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랙이 걸리는 현상 해결 방법

” 유튜브 랙 발생했을 때 해결할 수 있는 4가지 방법 “

저번에 크롬 브라우저에서 CPU 점유율이 많아져서 해당 문제에 대해서 해결 방법을 정리하였는데 이번에는 유튜브 랙이 발생하면서 시청하는 것이 불편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설정을 한 일이 없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인터넷 속도 문제라고 생각했는데 다른 브라우저로 유튜브를 열어보니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구글에서 검색을 통해 유튜브 랙 해결 방법을 알아보고 적용해 보았지만 해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 초기화를 진행하니 랙이 걸리는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저는 아주 간단하게 해결을 하였지만 브라우저에 생기는 문제는 여러가지 요인으로 생기기 때문에 제가 해결을 하기 위해서 적용하였던 유튜브 랙 해결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크롬 초기화

유튜브 랙

크롬 브라우저를 실행하신 후에 우측 상단 점 세 개 아이콘을 누르게 되면 설정을 볼 수 있고 거기로 들어가게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설정에서 왼쪽 카테고리 중간에 있는 고급을 클릭하게 되면 하위 카테고리가 열리게 되는데 여기서 재설정 및 정리하기 로 들어가서 설정을 기본값으로 복원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유튜브 랙

설정을 기본값으로 복권을 클릭하게 되면 위와 같은 팝업 창이 나오게 되는데  크롬 설정 및 바로가기 재설정, 확장 프로그램 사용 중지, 쿠키 및 데이터 삭제 3가지를 실행하게 되며 북마크, 기록, 비밀번호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설정되는 사항을 확인하였다면 설정 초기화를 누르게 되면 크롬이 재시작하면서 모든 설정이 초기화됩니다. 저는 유튜브 랙 현상을 설정 초기화 방법으로 해결을 하였기 때문에 가장 먼저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2. 하드웨어 가속

유튜브 랙

하드웨어 가속은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여 기능을 향상시키지만 저 같은 경우 해당 기능을 활성화할 경우 더 느린 현상이 생겼습니다. 이것은 외국 사이트에서도 유튜브 느리게 되는 현상 해결 방법에 소개가 될 정도로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크롬 설정 초기화로 해결이 되지 않았다면 하드웨어 가속을 비활성화해보시길 바랍니다.

3. QUIC protocol 비활성화

유튜브 랙

QUIC protocol은 새로운 인터넷 프로토콜 기술로 활성화하면 속도 개선을 할 수 있지만 새로운 기술은 모든 환경에 안정적이라고 할 수 없기 때문에 이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는 것만으로도 유튜브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위의 2가지 방법으로도 유튜브가 느려지는 현상이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크롬 주소표시줄에서 chrome://flags 라고 입력을 하고 검색창에 quic라고 입력을 하게 되면 Experimental QUIC protocol 설정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비활성화를 하고 싶다면 3번에서 Disabled로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4. 유튜브 화질 설정

유튜브 랙

마지막으로 유튜브 영상을 시청할 때 4K로 설정을 바꾸게 되면 다른 유튜브 영상이 4K를 지원한다면 그래도 적용되기 때문에 모든 영상이 4K로 보이게 되기 때문에 유튜브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특히 2160P 같은 경우에는 컴퓨터 자원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의 4가지 방법으로 적용해도 느려지는 현상이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불편할 수 있지만 다른 브라우저 사용, 악성 코드 검사, 윈도우 재설치를 통해서 해결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만약에 더 많은 해결 방법을 보고 싶다면 전문가가 정리를 한 Youtube keeps freezing or Crashing on Chrome 글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 유튜브 캡쳐 할 수 있는 3가지 확장 프로그램

▶ 유튜브 구간 반복 편하게 할 수 있는 확장 프로그램

▶ 유튜브 고화질 플레이 멈추는 현상 해결 방법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