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제작할 때 사용된 3D 프로그램 Vue xStream
우리들은 영화나 애니메이션을 보게 되면 사실적으로 만들어진 3D 기술에 놀라게 됩니다. 보통 3D프로그램하면 아시는 분들이라면 3D MAX, 마야(Maya)를 떠오르시겠지만 배경을 만들 때는 두 개의 프로그램보다는 영화 제작할 때 사용된 3D 프로그램 Vue xStream이나 Terragen4라는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사용된 영화면 다크 쉐도우, 어벤져스, 헝거 게임 등 많은 영화나 애니메이션에 사용이 되었습니다. 근데 기존에 3D Max, 마야(Maya)하고 다른 점이 무엇일까요? 그래픽 작업을 하는 것은 매번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야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많은 소스들을 가지고 있어도 상당한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그것을 정말 편하게 불러오기만 하면 나무, 햇빛, 구름 등이 만들어지는 프로그램이 Vue xStream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세한 작업부터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내는 과정까지 편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영화를 제작할 때 시간을 단축시키고 더 멋진 영상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글보다 영상을 보시면 어떤 프로그램인지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소개하는 프로그램 작업 영상을 먼저 보시겠습니다.
위의 영상을 보시게 되면 나무를 불러오게 되고 그것을 수치를 조절하게 되면 잎사귀가 자라고 나무가 흔들리는 등의 애니메이션 작업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작업들을 일일이 다 만들어 낸다고 한다면 상당히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Vue xStream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퀄리티가 얼마나 높을까요? Vue xStream은 자연을 표현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를 검색해서 보시게 되면 Digital Nature이라는 문구가 들어가 있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연 뿐만 아니라 전투기, 헬리콥터 등 다양한 요소들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쓰면서 가장 자료를 찾기 힘들었던 것은 바로 이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어벤져스를 만든 장면을 찾는 것이었습니다.
현재 e-on software 홈페이지에서 showreel로 나온 3초 정도뿐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어벤져스에서 적용된 cg를 볼 수 있는 영상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영화 제작에서는 상당한 CG 기술이 들어가게 됩니다. 소개를 드리는 Vue xStream 프로그램부터 포토샵 매트 페인팅 기법, 다빈치 리졸브 같은 색상 보정 프로그램 등 다양한 기술이 하나의 멋진 장면을 만들어내게 됩니다.
e-onsoftware Vue xStream 은 2016버전부터 나온 상태로 제가 보았던 7버전이 이후로 상당한 업그레이드가 되어진 상태였습니다. CGI, VFX를 공부하시는 분들이라면 3D MAX, MAYA 등 다양한 3D 프로그램을 다루시겠지만 Vue xStream 과 함께 Terragen4도 있기 때문에 같이 사용하신다면 더욱 멋진 작품을 만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 매트페인팅(Matte Painting) 새로운 세계를 만들자
▶ 3D 모델 디자인 작업을 편하게 할 수 있는 Keys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