들어가게 되면 사이트 추가 메뉴가 있고 여기서 등록할 사이트를 추가하게 되면 위에 보이는 것처럼 소유 확인하라는 문구가 나오게 됩니다.

만약에 티스토리 스킨을 변경하셨다면 메타태그가 사라지기 때문에 다시 한번 사이트 인증을 해주셔야 합니다.

사이트 인증

소유확인하기를 누르게 되면 사이트 소유 확인할 수 있는 방법들이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 HTML 태그 >를 체크하게 되면 메타태그를 볼 수 있고 이것을 복사하시면 됩니다.

사이트 인증

메타태그를 복사하였다면 티스토리 관리자에서 스킨 편집으로 가게 되면 오른쪽 위에 HTML 편집이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곳으로 들어가신 후에 < head >와 < /head > 사이에 복사한 메타태그를 삽입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 웹마스터도구에서 소유확인 버튼을 누르게 되면 사이트 인증 완료됩니다.

티스토리 플러그인

스킨 편집에서 추가하는 방법이 일반적이었지만 티스토리에서 이 부분을 더욱 쉽게 할 수 있게 플러그인을 추가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에서 플러그인 메뉴로 들어가게 되면 메타 태그 등록이 있고 이곳에 메타태그에서 name 부분을 복사해서 붙여 넣고 두 번째 입력란에 Content 부분을 복사해서 붙여 넣기 하시면 적용이 됩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검색

워드프레스는 티스토리보다는 더 어려운 플랫폼이기 때문에 html 편집을 하는 것이 더 어렵게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플러그인을 설치로 해결하시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에서 플러그인 새로 추가로 들어가신 후에 우측 상단에 검색창에 < All Meta Tags >라고 검색을 하시면 플러그인을 찾을 수 있고 설치 및 활성화하시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메타태그

All Mega Tags 설치를 완료하신 후에 관리자에서 설명을 보게 되면 < Meta Tags Inserter >이라는 메뉴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들어가시게 되면 다양한 입력란이 있는데 여기서 Custom Meta tags에 인증 메타태그를 입력하시고 저장하시면 됩니다.

네이버의 기준으로 설명을 드렸지만 구글도 마찬가지입니다. 사이트 인증을 하지 않으면 통계도 볼 수 없고 사이트맵, RSS를 등록할 수 없기 때문에 티스토리, 워드프레스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위의 설명을 보시고 웹마스터도구에 인증해보시길 바랍니다.

▶ 애널리틱스 중복 호스트 이름 필터 조정하는 방법

▶ 티스토리 블로그 실시간 방문자 확인하는 방법

▶ 사이트 속도 및 성능 측정할 수 있는 곳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