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로고 변경을 할 경우 SEO 영향은 있을까?

 워드프레스 운영할 때 로고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벤트를 위해서 하는 경우도 있고 브랜드 이미지를 변경하기 위해서 변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도 다른 사이트와 비슷한 로고 때문에 변경을 한 적이 있는데 이때 걱정을 했던 부분은 SEO에 영향이 있지 않을까라는 것이었습니다. 근데 최근에 뉴스를 접하면서 이런 걱정은 안해도 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해당 걱정에 대해서 구글 관계자에게 질문을 했을 때 구글 조차도 이벤트를 위해서 로고 변경을 자주 하고 있다는 내용과 함께 그런 문제가 발생한 것을 본적이 없다는 말을 했습니다. 

" Google 검색 홈페이지도 로고를 매주 자주 변경한다. 로고는 SEO 모델이 아니다. "

하지만 로고 변경이 단순히 사이트 이미지를 바꾸는게 아니라 부정적인 방법이라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근데 로고를 통해서 할 수 있는 부정적인 방법은 지금 순간에도 생각이 안 날 정도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문제가 될 일이 없습니다. 

SEO 영향에는 문제가 없지만 제가 겪었던 로고 문제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검색 결과 로고 변경 미노출

로고

로고 변경을 한 이후에 검색 결과에서 로고가 노출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가 겪었던 문제인데 로고를 다시 변경을 한 후에 기다렸는데 해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찾은 해결 방법은 간단한 문제였는데 캐시를 삭제하는 것이었습니다. 근데 그 동안 캐시를 삭제하지 않은 것은 아니고 제가 사용하는 캐시 플러그인이 2개의 캐시로 분류되어 있어서 CSS 부분을 삭제하지 않아서 생긴 문제였습니다. 

만약에 WP Rocket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다면 설정으로 들어가서 CSS 캐시도 삭제를 하시기 바랍니다. 

해상도 문제

로고

간혹 로고를 등록한 이후에 PageSpeed insight 에서 위와 같이 이미지가 낮은 해상도로 제공됨이라는 것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SEO 영향에는 문제가 되지 않는 것이지만 계속 나온다면 신경이 쓰이게 됩니다. 

이것은 모바일 로고 해상도가 적절하게 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크기를 조정해서 다시 업로드하는 방법으로 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 

로고 대체 텍스트

로고

로고를 업로드한 이후에 대체 텍스트를 놓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SEO 기본 요소 중에 이미지를 업로드할 때 대체 텍스트를 추가하는 것은 기본이기 때문에 로고를 변경할 경우 미디어 라이브러리에서 찾아서 대체 텍스트를 입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사이트 로고를 변경하는 경우 로고 이미지와 관련된 메타 데이터 또는 대체 텍스트를 포함하여 업데이트해야 힙니다. "

해당 부분에 대해서 외국 문서를 검색한 결과 로고를 변경하는 경우에도 이미지를 업로드하는 것처럼 대체 텍스트를 입력하는 것이 좋다는 글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로고 변경 자체는 SEO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위에 소개한 문제도 발생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걱정 없이 변경을 해도 됩니다.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워드프레스 첨부 파일 기능 사용을 할 수 있는 플러그인

유튜브 오디오만 나오게 영상 차단하는 확장 프로그램

워드프레스 속도 향상을 위해서 적용해야 할 6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