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개인방송 트위치가 뜨는 이유를 알아보자

아마존하면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용자를 가지고 있는 쇼핑몰 사이트라는 것은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근데 쇼핑몰 사업만 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플랫폼 사업도 같이 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인터넷 개인방송 할 때 전세계적으로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 트위치 >라는 것이 있습니다.

트위치는 인터넷 게임방송을 하는 분들이 가장 많은 곳으로 구글에서도 인수를 하려고 했지만 아마존이 인수를 하게 됩니다. 구글은 트위치와 유튜브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했지만 그러지 못하게 되면서 유튜브 게이밍이라는 것을 만들게 됩니다.

그러면 트위치는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마존과 구글이 인수를 하려고 했고 스트리머들이 방송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 개인방송

트위치는 인터넷 게임방송 전문 플랫폼이라는 인식이 강하지만 인수를 거치고 나서 다양한 주제의 방송을 적극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1조원에 달하는 금액으로 인수를 했기 때문에 계속 인터넷 개인 방송에만 집중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인터넷 개인방송

만약에 방송에서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상품이 나온다면 바로 버튼을 통해서 구매가 가능하게 해서 쇼핑몰과 트위치를 연결한다는 것입니다. 한 예로 무료로 배포하는 게임 엔진인 럼버야드 또한 사용자들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게임 서버를 만들 때는 아마존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아마존은 사용자들을 위한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서 자신들의 사업과 연계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오늘의 주제인 트위치는 어떤 장점이 있기에 요즘 스트리머들이 타 플랫폼에서 트위치로 이동을 하고 있을까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 개인방송

방송 환경이 좋다

유튜브와 트위치는 타 플랫폼에 비해서 상당히 높은 화질로 방송을 할 수 있습니다. 해상도를 상당히 높게 송출 할 수도 있고 프레임도 60fps까지 방송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 부분은 방송하는 스트리머보다는 시청자들에게 좋은 점입니다.

기존의 타 플랫폼에서 화질이 낮은 것을 시청했던 분들이 트위치나 유튜브 방송을 보면 화질이 정말 좋다고 감탄을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방송을 하는 스트리머는 방송을 위해서 설치를 하고 설정을 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시청자들까지 해야 한다면 불편할 수 있습니다. 근데 트위치는 웹사이트에서 바로 시청이 가능하고 로그인 또한 하지 않아도 방송을 볼 수 있습니다.

위에 이미지를 보시면 HTML5를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웹사이트에서 항상 설치를 하는 어도비 플레시 플레이어가 내장된 것이기 때문에 따로 설치를 하는 번거로움 또한 없습니다.

그 다음 가장 강점이라고 한다면 깨끗한 화질과 랙이 적다는 것입니다. 인터넷 개인방송 타 플랫폼과 비교를 해보시면 큰 화면으로 보시더라도 깨지지 않고 깨끗한 화질을 보여주는 점에서 시청자들이 트위치를 선호하는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개인방송

추천 게시물 :

인터넷 방송 스트리밍서비스의 종류를 알아보자

무료 영상 편집 프로그램 5가지 종류를 알아보자

수익 구조가 좋다

방송을 하는 스트리머들은 수익에 대해서 관심을 두지 않을 수 없습니다. 트위치 같은 경우 수수료가 1%로 스트리머가 가져가는 부분이 상당히 높다는 것입니다.

세금과 결제 대행 수수료를 포함해도 상당히 높기 때문에 방송을 하는 사람들이 타 플랫폼에서 이사를 하는 이유 중 가장 큰 부분입니다.

파트너로 계약을 체결할 경우 일정 시간 방송을 해야 하는 조건이 있지만 월급을 지급해주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방송을 할 수 있다는 점도 타 플랫폼 하고는 다른 점입니다.

인터넷 개인방송

규정의 자유로움

방송을 함에 있어서 규정은 상당히 컨텐츠를 만들 때 신경을 쓰는 부분입니다. 근데 유튜브와 트위치는 국내 기업이 아닌 외국 기업이기 때문에 규정에 대해서 상당히 자유롭습니다.

이번에 문제가 된 광고 유치 부분도 상관없이 스트리머의 몫으로 되어 있으며 다른 플랫폼으로의 송출도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규정에 대해서 압박이 없기 때문에 자유롭게 컨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스트리머와 시청자 둘 다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선정적인 방송은 할 수 없는 점은 인터넷 개인방송 모두의 규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개인방송

인터넷 개인방송에 대한 글을 마치며

IT 기업들은 인터넷 개인방송 플랫폼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고 현재는 상당히 경쟁이 과열되어 있습니다. 트위터의 페리스코프, 페이스북의 라이브, 유튜브 스트리밍, 네이버의 브이, 아프리카TV, 다음팟, 미어캣, 잇츠미 등 정말 많은 인터넷 개인방송 서비스가 나와있는 상태입니다.

근데 여기서 전 세계를 기준으로 독보적인 곳이 바로 트위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는 아프리카TV, 유튜브, 트위치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최근 상황을 보면 아프리카TV는 국내 시청자들이 많이 보며 다양한 컨텐츠가 공존하고 트위치는 게임 방송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는 채널을 개설해서 운영하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구독자 모으는 것과 시청자를 더 확보하기 위해서 동시 송출을 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아프리카TV 스트리머들은 유튜브 개설해서 같이 운영하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동시 송출하는 스트리머가 많아졌습니다.

앞으로 인터넷 개인방송 플랫폼이 어떻게 바뀔지는 모르겠지만 트위치는 아마존이라는 거대 기업이 운영하는 곳 인 만큼 성장을 계속할 것이라는 것이 대다수의 의견입니다.

▶ 다음팟 플레이어로 실시간 방송하는 방법

▶ 인터넷 개인방송 유튜브 게이밍은 트위치를 이길 수 있을까?

▶ 트위치 다시보기를 다운로드 받는 프로그램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