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nk Math 페이지 매김으로 인한 중복 문서 해결 방법

 워드프레스를 운영한다면 구글 콘솔을 주기적으로 방문해서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 확인을 해야 하는데 수정한게 없더라도 다양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 중에서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문제는 아니지만 페이지 매김(페이지네이션)으로 인해서 중복 문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얘기하고자 합니다. 

중복 문서는 검색 엔진마다 판단은 다르지만 유사한 내용이거나 하나의 게시물에 2개의 URL이 발생할 경우 생길 수 있습니다. 2개의 URL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초반 서버 구성을 잘해야 하며 SEO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URL표준(화)를 적용해야 합니다. - URL 표준화 및 표준 태그 공식 설명 보기

워드프레스 처음 구성하시는 분들이 대표적으로 실수하는 것은 서버IP로 접속이 가능하게 설정하는 경우로 서버IP와 사이트 주소 2개의 URL 발생해서 중복 문서로 분류가 됩니다. 그래서 서버 IP를 사이트 주소로 리다이렉트 설정을 필수로 해야 합니다. 

게시물 같은 경우 URL 표준화를 하지 않을 경우 여러 개의 URL이 생길 수 있으며 이 또한 중복 문서로 분류되어서 SEO(검색엔진최적화)에 안 좋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서버 IP 리다이렉트, URL표준(화)까지 모두 완료를 했는데 발생하는 문제 중에서는 페이지 매김(페이지네이션)으로 인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문제는 아니지만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구글 콘솔을 지속적으로 확인해서 발생하면 수정을 해야 합니다. 

페이지 매김(페이지네이션)이란?

페이지 매김

페이지 매김(페이지네이션)이란 위에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처럼 여러 개의 게시물을 페이지로 나누어 보여주는 것으로 글 보관함, 검색 결과에서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Rank Math에서는 색인이 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같은 URL가 발생할 경우 중복 문서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구글 콘솔 중복 페이지 오류

페이지 매김

페이지 매김

페이지 매김으로 인해서 다른 문서와 같다고 판단될 경우 사용자가 선택한 표준이 없는 중복 페이지, 중복 페이지 Google 에서 사용자와 다른 표준을 선택함 2가지 오류가 구글 콘솔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글 콘솔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대부분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해결이 되기도 하지만 만약에 시간이 지나도 계속 중복 페이지로 남는다면 해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색인 괜찮은가?

페이지 매김 색인이 되어 있는 문서들도 자주 보았고 Rank Math에서도 기본적으로 색인이 되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중복 문서로 분류가 되면서 해외 문서들을 찾아보았습니다. 

SEO(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한 것이라면 좋은 방법은 아니라는 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이유는 중복 페이지, 빈약한 콘텐츠로 분류가 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서 사용자 경험이 안 좋을 수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래서 URL 표준화를 통해서 하나로 통합을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에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NOINDEX 태그를 사용해서 색인이 하지 못하도록 막는 방법을 추천했습니다. 

이 내용을 본 이후로 페이지 매김 색인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게 되었고 구글 콘솔에서도 중복 페이지로 분류가 되는 만큼 색인이 되지 않게 Rank Math 설정을 찾아보았습니다. 

페이지 색인 허용 여부 확인 방법

페이지 매김

먼저 홈 화면(글 보관함, 결과)에서 색인 설정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확인해 봐야 하는데 마우스 우 클릭을 하신 후에 페이지 소스 보기를 하시면 됩니다.

페이지 매김

페이지 소스 보기를 하게 되면 현재 보고 있는 페이지의 소스를 볼 수 있는데 여기서 Rank Math에 의한 검색 엔진 최적화 부분을 찾으신 후에 "Robots" content="follow", noindex " 부분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index라고 되어 있으면 색인이 이루어지는 것이고 noindex를 되어 있다면 검색 엔진에서 가져갈 수 없게 됩니다. 그렇다면 중복 페이지로 분류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noindex 설정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Rank Math 페이지 매김 noindex 설정 방법

페이지 매김

페이지 매김을 색인되지 않게 하는 방법은 Rank Math > 제목 및 메타 > 기타 페이지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페이지 매김

기타 페이지로 들어가서 보게 되면 하단에 인덱스 페이지 없음 단일 페이지라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을 활성화하게 되면 페이지 매김(페이지네이션)은 색인이 되지 않습니다. 

설정을 하신 후에 위에 설명한 페이지 소스 보기로 보시게 되면 noindex로 바뀌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페이지 매김(페이지네이션)으로 인한 중복 문서가 발생할 경우에는 위의 설명대로 하시면 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Rank Math 공식 문서를 참고해서 판단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워드프레스 첨부 파일 기능 사용을 할 수 있는 플러그인

유튜브 오디오만 나오게 영상 차단하는 확장 프로그램

워드프레스 속도 향상을 위해서 적용해야 할 6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