샷컷 편집 방법과 자막을 추가하는 방법

샷컷 편집 프로그램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다양한 기능들이 있어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특히 고급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간단한 편집을 하시려는 분들이 사용하기에 좋은데 기초라고 할 수 있는 샷컷 편집 방법과 자막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무료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자막 기능이 단순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옵션들이 다양하게 있고 3D 텍스트까지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컷 편집을 하고 자막을 추가하는 작업을 하실 분들이라면 어렵지 않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소개하는 컷 편집과 자막 추가 방법은 대부분의 편집 프로그램 사용 방법도 비슷하기 때문에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해보신 분들은 아래의 샷컷 편집 설명을 보시면 금방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컷 편집 방법

샷컷 편집

영상을 불러오는 방법은 좌측 상단에 파일 열기로 영상을 불러오게 되면 프리뷰 모니터에 나오게 되는데 타임 라인에 넣는 방법은 영상을 끌어서 타임 라인에 놓거나 위에 표시한 아래로 된 화살표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샷컷 편집

타임 라인에 영상 클립을 생성하였다면 이제 컷 편집을 해야 하는데 자르기 기능의 단축키가 프로그램마다 다르기 때문에 찾는 것이 힘들 수 있습니다.

샷컷은 영상 클립에서 마우스 우 클릭을 하게 되면 ‘ 재생 헤드 위치에서 자르기 ‘ 라는 것을 볼 수 있고 이것을 클릭해서 자르거나 단축키 S 키를 눌러서 샷컷 편집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자막 추가 방법

샷컷 편집

컷 편집을 하였다면 자막 추가 작업을 해야 하는데 먼저 자막을 넣을 트랙을 추가해야 합니다. V1 부분에서 마우스 우 클릭을 하게 되면 트랙에 관한 옵션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비디오 트랙 추가 또는 트랙 삽입으로 트랙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텍스트 기능

트랙을 추가하였다면 좌측 상단에 더 보기 버튼을 클릭해서 텍스트(자막)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자막 입력

텍스트를 선택하게 되면 위에 보이는 입력 창이 나오게 되는데 여기에 추가할 자막을 입력하시고 확인을 누르시면 됩니다.

자막 타임라인 추가

자막을 추가하게 되면 검은색 배경에 자막이 나오는데 이것은 타임 라인에 추가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영상 클립이 배경으로 나오지 않는 것입니다.

자막을 선택하신 후에 끌어서 추가한 트랙에 놓게 되면 영상 클립이 배경으로 나오게 됩니다.

샷컷 편집 자막 옵션

필드 삽입

자막 옵션을 보게 되면 필드 삽입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은 해시 기호, 타임 코드, 프레임, 파일 날짜를 손 쉽게 넣을 수 있는 것으로 자막을 입력할 때 클릭하게 되면 필드가 삽입이 되게 됩니다.

자막은 설치되어 있는 글꼴을 사용할 수 있고 윤곽, 굵기, 배경 색, 정렬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크기는 다른 프로그램과 다르게 해상도 형태로 나오기 때문에 처음에 모를 수 있는데 불편하다면 프리뷰 모니터에서 직접 조정하시면 됩니다.

자막 이동은 중앙에 투명한 동그라미 아이콘을 볼 수 있는데 그것을 클릭해서 이동하시면 됩니다.

최근에 소개한 라이트웍스 같은 경우에는 한글 입력이 되지 않아서 메모장에서 복사해서 추가했는데 샷컷은 한글 입력이 잘 되어서 사용하기에 편했습니다.

영상 컷 편집하고 자막을 입력하기에는 어렵지 않고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한 편집을 하실 분들은 무료 설치해서 위에 소개한 샷컷 편집 방법을 보시고 작업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 무료 영상 편집 프로그램 5가지 종류 알아보자

▶ MP3 볼륨 평균으로 조절하는 프로그램

▶ 영상 폭발 소스, 효과음 무료 다운로드 받는 곳

▶ 샷컷 흔들림 Shake 효과 만드는 간단한 방법

“샷컷 편집 방법과 자막을 추가하는 방법”에 대한 2개의 생각

    1. 안녕하세요^^

      제가 정확히 파악한 것인지 모르겠지만
      네모난 박스가 나오는 것은 자막을 입력할 때 영역을 보여주는 것으로
      재생을 하게 되면 사라지게 됩니다.

      다시 자막을 클릭하면 박스가 다시 나오게 됩니다. ^^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