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PC속도 빠르게 하기 위한 설정을 하는 방법

” 윈도우10 PC속도를 조금 더 빠르게 할 수 있는 방법 정리 “

윈도우10을 설치하시고 사용하시다 보면 하드웨어가 문제가 있어서 느려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근데 하드웨어 문제일 수도 있지만 윈도우10 PC속도 향상을 위한 최적화 작업을 하지 않아서 느려질 때가 있습니다.

컴퓨터를 사용을 계속하게 되면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설치하면서 백그라운드 프로그램으로 실행이 되는 경우도 있고 정크 파일이 쌓여서 느려질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주기적으로 최적화 작업과 함께 파일 정리를 해줘야 컴퓨터를 빠르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이용하여서 최적화 작업을 한꺼번에 할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제어판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설정 방법과 함께 무료 프로그램을 이용하여서 정리를 하는 방법까지 몇 가지의 윈도우10 PC속도 향상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설명 보기

전원 설정

윈도우10에서 전원 설정이라는 것은 절전 옵션을 사용하고 있다면 윈도우10 PC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해서 컴퓨터의 기능을 100%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다면 전원을 절약해서 사용을 해야 오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절전 모드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지만 데스크탑 사용자일 경우에는 전원에 대해서 걱정할 필요 없기 때문에 고성으로 설정을 해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윈도우10 PC속도

전원 설정을 하는 방법은 제어판으로 들어가신 후에 < 시스템 >으로 들어가시게 되면 좌측 카테고리에서 전원 및 절전이라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상단에는 컴퓨터와 모니터가 절전 모드로 전환되는 시간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모니터 같은 경우에는 오래 켜 두게 되면 수명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절전 모드를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원 설정은 아래에 관련 설정에서 < 추가 전원 설정 >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윈도우10 PC속도

추가 전원 설정으로 들어가게 되면 첫 화면에 기본 전원 관리 옵션에서 균형, 절전 옵션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균형은 말 그대로 에너지 소비와 성능 사이의 균형을 자동으로 설정하는 것으로 테블릿 PC에서 사용을 많이 하는 옵션이라고 할 수 있고 설정을 하지 않는다면 기본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 아래에는 노트북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사용하는 절전 옵션이 있습니다.

그 다음 데스크탑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컴퓨터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 사용하는 고성능을 볼 수 있습니다. 에너지를 많이 소비하지만 성능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윈도우10 PC속도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근데 한 가지 전기세가 더 나올 수 있다는 점은 참고 바랍니다.

시작 프로그램 관리

윈도우를 시작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구동을 하는 시작 프로그램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평소에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 같은 경우에는 처음부터 시작을 해야 편하지만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평소에 쓰지 않는 프로그램들이 시작 프로그램으로 실행이 될 때가 있습니다.

시작 프로그램이 많게 되면 부팅 속도가 느리게 되고 백그라운드에 실행이 되기 때문에 컴퓨터 자원을 계속 사용해서 윈도우10 PC속도 느려지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작 프로그램을 관리함으로써 컴퓨터 속도 향상을 하실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PC속도

시작 프로그램을 관리하는 방법은 윈도우에서 CTRL+SHIFT+ESC 혹은 CTRL+ALT+DEL키를 누르게 되면 작업 관리자를 열 수 있습니다. 여기서 상단 메뉴 시작 프로그램을 선택하게 되면 부팅시 실행되는 프로그램들의 목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확인을 하시고 평소에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이라면 마우스 우 클릭을 하셔서 사용 안 함으로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시작 프로그램을 사용 안 함으로 하시고 부팅 속도를 측정하고 싶다면 우측 상단에 마지막 BIOS시간이라는 것을 기록해두셨다가 비교를 해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작업 표시줄에서 시계 옆에 > 표시를 누르게 되면 현재 실행되어 있는 프로그램들의 목록을 보실 수 있는데 여기서 체크하셔서 평소에 어떤 프로그램들이 실행이 되고 있는지 확인을 하셔서 필요 없는 것을 사용 안 함으로 해두게 되면 윈도우10 PC속도가 향상된 것을 체감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One Drive 동기화 중지

윈도우10을 설치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One Drive가 설치가 되어 있고 동기화를 하게 됩니다. PC의 백업 도구라고 할 수 있는 것으로 자료가 날라갔을 때 복원할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유용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지만 백업을 계속 하기 때문에 컴퓨터가 느려지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백업을 계속 해둘 만큼 중요한 작업을 하지 않는다면 One Drive 동기화를 중지하는 것이 윈도우10 PC속도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윈도우10 PC속도
윈도우10 PC속도

One Drive가 실행되어 있다면 작업 표시줄에서 > 표시를 누르게 되면 아이콘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마우스 우 클릭을 하게 되면 설정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설정으로 들어가게 되면 상단에 계정을 볼 수 있고 이곳으로 들어가시게 되면 파란색 글씨로 < 이 PC 연결 해제 >가 있습니다.

이것을 클릭하게 되면 계정 연결 해제를 하시겠습니까라는 창이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계정 연결 해제를 클릭하게 되면 One Drive 동기화가 해제되게 됩니다.

하드 디스크 정리

하드 디스크는 여유롭게 사용을 하는 것이 윈도우 PC속도를 향상 시킬 수 있는데 C드라이브 같은 경우에는 여유 공간이 없게 되면 속도가 느려지는 원인이 됩니다. 이유는 가상 메모리를 사용하는 공간이 C드라이브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여유 공간을 만들어야 하는데 인터넷 임시 파일,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 등 다양한 파일들이 컴퓨터를 사용하면 쌓이기 때문에 이것을 정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윈도우10 PC속도

정크 파일이라고 불리는 파일들을 삭제하는 방법은 제어판 > 시스템 > 저장 공간으로 가게 되면 < 저장 공간 센스 >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자동으로 공간을 확보하기 때문에 따로 작업을 할 필요가 없게 됩니다.

설정으로 들어가시게 되면 공간을 확보하는 방법 변경으로 임시 파일 저장 기간과 저장 공간 센스가 실행되는 조건을 설정하실 수 있고 지금 공간 확보 기능을 이용하시게 되면 바로 정리를 해서 용량을 확보하실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6기가 넘는 파일이 있어서 설명 글을 쓰면서 삭제를 했습니다.

레지스트리 정리

레지스트리는 프로그램의 저장 위치, 파일 형식 등 다양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하게 되면 레지스트리가 쌓이게 되는데 프로그램을 삭제할 경우 레지스트리도 함께 삭제가 되면 좋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지속적으로 정리를 해주는 것이 윈도우10 PC속도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근데 다양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것이 레지스트리이기 때문에 잘못 삭제하게 되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정리를 할 때는 백업을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윈도우10 PC속도

레지스트리를 정리해주는 프로그램은 네이버 소프트웨어에서 검색을 하게 되면 꽤 많이 나오게 됩니다. 리뷰를 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셔서 사용을 해보시면 될 듯 합니다. 저는 1위부터 3위까지 전부 써보았는데 현재는 CC클리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컴퓨터가 느려지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위에 소개를 한 방법을 해보시면서 윈도우10 PC속도 얼마나 빨라지는지 비교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저도 경험을 했고 많은 분들이 놓칠 수 있는 부분인데 본체에 팬쿨러가 제대로 작동을 하지 않아서 온도가 높아질 경우에도 컴퓨터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본체의 먼지를 청소하면서 팬쿨러가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 블로그 로딩 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도구 2가지

▶ 윈도우 탐색기 탭 기능&즐겨찾기 사용할 수 있는 방법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