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카라과 지도에 이어서 이번에는 중앙아메리카에 위치한 과테말라 지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멕시코와 온두라스 사이에 있는 나라로, 마야 문명의 후손 국가 중 하나이기 때문에 마야인이 41% 정도로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과테말라 면적은 세계 105위로 작은 편에 속하고, 인구는 1,791만 명으로 세계 66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경제를 나타내는 GDP는 767억 달러로 세계 68위를 기록하고 있는데, 주변 국가에 비해서 괜찮아 보일 수 있지만 전체 인구의 52%가 농촌에 거주하고 있으며 빈부의 격차가 심한 나라입니다.
농업 인구가 많기 때문에 주로 수출하는 상품도 바나나와 커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치안은 마약 카르텔이 활기를 치는 멕시코와 국경을 맞대고 있어서 관광지를 제외하면 대부분이 위험한 지역입니다.
다양한 산업이 발달하지 못했지만, 마야 유적지와 아틀란스 호수 등이 인기가 좋아서 해외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중미 국가 중 하나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막장 치안을 보이는 엘살바도르는 여행 자제 등급으로 되어 있는데, 과테말라는 여행 유의 등급으로 정할 만큼 중미 중에서는 그나마 나은 편에 속합니다.
그렇다고 안전한 국가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이 정도로 나라 정보를 알려드리고 지도에 관해서 말씀드리면, 한 가지 지도만 만든 것은 아니고 색상 지도, 기본 지도, 윤곽선 지도 3가지 종류로 만들었으며, 사용한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와 포토샵을 사용하였습니다. – 과테말라 여행 정보 사이트
목차
과테말라 지도
이번에 만든 과테말라 지도의 모습입니다. 카리브해와 태평양을 끼고 있기 때문에 바다와 마주하고 있어 그것을 표현하기 위해 배경으로 바다 색상을 추가하였습니다.
주변 국가인 온두라스, 엘살바도르, 멕시코는 도시나 경계선이 복잡할 수 있기 때문에 표시하지 않고 회색으로만 만들었습니다. 과테말라 지역은 많기 때문에 색상으로 구분하였으며 지역 명칭은 한글과 영문으로 표시하였습니다.
색상으로 구분하였기 때문에 위에 보이는 것처럼 글자가 잘 보이고 지역 구분이 용이하여 블로그나 사이트에 업로드하여 참고 자료로 사용하기에 좋을 것입니다.
인쇄를 해서 보실 분들을 위해 A3 사이즈로 제작하였기 때문에 크게 인쇄할 수 있으며 A4 같은 사이즈로 인쇄하더라도 깨지지 않을 것입니다.
기본 지도
색상을 추가한다면 지역 구분을 하기에는 좋지만 인쇄를 할 경우 잉크가 많이 들고 글자가 잘 안 보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래픽 작업을 통해 특정 지역에 관한 정보를 작성할 때 색상을 제거하는 작업을 해야 할 수 있기 때문에 만들어진 기본 지도입니다.
지형을 흰색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인쇄를 할 경우 잉크를 절약할 수 있고, 직접 표시를 하면서 여행 후기나 나라 정보를 작성할 때 사용하기에 괜찮을 것입니다.
포토샵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원하는 색상으로 표시하고 싶을 때 선들의 끊김이 없기 때문에 쉽게 색상을 넣을 수 있을 것입니다.
윤곽선 지도
마지막으로 그래픽 작업을 하실 분들을 위한 모든 글자와 색상이 제거된 윤곽선 지도입니다. 주변 국가를 표시하기 위한 회색만 남겨둔 것으로, 선들의 끊김이 없기 때문에 포토샵 같은 프로그램으로 원하는 색상이나 글자를 넣기에 편리할 것입니다.
국기
A3 사이즈로 만들었기 때문에 크게 확대해서 작업하기에 편한 점도 있습니다. 과테말라 지도 종류 3가지를 만들었는데, 모두 무료로 제공하므로 필요한 용도에 맞는 것을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과테말라 지도 이외에도 다양한 나라의 지도를 만들었으니, 상단 메뉴에서 지도 카테고리를 확인하시고 필요한 나라 지도를 다운로드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어쩌다 보니, 여러 나라의 지도를 다운받으면서 일일이 고맙다는 인사를 하지 못했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열심히 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