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을 보면 블로그라는 것은 꼭 볼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구글 블로그 스팟이라는 것을 서비스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많이 사용이 되지 않고 있지만 자유도가 높기 때문에 사용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 또한 이번에 개설을 하고 스킨을 다운로드해서 가젠도 손보면서 자유도가 높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근데 많이 어려웠습니다. 꾸미는 시간만 반나절이 걸린거 같습니다.
그래도 만들어 놓고 보면 홈페이지처럼 보일 정도로 꾸밀 수 있는 요소가 정말 많습니다. 그렇다면 이미지를 보면서 얘기를 이어갈까 합니다.
목차
구글 블로그 스팟 글쓰기
먼저 요즘 다른 포털의 블로그들을 보면 정말 에디터들이 잘 나와 있습니다. 근데 구글 블로그 스팟 같은 경우 구글에서 만든 거라서 그런지 굉장히 심플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에 화면을 보시면 오늘 페이지뷰와 함께 글 쓰는 것을 단번에 알 수 있는 아이콘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저것을 누르면 글을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임시 저장은 당연히 있습니다. 근데 이미지를 편집하는 기능은 없다 보니 미리 글을 쓰기 전에 편집을 한 이미지를 업로드해야 하는 점은 아쉽습니다.
글을 쓰면서 느끼지만 요즘 다른 블로그를 보더라도 심플하게 에디터를 만든다는 점에서 글쓰는데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아직 시작한지 얼마 안돼서 조금 더 다양한 기능이 있을 수 있지만 현재까지도 충분히 글을 쓸 때 불편함은 없습니다.
가젯을 통한 자유로운 배치
스킨 같은 경우 외국 사이트에 가시면 다양한 것들이 있기 때문에 무료 버전만 사용해도 홈페이지처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젯이라는 것을 통해서 애드센스부터 베너까지 제작해서 넣을 수 있다는 점에서도 자유도는 정말 좋습니다.
그리고 자유롭게 구성하고 설정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티스토리를 사용하신 분들이라면 적용하는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허나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했던 분들이라면 처음에 멍하게 되는 것은 있습니다.
구글 블로그 스팟을 하는 이유는 더 많은 곳에 자신의 글을 알리는 것도 있지만 구글 애드센스를 통한 것을 생각하시기 때문에 자유도가 높기 때문에 자유롭게 애드센스를 배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습니다.
통계표는 조금 당황
우리는 방문자라는 개념으로 그 동안 했다면 구글 블로그 스팟 같은 경우는 페이지뷰로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처음에 보면 헷갈릴 수 있습니다. 자신의 누른 것도 체크가 되기 때문에 더욱 그런 듯 합니다. 글을 잘 썼나 보려고 누르면 어김없이 페이지뷰가 상승하기 때문에 그것만 보시면 안 되고 트래픽 소스를 통해서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결해서 정확하게 통계를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게시물별로 인기도 확인
글을 쓰고 게시물 리스트를 누르게 되면 옆에 댓글과 함께 페이지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은 정말 좋습니다. 개별로 알아볼 수 있기 때문에 어떤 글이 인기가 있는지 알 수 있다는 점에서 방문자들이 선호하는 글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글을 쓸 때 도움이 됩니다.
글을 마치며
사실 네이버 카페에 있는 글을 그곳에서만 쓰기에 아까워서 구글 블로그 스팟을 개설해서 옮기고 있습니다. 사실 많은 방문자를 바라고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쓰고 있지만 방문자가 많았으면 하는 마음은 생겼습니다. 근데 사용을 해 본 바로는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처럼 키우기도 힘들고 방문자가 많지 않다는 점에서 최초로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추천을 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저도 기존에 카페에 쓴 글을 옮기면서 반응을 조금 더 봐야겠지만 네이버에서 검색이 되지 않는 블로그이기 때문에 얼마나 많은 반응을 끌어낼지는 의문이 들고 궁금하기도 해서 시작했습니다.
사용을 하면서 다른 기능이나 결과가 있다면 글을 또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 블로그 최적화를 위한 오류 찾아주는 SEO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