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프터이펙트 영상 변형 가능하게 하는 Corner Pin

에프터이펙트를 하시다 보면 영상을 만들어놓은 틀에 넣어야 하거나 영상에 왜곡을 주고 싶을때 포토샵처럼 자유롭게 변형이 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실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크기는 Effect Controls창에서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지만 각 모서리를 자유롭게 움직이지 못하는데 에프터이펙트 영상 변형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 Corner Pin >입니다.

이 효과(플러그인)은 프리미어 프로CC 버전에서만 있는 것이 아닌 CS6에서 보실 수 있는 것으로 따로 설치를 할 필요 없이 기본으로 있습니다. 정확한 위치는 Effect > Distort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영상을 커트 편집만 하신다면 쓸 일이 없지만 에프터이펙트에서 모션그래픽을 만들 때 사용하게 되는데 예를 들면 영상을 모니터 같은 이미지 틀에 넣을 때 정확하게 넣을 수 있어서 필수적으로 알아두셔야 하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한글 버전의 에프터이펙트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모퉁이 고정 효과라고 나올 것입니다. 영상 왜곡 효과에 대한 다양한 기능들을 정리한 포토샵 설명 페이지가 있는데 아래에 올려두겠습니다.

# 에프터이펙트 영상 변형 – Corner Pin 적용 방법

에프터이펙트 영상 변형

에프터이펙트(After effect)를 사용해본 적이 없는 분들을 위해서 순서대로 작업 과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에프터이펙트를 실행하신 후에 상단 메뉴에서 Composition로 들어가신 후에 해상도, 영상 길이를 설정하시고 OK를 누르게 되면 작업 창이 생성됩니다.

작업 창(Composition)을 생성했다면 왼쪽에 프로젝트 창에 작업할 영상을 드래그해서 놓으시거나 더블클릭해서 불러오기를 하시면 됩니다.

에프터이펙트 영상 변형

작업을 영상을 불러오셨다면 프로젝트 창에서 끌어서 타임라인으로 올려놓으시면 됩니다. 여기서 에프터이펙트가 프리미어 프로하고 다른 점을 한가지 말씀드리면 위에 컴포지션(Composition) 설정에서 영상길이를 설정한 길이만큼만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작업을 하기 전에 타임라인의 길이를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에프터이펙트 영상 변형

컴포지션(Composition)을 만들고 영상을 불러오셨다면 기본 작업이 끝나게 됩니다. 이제 상단 메뉴 Effect에서 Corner Pin을 찾으시거나 인터페이스에 있는 Effect & Presets 검색창에서 검색을 하신 후에 효과를 찾으셔도 됩니다. Corner Pin 효과를 찾으셨다면 드래그를 해서 타임라인의 영상에 적용하거나 프리뷰 모니터에 바로 드래그해도 적용이 됩니다.

# 에프터이펙트 영상 변형 – Corner Pin 사용법

에프터이펙트 영상 변형

Effect에서 Corner Pin을 찾아서 적용하고 Effect Controls을 보시게 되면 옵션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곳에서 좌표 아이콘 모양을 누르게 되면 프리뷰 모니터에서 포토샵에서 하시듯이 움직일 수 있습니다. 정확한 수치로 하고 싶은 분들은 옆에 있는 좌표 수치를 직접 입력하셔도 됩니다.

에프터이펙트 영상 변형

위에 보이는 것처럼 모서리를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영상을 변형, 왜곡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말씀을 드렸지만 모션그래픽 작업을 할때는 이 기능을 사용할 일이 많기 때문에 에프터이펙트를 저 같이 공부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 에프터이펙트 강좌 소스까지 다운로드 가능한 곳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