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나마 지도 A3 사이즈 무료 다운로드

온두라스 지도에 이어서 이번에도 중미에 위치한 파나마 지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파나마는 콜롬비아와 코스타리카 사이에 있는 곳으로 태평양과 카리브해를 끼고 있는 나라입니다.

중남미에 속한 나라들보다는 치안이 그나마 좋은 편이지만 국경을 맞대고 있는 나라가 콜롬비아이기 때문에 유입되는 마약과 각종 무기들로 인해서 치안이 다른 나라하고 비교한다면 큰 차이가 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면적은 세계 118위로 구글 지도로 보았을 때 확대를 하지 않으면 알아보기 쉽지 않을 정도로 작은 편에 속합니다. 인구는 431만 명으로 세계 127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경제를 나타내는 GDP는 668억 달러로 세계 72위에 위치해 있습니다.

1인당 GDP는 13,670 달러로 중남미 국가 중에서는 높은 편에 속합니다. 중남미 국가들이 커피 산업이 크게 발전되어 있는 것처럼 파나마도 커피 산업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파나마 운하 덕도 있지만 산업 발전이 제대로 되지 않은 중남미 다른 국가들과는 다르게 의약품, 섬유 산업, 광산업 등 비교적 많은 산업들이 발전해 있어서 나은 편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파나마 지도 제작을 위해서 사용한 그래픽 프로그램은 일러스트레이터이며 색상 추가를 위해서는 포토샵을 활용하였습니다.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색상 지도, 기본 지도, 윤곽선 지도 3가지로 만들었으며 사이즈는 A3입니다.

파나마 지도

파나마 지도

먼저 색상이 있는 파나마 지도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섬들이 있을 경우 지역을 구분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색상을 사용한 지도 유형으로 보기에 좋기 때문에 블로그나 사이트에 파나마 정보를 작성할 때 활용하시면 좋으실 것입니다.

지역 명칭은 한글과 영문으로 표시를 하였으며 수도는 별 모양으로 표시를 하여서 바로 찾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파나마는 주, 특구로 구분되어 있는데 그 부분도 표시를 하여서 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파나마는 10개의 주와 3개 주급 원주민 특구 그리고 2개의 준주급 원주민 특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특구(주급) : 엘베라워우난, 구나얄라, 응가베부글레
  • 특구(준주급) : 구나데마두간디

선들의 끊김도 모두 확인하면서 작업을 하였기 때문에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특정 주의 색상을 바꾸고 싶다면 쉽게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기본 지도

파나마 지도

색상이 있다면 지역을 구분하기 편해서 좋기는 하지만 인쇄를 할 경우 잉크가 많이 소비되고 그래픽 작업을 해야 한다면 색상을 제거해야 합니다.

그래서 지형을 흰색으로 만든 기본 지도입니다. 흰색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인쇄 후 정보를 필기하면서 할 수 있고 포토샵 같은 그래픽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원하는 색상과 정보를 넣기에 편하실 것입니다.

윤곽선 지도

파나마 지도

마지막으로 윤곽선만 있는 파나마 지도입니다. 색상과 글자를 모두 제거를 한 것으로 그래픽 작업을 하실 분들을 위한 지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변 국가를 알 수 있도록 한 부분을 제외하면 모두 흰색으로 되어 있으며 선들은 모두 끊김이 없는지 확인하였기 때문에 색상을 추가할 때 편하게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국기

파나마 국기

파나마 관련 글을 작성하시는 분들이 필요한 정보만 들어간 지도를 만들 때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파나마 지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지도를 만들었기 때문에 지도를 통한 정보를 제공하시는 분들이라면 상단 지도 카테고리를 참고해서 필요한 것을 다운로드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다운로드 버튼

▶ 온두라스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 코스타리카 지도 A3 사이즈 무료 다운로드

▶ 에콰도르 지도 3가지 종류 무료 다운로드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