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light 플러그인 활용한 전투기 액션 장면 만들기

영화 제작 과정을 보게 되면 블루, 그린 스크린에서 연기를 하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 같이 작업을 하는 이유는 배경을 지우고 피사체만 남기기 위한 것으로 에프터 이펙트를 활용한다면 Keylight 플러그인 활용하시면 됩니다.

배경을 지우는 방법에는 다양한 프로그램부터 플러그인이 있지만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Keylight 플러그인을 설명 드리기 위해서 전투기 액션 장면을 만드는 과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그린 스크린 영상 소스는 유튜브와 픽사베이에서 다운 받았으며 사운드 소스는 유튜브 라이브러리를 활용했습니다.

배경 작업 

keylight 플러그인

전투기 액션 장면이기 때문에 하늘 영상 소스가 필요해서 픽사베이 비디오 소스에서 검색해서 찾은 영상과 유튜브에서 Smoke green Screen 영상 소스를 이용해서 위에 화면처럼 배치를 했습니다. 스모그는 구름 느낌을 더욱 강조하는 것이기 때문에 과하지 않고 바람에 날리는 것을 찾아서 사용했습니다.

Keylight 플러그인

keylight 플러그인

전투기 영상 소스는 픽사베이에서 찾은 것으로 에프터 이펙트 메뉴에서 Effect > Keying > Keylight 플러그인을 불러오신 후에 Screen Colour 옵션에서 스포이드로 그린 색을 추출하게 되면 배경이 사라지게 됩니다.

Keylight 플러그인

전투기 배경을 지우셨다면 이제 배경과 어울리게 만들어야 하는데 옵션에서 Screen Balance 수치를 올리게 되면 배경의 색과 비슷하게 바뀌게 되며 Edge Colour Correction에서 모서리(Edge) 부분을 강하게, 부드럽게 만들어주고 밝기, 대비를 조절해서 배경과 어울리게 만드시면 됩니다.

기관포 합성

keylight 플러그인

배경과 전투기를 만들었다면 이제 기관포가 발사되는 장면을 만들어야 하는데 영상 소스는 유튜브에서 Gun green screen 이라고 검색하게 되면 많이 나오게 됩니다.

Keylight 플러그인

위에서 설명한 대로 기관포 발사 영상을 불러오신 후에 Keylight로 배경을 지우신 후에 Transform 옵션에서 Position 키프레임을 활성화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 전투기가 이동하는 방향과 동일하게 기관포 영상을 이동해줘야 하는데 키보드에서 page down버튼을 눌러서 프레임 단위로 보면서 이동해주시면 됩니다. – 어도비 공식 키프레임 설명

미사일 합성

Keylight 플러그인

전투기라면 미사일을 발사해야 멋있게 때문에 유튜브에서 Missile Green Screen으로 검색하게 되면 다양한 것이 있는데 그 중에서 마음에 드신 것을 선택한 후에 전투기 레이어 밑에 놓으시면 됩니다. 레이어를 밑에 놓는 이유는 앞에 보이는 미사일은 발사할 수 없기 때문에 안 보이는 곳에서 발사하는 장면으로 만들기 위해서 입니다.

미사일 발사하기 전에는 Opacity 값을 0으로 두시고 발사할 때 100으로 키프레임을 설정합니다. 그 다음 미사일이 이동하는 것을 만들어야 하는데 Position 옵션을 키프레임 활성화 하신 후에 위치를 왼쪽 끝으로 이동해주시면 됩니다.

Pre-Comp 만들기

Keylight 플러그인

모든 합성 작업이 끝났다면 영상 색상 보정을 해야 하기 때문에 전체 레이어를 합쳐야 합니다. 합치는 방법은 에프터 이펙트 상단 메뉴에서 Layer > Pre-Comp를 클릭하신 후에 Open New Composition을 체크해서 Ok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여기서 Open New Composition을 체크하는 이유는 작업한 것을 남기기 위한 것으로 체크하지 않으면 작업한 레이어들이 사라지게 됩니다.

색상 보정(Mojo활용) 

Keylight 플러그인

Pre-comp로 레이어를 합치셨다면 이제 색상 보정을 해서 영화 같은 느낌을 만들어야 합니다. 저는 Photo Filter, Mojo, Magic Bullet Looks를 이용하여서 색상 보정을 했습니다. 이 플러그인들이 없으시다면 Color 플러그인을 이용하셔서 원하는 스타일로 만드시면 됩니다.

사운드 추가

Keylight 플러그인

마지막으로 사운드 효과를 넣어서 마무리를 하시면 됩니다. 에프터 이펙트는 사운드를 넣는 것이 불편하기 때문에 프리미어 프로에서 위와 같이 사운드를 넣었습니다. 사운드 소스는 유튜브 라이브러리에서 다운로드를 받았습니다.

Keylight 플러그인 활용해서 전투기 액션 장면을 만드는 과정을 설명 드렸는데 에프터 이펙트를 처음 하시는 분들이라면 어려울 수 있지만 어느 정도 다루신 분들은 Keylight 플러그인, 키프레임만 알고 계시다면 어렵지 않게 만드실 수 있을 것입니다.

▶ Youtube 동영상 다운받는 방법 프로그램과 사이트

▶ 영상 색 보정 영화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Magic Bullet Mojo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