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최적화를 위한 분리 콘텐츠를 찾는 플러그인

 워드프레스에서 글을 작성하게 되면 SEO 최적화에 대해서 많은 것을 알아보게 되는데 가장 놓치기 쉬운 부분이 분리 콘텐츠 혹은 고아 콘텐츠(Orphaned content)라고 할 수 있습니다. 

Yoast, Rank Math 같은 SEO 플러그인을 프리미엄으로 사용하면 표시가 되기 때문에 알 수 있지만 무료로 사용할 경우에는 측정을 하지 않아도 알고 있는 내용이더라도 수정 작업을 하는 것이 힘듭니다. 

그래서 SEO 플러그인을 프리미엄으로 사용하지 않더라도 분리 콘텐츠를 찾을 수 있는 무료 플러그인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분리 콘텐츠

분리 콘텐츠

분리 콘텐츠 혹은 고아 콘텐츠라고 불리는 것은 다른 페이지와 연결이 되지 않은 콘텐츠를 뜻합니다. 게시물을 작성할 때 중간이나 하단에 내부 링크를 넣게 되는데 이것을 한번도 하지 않은 게시물로 검색 엔진이 이런 게시물은 중요하지 않다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봇은 링크를 따라서 이동하게 되는데 분리 콘텐츠는 언급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색인이 느리게 되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검색 봇이 중요하지 않다고 결정하게 되면 검색 엔진 최적화에도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분리 콘텐츠를 찾고 같은 주제나 관련 카테고리의 게시물에 링크를 넣는 작업을 하는 것이 앞으로 검색 엔진 최적화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SEO 플러그인이 아닌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을 통해서 고아 콘텐츠(Orphaned content)를 찾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검색 엔진은 사이트에서 상호 연결성으로 사이트 구조를 파악하고 인덱싱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분리 콘텐츠(고아 콘텐츠)는 검색 엔진이 사이트 구조를 이해하기 어렵고 만들고 검색 결과에도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플러그인

분리 콘텐츠

분리 콘텐츠(고아 콘텐츠)를 찾는 무료 프럴그인 Link Whisper Free으로 플러그인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거나 워드프레스 관리자에서 검색을 통해서 찾아서 설치를 하시면 됩니다. 
  • 페이지를 가리키는 내부 링크가 거의 없거나 전혀 없는 페이지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페이지에서 각 게시물에서 오는 아웃 바운드 내부 링크와 외부 링크의 수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워드프레스 편집기에서 관련 내부 링크를 제안하기 때문에 붙여 넣기만 하시면 됩니다. 
분리 콘텐츠

Link Whisper Free 플러그인을 설치하였다면 설정으로 들어가서 위에 빨간색 박스로 표시한 Run Link Scan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어떤 페이지가 분리되어 있는지 찾기 시작합니다. 

게시물 수에 따라서 시간이 걸리게 되면 아래에 목록으로 인바운드, 아웃 바운드 링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분리 콘텐츠

근데 스캔 결과 목록에서 작업을 하는 것은 불편하기 때문에 워드프레스 모든 글 목록을 보게 되면 위에 빨간색 박스로 표시하 Links: ↓ 옆에 있는 숫자를 통해서 분리 콘텐츠(고아 콘텐츠)를 확인해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고아 콘텐츠를 연결 작업하고 1분 ~ 5분 정도 지난 후에 글 목록에서 새로 고침(F5)를 누르게 되면 연결한 숫자가 올라간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SEO 최적화를 위해서는 다양한 요소들을 신경 쓰면서 운영을 해야 하는데 분리 콘텐츠(고아 콘텐츠)는 놓치기 쉬운 만큼 글을 작성한 후에 연결하는 습관을 가진다면 주기적으로 내부 링크를 연결하는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유튜브 오디오만 나오게 영상 차단하는 확장 프로그램

워드프레스 첨부 파일 기능 사용을 할 수 있는 플러그인

깨진 링크 찾을 수 있는 사이트와 플러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