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프터 이펙트 표현식 사용한 반동하는 물체 만들기

” 에프터 이펙트 표현식 통해서 애니메이션을 편하게 만들기 “

에프터 이펙트 표현식 직접 작성은 프로그래밍을 할 줄 알아야 하기 때문에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런 표현식을 올려놓은 사이트들이 있기 때문에 구글이나 유튜브에서 검색을 하게 되면 찾을 수 있습니다.

에프터 이펙트 표현식(Using Expressions)은 저도 공부를 하는 것으로 직접 만들려고 하면 오래 걸리는 것을 편하고 더 자유롭게 만들어주는 것으로 예제로 2가지의 표현식을 가지고 어떻게 애니메이션을 만드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회전하는 표현식

에프터 이펙트 표현식

먼저 표현식이 가장 간단하다고 할 수 있는 것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위의 화면을 보시면 막대가 계속 돌아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Roration 수치를 조절해서도 할 수 있지만 표현식을 사용하면 더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계속 돌아가는 시간을 정할 수 있기 때문에 영상 작업을 할 때 편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에프터 이펙트 표현식

에프터 이펙트에서 막대를 만들기 위해서 상단 도구에서 위에 표시한 Rectangle Tool로 막대를 만들어 주시면 Shape Layer레이어가 생성됩니다.

에프터 이펙트 표현식

Shape Lyaer에서 옵션을 여시고 Transform : Rectangle 1에서 Rotation 앞에 키 프레임을 Alt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왼쪽 키를 누르게 되면 우측에 보이는 것처럼 표현식이 나오게 됩니다.

에프터 이펙트 표현식

표현식이 나온다면 클릭을 해서 time*100 이라고 표현식을 바꾸게 되면 첫 번째 이미지처럼 막대가 회전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간단한 표현식으로 어도비 공식 사이트 표현식 설명을 보게 되면 알 수 있는 내용입니다.

근데 설명을 보게 되면 언어를 알고 있는 분들은 이해가 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복잡하기 때문에 만들어진 표현식을 사용하는 것이 편합니다.

반동하는 물체 

원 그리기

반동하는 물체는 표현식이 더 길다고 할 수 있는데 상단 도구에서 Ellipse Tool을 사용해서 위의 보이는 것처럼 원을 만들어 줍니다.

position keyframe

Shapre Layer 1에서 옵션을 열어서 Transform : Ellipse 1 > Position 키프레임을 활성화 하신 후에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alt 마우스 왼쪽

위에서 아래로 움직이는 것을 만드셨다면 키프레임에서 Alt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왼쪽을 눌러서 표현식을 열어주시면 됩니다.

nearestKeyIndex = 0;

if (numKeys > 0){
nearestKeyIndex = nearestKey(time).index;

if (key(nearestKeyIndex).time > time){
nearestKeyIndex–;
}
}

if (nearestKeyIndex == 0) {
currentTime = 0;
} else {
currentTime = time – key(nearestKeyIndex).time;
}

if (nearestKeyIndex > 0 && currentTime < 1) {
calculatedVelocity = velocityAtTime(key(nearestKeyIndex).time – thisComp.frameDuration / 10);
amplitude = 0.1;
frequency = 2.0;
decay = 4.0;
value + calculatedVelocity * amplitude * Math.sin(frequency * currentTime * 2 * Math.PI) / Math.exp(decay * currentTime);
} else {
value;
}

위의 표현식으로 바꿔서 입력을 하시게 되면 원이 내려오다가 튕기는 듯한 모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서 표현식 하단에 있는 Amplitude, Frequency, Decay 수치를 조절해서 움직임을 바꿀 수 있습니다.

반동 gif

Amplitude는 진폭으로 수치를 올리게 되면 원의 반동이 더 커져서 더 아래로 내려가서 돌아오게 됩니다.

Frequency는 빈도로 반동이 얼마나 많이 일어나는지 설정하는 수치입니다.

Decay는 수명으로 수치가 높게 되면 반동이 빨리 끝나고 낮게 되면 반동이 더 길게 남습니다.

반동 gif

위에 이미지는 수치는 Amplitude= 0.5 , Frequency= 2.0, Decay= 2.0 으로 설정한 것으로 Amplitude 진폭이 0.4만큼 올라갔기 때문에 더 아래로 내려갔다가 올라오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에프터 이펙트 표현식은 구글에서 Aftereffect expressions 이라고 검색을 하게 되면 다양한 표현식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저도 에프터 이펙트 표현식 공부를 하고 있기 때문에 괜찮은 표현식이 있다면 다시 글을 써보겠습니다.

▶ 에프터 이펙트 카운트 올라가는 텍스트 만드는 방법

▶ 영상 텍스트 흔들림 만들어주는 Videocopilot After Shake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