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어 프로CC 키보드 타이핑 영상 만드는 2가지 방법

” 프리미어 프로CC 키보드 타이핑 영상을 만들 수 있는 어렵지 않은 방법 “

TV나 유튜브를 보게 되면 타이핑을 하는 듯 텍스트가 나오는 것을 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영상 편집을 하시는 분들은 이것을 어떻게 만들었을까 하는 궁금증도 갖게 되실 것입니다. 지금은 만드는 것이 아주 쉬워졌지만 예전에는 프리미어 프로CC 키보드 타이핑 영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플러그인이 필요하거나 만드는 방법이 복잡했습니다.

특히 프리미어 프로에서 만드는 것은 힘들었기 때문에 에프터 이펙트에서 작업을 많이 했습니다.

근데 프리미어 프로CC에서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가 되면서 키보드 타이핑 같은 영상은 이제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면 프리미어 프로CC에서 텍스트 옵션에 있는 Source 와 Crop효과를 이용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아래에 소개하는 프리미어 프로CC 키보드 타이핑 방법은 2018 버전에서 할 수 있는 방법과 하위 버전일 경우에도 할 수 있는 2가지 방법입니다.

Source 옵션 사용 방법

프리미어 프로CC 키보드 타이핑

프리미어 프로CC 키보드 타이밍 방법에는 2가지가 있는데 그중에서 지금 소개하는 것이 가장 편한데 프리미어 프로CC 2018에서만 가능한 것으로 편집할 영상을 불러오신 후에 도구 창에서 T(Type Tool)를 이용해서 문구를 작성해서 옵션에서 < Source > 키프레임을 통해서 키보드 타이핑 영상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작업 순서를 간략하게 먼저 정리해보았습니다.

1. Type Tool 도구를 이용해서 텍스트 첫 글자 입력

2. Effect Controls 창에서 Text > Source Text에서 키프레임을 활성화

3. 시간순으로 이동하면서 텍스트 입력

4. 첫 글자는 Opacity 수치를 조절해서 처음부터 보이지 않게 설정

키프레임을 시용해서 시간 순으로 텍스트가 나오게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것은 프리미어 프로CC 2018 이전 버전에서는 볼 수 없는 기능으로 Essential Graphics 패널을 이용하게 되면 더욱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키프레임(Keyframe) : 동작, 효과, 오디오 및 기타 여러 속성에 대해 일반적으로 시간에 따라 변경되는 매개 변수를 설정하는데 사용됩니다. 시작과 끝 지점의 값을 지정하게 되면 중간은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프리미어 프로CC 키보드 타이핑

T(Type Tool)으로 첫 글자를 입력 후 Effect Controls으로 들어가서 Text 옵션에서 Source Text 앞에 있는 시계 모양 아이콘(키프레임)을 클릭해서 활성화를 시켜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제 글자를 입력하거나 옵션을 조절하게 되면 현재 위치한 시간대에 수치가 저장됩니다. 그 저장된 키프레임은 마름모 아이콘으로 표시됩니다.

프리미어 프로CC 키보드 타이핑

키프레임은 글자를 하나씩 입력하면서 만들어주시면 되는데 위에 보이는 것처럼 간격을 똑같이 주면서 만들어주셔야 타이핑을 치는 것처럼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 키프레임은 마우스로 클릭해서 이동이 가능하며 키보드는 방향키 → 키를 이용하게 되면 섬세하게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

프리미어 프로CC 키보드 타이핑

글자를 하나씩 입력하면서 키프레임을 만들어주게 되면 위에 보이는 것처럼 타이핑을 치는 듯 한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위의 설명을 보게 되면 어렵다고 느낄 수도 있지만 Source 키프레임을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방법보다 더 간편하고 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직접 해보게 되면 그리 어렵지 않다는 것을 느끼게 되고 프리미어 프로CC 키보드 타이핑 다양한 텍스트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응용도 가능하실 것입니다.

추천 게시물 :

인물 뒤에 자막 프리미어 프로 활용 방법

프리미어 프로 자막 애니메이션 효과 36가지 무료

Crop 효과를 이용한 방법

프리미어 프로CC 키보드 타이핑

지금 소개하는 방법은 프리미어 프로CC 2018보다 하위 버전에서도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첫 번째로 설명한 것이 한 글자씩 입력해서 작업을 했다면 이번 방법은 모든 텍스트를 먼저 입력하신 후에 Crop 효과를 이용해서 순서대로 보이게 하는 방법입니다.

프리미어 프로CC 2018일 경우에는 T(Type Tool)를 이용하여서 텍스트를 입력하시면 되고 하위 버전일 경우에는 프로젝트 창에서 마우스 우 클릭 후 New Title에서 텍스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1. Type Tool이나 Title을 이용해서 텍스트 입력

2. Effects에서 Crop 효과를 검색 후 드래그해서 적용

3. Crop 옵션에서 Right 키프레임 활성화 후 한 글자씩 수치를 조절해서 보이게 작업

4. 생성된 키프레임 전체 선택 후 마우스 우 클릭 HOLD 적용

작업 순서를 정리해보았는데 프리미어 프로CC 키보드 타이핑 방법을 최대한 어렵지 않게 설명 드려보겠습니다.

프리미어 프로CC 키보드 타이핑

텍스트를 입력하시고 Effect 검색창에 Crop를 입력하게 되면 효과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이것을 드래그해서 텍스트 레이어에 적용을 하시면 됩니다. 정확한 위치는 Video Effects > Transform > Crop 입니다.

프리미어 프로CC 키보드 타이핑
프리미어 프로CC 키보드 타이핑

Crop효과를 적용한 후에 Effect Controls을 보시게 되면 Crop 효과 옵션을 보실 수 있는데 여기서 Right 앞에 있는 키프레임을 활성화하시고 한 글자씩 수치를 조절하면서 순서대로 보이게 키프레임을 만드시면 됩니다. ( 한 글자당 키프레임 생성 )

근데 이렇게 할 경우에는 글자가 나타나는 것이 타이핑하듯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서서히 나타나게 되기 때문에 생성한 키프레임을 다른 방식으로 바꿔야 합니다.

프리미어 프로CC 키보드 타이핑

프리미어 프로CC 키보드 타이핑처럼 만들기 위해서 생성된 키프레임을 전체 선택 하신 후에 마우스 우 클릭을 하게 되면 다양한 방식으로 바꿀 수 있는 옵션을 볼 수 있는데 여기서 HOLD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것을 설명드리면 키프레임 시작과 끝 지점을 설정하게 되면 중간 부분은 자동으로 수치를 만들어주는데 HOLD로 설정하게 되면 중간 수치가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이것을 적용하게 되면 프리미어 프로CC 키보드 타이핑 치는 듯한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프리미어 프로CC 키보드 타이핑

프리미어 프로CC 키보드 타이핑 만들 수 있는 Crop 효과를 이용하여 만든 결과물입니다. 프리미어 프로CC 버전에 따라서 위의 소개한 방식 중에서 선택을 하시면 될듯 합니다. 이 밖에 Essential Graphics 패널을 보시게 되면 텍스트 애니메이션이 있기 때문에 그것을 활용하셔도 됩니다.

미리 만들어진 무료 템플릿은 구글과 유튜브에 검색을 하시면 찾을 수 있기 때문에 다운로드해서 사용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 프리미어 프로CC Essential Graphics 패널 무료 자막 소스

▶ 프리미어 프로 잔상 효과 Time Echo 사용 방법

▶ 프리미어 프로 트랙 매트 이용한 글자 안에 영상 넣기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