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서 세계적으로 손 씻기 운동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손을 씻는 것은 전염병 확산을 늦추는 가장 강력한 방법이기 때문에 WHO 사무 총장부터 연예인들까지 캠페인을 벌이고 있는데 손 씻는 방법과 자주 씻을 경우 주의해야 하는 점에 알아보려고 합니다.
피부과 전문의는 손 소독제와 손 씻기를 반복적으로 사용할 경우 단백질 표피가 벗겨져서 감염 위험이 높일 수 있으며 자극적인 비누 사용으로 손 피부염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보습제로 충분하게 수분을 공급하는 게 중요하다고 전했습니다.
목차
손 씻기 방법
깨끗하게 흐르는 물에 손을 적신 후 비누를 충분히 사용해서 씻어야 하며 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뜨거운 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이 좋습니다.
비누를 사용할 때 15초 이상 문질러야 하며 특히 손가락 끝과 손가락 사이 사이를 더 신경 써서 문질러야 합니다.
보건 복지부에 손 씻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는데 15초에서 30초 내외로 6단계로 씻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 1단계 : 손바닥과 손바닥을 마주 대고 문질러 줍니다.
- 2단계 : 손등과 손바닥을 마주 대고 문질러 줍니다.
- 3단계 : 손바닥을 마주 대고 손 깍지를 끼고 문질러 줍니다.
- 4단계 : 손가락을 마주 잡고 문질러 줍니다.
- 5단계 : 엄지손가락을 다른 편 손바닥으로 돌려주면서 문질러 줍니다.
- 6단계 : 손바닥을 반대편 손바닥에 놓고 문지르며 손톱 밑을 깨끗하게 합니다.
만약에 비누를 사용할 수 없을 경우 60% 이상의 알코올을 포함하고 있는 손 세정제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비누를 사용해서 흐르는 물에 손을 씻는 것보다는 효과가 떨어진다고 합니다.
손 보호하는 방법
전문의는 손을 씻고 나서 손을 완전히 말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세균이 젖은 손 사이에서 더 쉽게 전달될 수 있으며 물이 증발할 때 피부의 천연 오일이 줄어 들어 피부 장벽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손을 완전히 말리고 건조해서 갈라지지 않게 보습제를 사용해서 충분한 수분을 공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몇 가지 손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는데 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손 피부염 방지를 위해 보습제를 건조할 때마다 사용합니다.
- 손을 씻은 후에 연화제를 바르면 도움이 됩니다.
- 설거지, 청소 용품 사용할 때는 장갑을 착용합니다.
손을 말린 후에는 손이 재 오염되지 않도록 일회용 타월로 건조하고 사용한 타월은 반복 사용하지 않습니다. 핸드 드라이어는 손 사이의 균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손가락 끝은 종이 타월을 사용해야 더 많은 균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전염병 예방을 위해서 손 씻기 가장 중요한데 자극적이지 않은 비누로 손가락 사이사이 제대로 씻어주고 자주 씻는 경우에는 보습제와 연화제 사용해서 손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필수 영양소 ‘칼슘 효능’과 많이 함유된 음식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