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토샵 화이트 밸런스 맞추는 방법을 순서대로 정리 “
조명이 있는 곳에서 사진을 찍게 되면 색의 온도가 달라지게 되는데 태양광 아래에서 보이는 흰색과 같이 조절하는 작업을 화이트 밸런스라고 합니다. 루미나르, 라이트룸을 이용하여서도 맞추시는 분들이 있지만 가장 많이 사용하는 포토샵 화이트 밸런스 맞추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포토샵 화이트 밸런스 맞추는 강좌를 찾게 되면 다양한 방법들이 나오게 되는데 가장 많이 소개되는 것이 Threshold 와 Curves를 이용한 방법으로 작업 순서도 복잡하지 않고 빠르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목차
예제 이미지
무료 이미지 사이트 픽사베이에서 다운로드 받은 이미지입니다. 조명으로 색이 달라져 있는 모습인데 화이트 밸런스를 맞추는 작업을 해보겠습니다.
빈 레이어 생성
먼저 레이어 창에서 하단에 종이 접힌 아이콘을 눌러서 빈 레이어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곳에 50% Gray(중립 레이어)를 만들고 Difference(차이) 블렌딩 모드로 흰색을 반전시켜서 화이트 밸런스를 맞추는 작업입니다.
50% Gray 채우기
빈 레이어에 회색으로 채워야 하는데 색을 채우는 방법이 아닌 Edit > Fill을 선택해서 50% Gray로 채워야 합니다. 단축키는 Shift + F5 또는 Shift + BackSpace를 누르게 되면 옵션 창이 나오게 됩니다.
Fill 옵션 창이 나오게 되면 Contents에서 Use을 50% Gray를 선택해서 적용하시면 됩니다.
Difference 모드 적용
50% Gray로 빈 레이어를 채우셨다면 위에 표시한 블렌딩 모드를 Difference로 적용하시면 됩니다.
Threshold 적용
빈 레이어에 50% Gray로 채우셨다면 레이어 창 하단에 Adjustment Layer를 클릭해서 Threshold를 적용하시면 됩니다.
Threshold를 적용하게 되면 검은색 화면으로 바뀌게 되는데 Threshold Level 수치를 낮추게 되면 흰색으로 바뀌면서 검은색이 진하게 남는 것이 있습니다. 이곳에 스포이드 종류 중에서 Color Sampler Tool로 표시를 해줍니다.
이때 스포이드 상단 옵션에서 Sample Size는 5 by 5 Average를 선택하게 되면 평균적인 값을 찾게 됩니다.
Curves
이제 마무리 작업입니다. 작업한 레이어들은 눈 표시를 눌러서 보이지 않게 하신 후에 배경 레이어에서 조정 레이어에서 Curves를 적용하시면 됩니다.
Curves 옵션 창에서 스포이드 중에서 두번째 Gray Point로 아까 표시한 포인트에 찍게 되면 화이트 밸런스가 맞춰지게 됩니다.
안되는 경우 예시
Curves Gray Point로 찍었는데 위의 화면처럼 특정 색으로 변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색이 이미 설정되어 있기 때문으로 더블 클릭한 후에 Color Picker에서 흰색 부분으로 옮기시고 OK 버튼을 누르게 되면 해결이 됩니다.
결과
왼쪽이 원본이고 오른쪽이 위에 설명한 방법으로 화이트 밸런스를 맞춘 것입니다. 조명으로 인해서 한 가지 색상이 강했는데 흰색 기준으로 맞추니 고유의 색으로 바뀐 모습입니다.
포토샵 화이트 밸런스 맞추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지만 위에 소개한 방법은 순서를 익히게 되면 빠르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알아두신다면 편하게 화이트 밸런스를 맞추실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