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모든 플랫폼들이 영상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영상을 업로드 하는 것에 끝나지 않고 실시간 방송을 할 수 있는 기능들을 추가했습니다. 대표적인 곳으로 아프리카 TV, 페이스북, 트위터, 트위치, 다음팟까지 이 밖에도 다양한 것들이 나왔습니다.
근데 기존에 선점을 한 곳들도 크리에이터들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유저들이 유입되는 것은 꾸준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새롭게 나온 곳들은 더 좋은 기능들을 추가하고 영상을 확보하기 위해서 크리에이터들을 모시기에 상당한 노력과 자본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왜 이렇게 실시간 방송을 위한 크리에이터와 영상 확보에 경쟁이 치열해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사용자들이 찾는 것은 영상
예전에는 글이나 사진을 통해서 정보를 얻고 재미를 느꼈다면 이제는 영상을 찍고 보는 재미를 느끼고 있는 것이 사용자들입니다. 인터넷의 발달로 언제 어디서나 영상을 찍고 업로드를 할 수 있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는 다양한 이야기를 스마트폰으로 볼 수 있습니다.
글은 언어를 모른다면 알 수 없지만 영상은 누구나 보면 알 수 있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는 일들과 정보를 사용자들은 영상으로 볼 수 있는 곳을 찾아가게 되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은 분들이 업로드를 하는 곳이 바로 유튜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는 구글 애드센스를 적용함으로써 상당한 광고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이것을 본다면 다양한 플랫폼에서는 영상을 확보해서 사용자들을 모으고 광고를 통해서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실시간 방송부터 업로드를 할 수 있는 기능들을 만들어 내고 있는 것입니다.
실시간 방송은 사용자를 끌어들인다
예전에는 TV를 통해서 여가 생활을 즐겼다면 이제는 크리에이터 혹은 콘텐츠 제작자들이 만들어 내는 다양한 콘텐츠들을 보는 것에 재미를 느끼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크리에이터가 방송하는 시간에 맞춰서 접속을 하고 실시간으로 소통을 하면서 콘텐츠를 즐기고 참여를 하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실시간 방송에 몰리는 이유입니다.
아무리 잘 만들어진 플랫폼이라도 쓰는 사람이 없고 보는 사람이 없다면 기업은 수익을 만들어 낼 수가 없기 때문에 사용자들을 모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최대 영상 플랫폼만 유튜브 조차도 크리에이터들을 모시기 위해서 실시간 방송에 다양한 기능들을 추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SNS에 집중을 하던 트위터도 페리스코프라는 모바일 방송을 할 수 있는 앱을 믿고 있는 이유는 사용자들이 글이나 사진보다는 영상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로그인을 하기 위해서는 트위터 아이디가 있어야 한다는 점과 트위터에 연동을 할 수 있는 점을 통해서 사용자 확보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페이스북은 라이브 방송이라는 것을 통해서 사용자들이 편하게 방송을 하고 자신의 프로필 혹은 페이지를 알릴 수 있는 하나의 소통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 만큼 글과 사진보다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영상이라는 점에서 다양한 플랫폼에서 기능들을 추가하고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찍을 수 있는 영상 시대
예전에는 카메라가 있어야 찍을 수 있었던 영상은 스마트폰의 발달로 누구나 쉽게 찍고 간단한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 포토샵과 함께 가장 많은 분들이 강좌를 찾는 것이 바로 영상 편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리미어 프로, 베가스, 에프터 이펙트, 파이널 컷 등 상당히 어렵다고 느끼는 편집 프로그램들도 이제는 사용을 하시는 분들이 많아졌고 앱으로 간편하게 편집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나오면서 누구나 쉽게 영상 편집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행을 다녀온 것부터 정보 그리고 취미 생활까지 영상으로 제작해서 소통을 하고 홍보까지 하는 시대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영상은 더욱 많이 생산이 될 것이고 사용자들은 그것을 보기 위해서 편하고 재미있는 곳이 많은 플랫폼을 찾을 거라 생각합니다.
국내에서는 네이버와 다음 그리고 이번에 새롭게 업데이트가 될 예정인 싸이월드까지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가 될 예정이기 때문에 더욱 재미있는 영상을 볼 수 있고 만들어 내는 크리에이터들을 만나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