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빈치 리졸브 색 보정 화이트 밸런스 맞추는 방법

다빈치 리졸브 색 보정 하는 방법 중에서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화이트 밸런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내에서 촬영을 할 경우에 조명으로 인해서 영상이 노란색이나 주황색으로 보일 때가 있는데 이것을 흰색 기준을 조절해서 색을 보정하는 작업이 화이트 밸런스입니다.

다양한 영상 편집 프로그램에서 화이트 밸런스를 맞추는 기능이 있기는 하지만 다빈치 리졸브는 색 보정에 탁월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더 세밀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다빈치 리졸브에서 화이트 밸런스를 맞추는 과정을 순서대로 보여드리겠습니다.

# 파일 불러오기

다빈치 리졸브 색 보정

먼저 색 보정을 할 동영상을 불러와야 하는데 EDIT창에 보시면 왼쪽에 영상 소스 목록(Media Pool)이 나오는 곳이 있는데 이곳에 영상 파일을 드래그하셔도 되고 바로 타임라인에 드래그하셔도 됩니다.

# Scopes Color Parade 

다빈치 리졸브 색 보정

영상 파일을 불러왔다면 하단에 Color 작업 공간을 누르게 되면 색 보정에 관한 다양한 기능들이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오른쪽에 보게 되면 Scopes가 있습니다. 여기서 Parade를 선택하게 되면 RGB 스펙트럼을 볼 수 있습니다.

실내이기 때문에 빨간색(R)이 높은 것을 볼 수 있고 파란색(B)가 낮은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을 균등하게 만들어주게 되면 화이트 밸런스를 맞출 수 있습니다.

# Nodes 추가

노드 추가

색 보정을 하게 되면 원본이 바뀌게 되기 때문에 원본 보존을 하기 위해서 노드를 추가해야 하는데 어도비 프로그램의 레이어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오른쪽 상단에 Nodes를 클릭해서 노드 작업창을 활성화하고 마우스 우 클릭해서 Add Node > Add Serial를 눌러서 추가를 하시고 2번 노드로 색 보정을 하시면 됩니다.

# 첫번째 화이트 밸런스 맞추기

오토 밸런스

가장 편한 방법으로 왼쪽 하단에 보게 되면 A 버튼이 있는데 클릭하게 되면 자동으로 화이트 밸런스를 맞춰주게 됩니다. 그래프를 보게 되면 왼쪽이 적용 전이고 오른쪽이 적용 후로 RGB가 균등하게 맞춰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빈치 리졸브 색 보정

하지만 자동이기 때문에 영상에 따라서 원하는 색 보정이 안될 수 있기 때문에 아래에 수치를 조절하시면 됩니다. 1,2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2번을 클릭하신 후에 Temp, Tint, MD, Col Boost 등의 수치를 조절하게 되면 위의 화면처럼 RGB를 세밀하게 맞출 수 있습니다.

# 두번째 화이트 밸런스 맞추기

color wheels

두번째 방법은 Color Wheels 수치를 이용해서 화이트 밸런스를 맞추는 것으로 Offset, Gain, Lift, Gamma를 조절하게 되면 RGB 스펙트럼을 맞출 수 있습니다.

offset

원을 색으로 이동하게 되면 스펙트럼이 변경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파란색을 올리고 싶다면 파란색 근처로 원을 이동시키면 됩니다.

color wheels 2

이 밖에도 위에 다른 옵션 창을 열어서 Shadow, Midtone, Highlight, offset로 수정할 수 있고 아래에도 수치가 있어서 화이트 밸런스부터 색상 보정까지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들을 모두 소개할려고 한다면 복잡하고 길어지기 때문에 소개는 못 드리지만 직접 조절해보시면 다빈치 리졸브 색 보정의 강력함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결과 비교

왼쪽이 원본이고 오른쪽이 화이트 밸런스를 맞춘 결과입니다. 조명으로 인해서 한 가지 색이 강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을 흰색을 기준으로 맞추기 때문에 색이 균등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빈치 리졸브 색 보정 작업이 편한 인터페이스와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영상 색 보정을 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다빈치 리졸브를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 다빈치 리졸브 영상 선명하게 만드는 간단한 방법

▶ 다빈치 리졸브 컷 편집을 하는 방법과 단축키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