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편집기 Luminar 강력한 보정 기능 알아보기

사진을 보정하는 프로그램에는 종류가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이 포토샵이지만 사용 방법이 어렵고 작업 시간도 많이 걸린다는 점에서 라이트룸, 캡쳐원, 루미나르 같은 편집기를 사용하게 됩니다. 근데 라이트룸과 비교가 많이 되는 사진 편집기 luminar 이 안정적으로 업데이트가 되었다고 합니다.

2018 버전이 나오면서 윈도우에서 오류가 발생했던 부분을 수정했다고 합니다. 저는 포토샵만 사용하다보니 라이트룸 조차도 많이 사용해보지 않았는데 Luminar를 접하고 굉장히 편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 Accent AI  

사진 편집기 Luminar

Luminar을 실행하고 이미지를 불러오게 되면 우측에 < 필터 추가 > 버튼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첫 번째에 보시면 Accent AI 보정기를 볼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옵션이 부스트 하나 뿐 없는 인공 지능으로 사진을 보정하는 필터입니다.

단 하나의 게이지로 색상 톤, 디테일, 노출, 색상 등을 한번에 보정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 기능만으로도 굉장히 만족을 했는데 여러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사진을 분석해서 보정을 해주기 때문에 빠른 작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 태양 광선

사진 편집기 Luminar

태양 광선은 기존에 다른 프로그램에서 보았던 것과는 다르게 광선의 다양한 모습을 수정할 수 있으며 어두운 부분을 감지하게 되면 자동으로 조절을 해서 사진에 어울리게 만들어 줍니다. 위의 사진에서 바다의 광선을 보게 되면 투과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AI 스카이 인핸서

사진 편집기 Luminar

사진에 하늘이 있다면 자동으로 감지를 해서 보정을 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AI 스카이 인핸서를 적용하게 되면 옵션은 하나 뿐으로 적용 강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위의 적용된 모습을 보게 되면 왼쪽은 하늘이 안보이는데 오른쪽은 구름과 색이 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늘 부분만 영역을 지정해서 보정을 해야 했던 작업을 자동으로 보정을 해주기 때문에 하늘이 나온 사진을 찍었다면 빠르게 작업을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 LUT

LUT

라이트룸에서 사용했던 기능인 사용자 지정 LUT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의 LUT가 있어서 바로 적용을 할 수도 있으며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불러와서 적용을 할 수도 있습니다. 미리 정해져 있는 수치를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한번의 클릭으로 다양한 분위기의 사진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 다양한 필터

필터

제가 마음에 들었던 필터는 Nik Collection에서 보았던 구조 기능으로 HDR 효과를 만들어내서 멋진 사진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노이즈 제거, 톤, 대비, 디테일, 드라마틱 등 많이 있으며 필터들은 마스크와 레이어를 통해서 원하는 위치에 적용을 할 수 있어서 세밀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사진 편집기 Luminar 사용해 본 결과는 강력한 기능들을 가지고 있지만 처리 속도가 느리다는 점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다른 편집 프로그램에서도 느린 경우가 있지만 더 느린 점이 있어서 답답해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 외국 사용자들의 평가 ]

– 포토샵과 같은 레이어를 사용할 수 있으며 정리가 편리하다.

– 월별로 비용을 지불할 필요가 없다.

– 아직 남아 있는 다양한 오류 문제

– Luminar은 Lightroom보다 느리다.

Luminar은 업그레이드를 거치면서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지만 Lightroom, Capture One에 비하면 사용자가 많은 편은 아닙니다. 그러나 강력한 인공 지능 기능으로 빠르게 사진 보정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튜토리얼 버전을 사용해보고 판단해보시길 바랍니다.

▶ 사진 편집 프로그램 없이 사이트에서 할 수 있는 Pixlr Editor

▶ 유튜브 영상 편집 위해서 출시한 어도비 프리미어 RUSH C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