촬영 중 영상 흔들림 발생했을 때 보정하는 방법
영상을 찍고 나서 가지고 오면 삼각대를 펼치지 않은 이상 흔들림은 당연히 있습니다. 요즘 카메라들이 발달을 해서 기본적으로 흔들림을 잡아주는 기능이 있기는 하지만 완전하게 흔들리지 않게는 할 수가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뛰어가면서 촬영을 하면 더욱 그렇습니다.
미세하게 흔들리는 것을 보정을 한다면 탁월한다면 위 아래로 사정 없이 흔들리는 것은 어떤 프로그램도 잡을 수가 없다는 점을 알아두시면 좋을 듯 합니다. 그러면 보통 가장 많이 쓰는 방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어도비 프로그램
가장 많은 분들이 사용을 하고 있는 것이 바로 어도비군의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중에서 영상 편집에서 프리미어CC 같은 경우는 대표적으로 사용이 됩니다. 기본적인 플러그인이기 때문에 찾는 것은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먼저 Effect 검색창에서 warp를 누르시면 바로 아래에 warp stabilizer이라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것을 끌어다가 작업할 영상에 넣으시면 바로 적용이 됩니다. 그리고 계산을 하는 듯한 퍼센트가 올라가게 됩니다. 여기서 옵션창을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옵션창을 보시면 위의 화면처럼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Framing라는 부분을 보시면 auto로 되어 있습니다. 보통 영상 흔들림을 잡는 것은 영상을 잘라서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본의 훼손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촬영을 할 때 흔들리지 않게 찍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근데 여기서 작은 영상 흔들림을 잡는 것은 큰 훼손이 되지 않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사용을 하는 것입니다. 요즘은 촬영을 하면 해상도가 상당히 높기 때문에 웹상에 올리는 것이라면 큰 문제가 되지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유튜브를 이용한 보정
우리가 가장 많은 영상을 올리는 곳인 유튜브에서는 영상 흔들림을 자동으로 잡아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업로드를 하시고 플레이를 누르면 밑에 하단에 동영상이 흔들립니다. 손떨림을 보정하시겠습니까? 라는 문구가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미리보기를 누르시면 아래처럼 나오게 됩니다.
좌측이 원본이고 우측이 미리보기입니다. 이것을 미리 보고 할지 말지를 결정하시면 됩니다. 어도비 프로그램 같은 경우 어렵다고 생각하실 수 있기 때문에 유튜브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영상을 보정하거나 편집을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최고의 영상 사이트가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다른 프로그램은 없을까?
유료 프로그램
Prodad라는 프로그램으로 사이트는 금방 찾으실 것입니다. 이곳은 다양한 기능을 가진 것으로 상당히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근데 이 프로그램은 유료라는 점에서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지만 한번씩 쓰는 분들에게는 비용적인 면에서 부담이 되기도 합니다.
저는 아직 사용을 하지 않았지만 검색을 해서 보면 실험판 버전을 사용해서 쓰시는 분들도 있을 정도로 영상 흔들림 보정할 때는 이 프로그램을 추천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요즘은 스테빌라이져 제품들이 잘 나와 있기는 하지만 일반인들에게는 고가의 제품이다 보니 구매를 해서 사용하기에는 부담이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카메라를 최대한 안 흔들리게 하면서 삼각대를 활용하여 촬영을 하실 것입니다.
바람이 많이 불거나 혹은 어쩔 수 없이 흔들렸다면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보정을 하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몇 가지의 방법을 소개해드렸는데 저도 사용을 하면서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는 경우가 많으니 한번 사용해서 멋진 영상으로 보정을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