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만들기 가입형부터 설치형까지 정리

” 블로그 만들기를 편하게 제공하는 사이트들의 종류 “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어떤 서비스들이 있는지 찾게 되는데 블로그 만들기 서비스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포털에서 제공하는 가입형과 직접 도메인부터 서버를 구입해서 하는 설치형이 있습니다.

가입형은 운영할 때 비용이 들지 않지만 꾸미거나 할 때 제한이 있으며 설치형은 비용이 들지만 자유롭게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각자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블로그 만들기를 하실 분들은 위해서 서비스를 정리해보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블로그 만들기

네이버 블로그는 국내 최대의 포털인 네이버에서 서비스하는 것으로 가입형이기 때문에 비용이 전혀 들지 않습니다. 스킨은 만들어진 것을 선택한 후에 디자인 설정에서 레이아웃 정도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하기 때문에 글쓰기가 편한 에디터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서비스하기 때문에 네이버에 검색 반영이 빠르고 사이트맵, RSS를 제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광고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애드 포스트를 통해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폐쇄형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자유도가 없으며 국내 포털에서만 검색이 잘 됩니다.

구글은 모바일 문서만 검색이 되는데 다른 블로그에 비해서 좋은 순위에 위치하기가 힘듭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

티스토리는 카카오에서 서비스를 하는 블로그 사이트로 가입형이라서 비용은 들지 않으며 네이버 블로그 보다는 자유도가 높아서 스킨을 자유롭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 애드센스를 적용할 수 있어서 수익형 블로그로 많은 분들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유도가 높은 만큼 수정을 하는 방법을 익혀야 하기 때문에 초보자 분들은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고 네이버 블로그보다 네이버에서 검색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구글과 다음 유입이 더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입형이지만 자유도가 높으며 최근에 업데이트가 지속적으로 되고 있어서 사이트처럼 운영하고 싶다면 선택할 수 있는 블로그 서비스입니다.

이글루스

블로그 만들기

이글루스는 포털 줌에서 운영하는 블로그 서비스로 국내 1세대라는 타이틀을 가질 정도로 오래 운영을 하였습니다. 밸리라는 기능으로 관심사들의 글을 모아서 볼 수 있고 서로 소통도 할 수 있습니다. 가입형이지만 어느 정도 수정이 가능하고 구글 애드센스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보다는 자유도가 많이 떨어지고 업데이트가 지속적으로 되지 않아서 글쓰기가 어려운 에디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와 다음에서 검색이 잘 되지 않는 점에서 신규 유저의 유입이 적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만들기

워드프레스는 위에 소개한 블로그들이 가입형인 것과 다르게 설치형으로 자유도가 굉장히 높아서 사이트처럼 자유롭게 수정을 할 수 있고 플러그인을 활용해서 다양한 기능들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SEO가 좋기 때문에 구글에서 검색이 잘 되어서 전세계적으로 많은 분들이 운영을 합니다.

하지만 도메인, 서버 비용이 정기적으로 들게 되고 자유도가 높은 만큼 사용 방법이 어려워서 초보자분들이 운영하기에는 힘들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 포털에서는 검색이 잘 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국내 가입형 블로그보다는 사용자가 적습니다. 현재 이 글을 보는 블로그가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이 밖에도 블로그 만들기 할 수 있는 서비스에는 다음 블로그, 브런치, 네이버 포스트 등이 있지만 사용자가 위에 소개한 블로그 사이트 보다는 적으며 광고를 배치할 수 없다는 점에서 소개를 드리지 않았습니다.

블로그 만들기를 할 때 고려사항은 네이버 검색을 중점으로 한다면 네이버 블로그를 구글 검색과 애드센스 광고를 적용하고 싶다면 블로그 사이트 티스토리, 이글루스, 워드프레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사이트 인증 위한 메타태그 삽입하는 방법

▶ 블로그 키워드 선정 – 구글 인기 검색어 확장 프로그램 

▶ 블로그 로딩 속도 측정할 수 있는 구글 도구 2가지

▶ 구글 블로그 테마 다운로드 사이트와 적용 방법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