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색상톤 맞추기 – Match Color 이용하는 방법

사진을 여러 장 찍어서 오신 후에 영상으로 만들거나 인쇄를 할 경우에 색상 톤이 일정하지 않게 되면 어색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포토샵 색상톤 맞출 수 있는 기능을 이용하여서 전체 사진을 일정하게 만들어야 하는데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Match Color을 이용하게 되면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Match Color은 기준 이미지를 선택한 후에 나머지 이미지에 색상톤을 적용하는 것으로 사용 방법이 어렵지 않아서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합성을 할 때도 어색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색상톤을 맞추게 되는데 이때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알아두시면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 이미지 불러오기

포토샵 색상톤

포토샵을 실행한 후에 윈도우 탐색기에서 드래그해서 불러오시거나 File > Open으로 불러오시면 되는데 2개의 이미지를 하나의 작업창에 레이어로 만들어서 할 수도 있지만 여러 장의 이미지를 수정할 것이기 때문에 위의 화면처럼 따로 불러오시면 됩니다.

# Match Color적용

포토샵 색상톤

이미지를 불러오셨다면 기준 이미지는 놔두고 색상톤을 맞출 이미지를 선택한 후에 Image > Adjustments > Match Color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포토샵 색상톤

Match Color 옵션창이 나오게 되면 여기서 하단에 Source를 색상톤을 참고할 기준 이미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기준 이미지를 색상톤과 같이 바뀌게 됩니다. 이 정도만 해도 어느 정도 결과물을 얻을 수 있지만 더 가깝게 만드실려면 Image Options에서 수치를 조절하시면 됩니다.

[ Image Options ]

Luminance : 이미지의 밝기를 조절하는 수치

Color Intensity : 채도를 높이는 것으로 색상이 더욱 강하게 됩니다.

Fade : 기준 이미지의 색상톤을 얼마나 반영할 것인지 조절하는 수치

Neutralize : 중간 톤으로 바꾸는 기능

# Match Color Statistics 설정 저장

포토샵 색상톤

근데 작업을 할 때 매번 기준 이미지를 불러오고 수치를 조절하는 것이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이것을 더 단축하는 방법은 색상톤을 저장하는 것입니다. Match Color 옵션창에서 설정을 하신 후에 하단에 Save Statistics버튼을 눌러서 파일 이름을 입력하고 저장을 하시면 됩니다.

저장할 설정 파일을 불러올 때는 Load Statistics로 불러오시면 됩니다.

# 레이어 적용할 때 설정

레이어 적용 방법

위에서 설명한 것은 이미지를 따로 불러왔을 때 적용하는 방법이었는데 레이어로 불러왔을 때는 설정이 다르게 됩니다. Match Color 옵션에서 Layer을 Merged로 설정하셔야 색상톤이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Match Color 적용한 결과

비교결과

기준 이미지의 색상톤을 적용한 결과 비교입니다. 기준 이미지를 보게 되면 밝고, 노란색과 파란색의 톤이 강한 것을 볼 수 있는데 위의 오른쪽 이미지를 보게 되면 원본과 수정 후의 색상 톤을 보게 되면 기준 이미지와 비슷하게 바뀐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포토샵 색상톤 맞추기 방법에는 다양하게 있지만 가장 빠르게 할 수 있는 방법은 Match Color 기능을 이용하는 것으로 색상 기능을 이용해서 추가적으로 수정을 하신다면 사진들이 어색하지 않고 하나의 색상톤으로 바꾸실 수 있을 것입니다.

▶ 포토샵 특정 색 바꾸기 다양한 기능을 이용한 방법

▶ 포토샵 오래된 종이 질감부터 꾸겨진 모습 표현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