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동영상 챕터 추가 기능 업데이트

최근 28일 유튜브 동영상 챕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그 동안 설명이나 댓글에 타임 스탬프를 사용하거나 영상에 제목을 넣었던 것을 영상 타임 라인(진행률 표시줄)에 보여줄 수 있어서 긴 영상을 빠르게 단락을 구분해서 볼 수 있게 하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동영상 챕터 기능을 사용할 경우 영상을 끝까지 시청하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가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 사람들이 현재까지는 적은 상태입니다.

그리고 한국에서는 사용하기가 힘든 이유가 현재 제가 직접 해본 결과는 한글은 인식이 되지 않아서 동영상 챕터가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영어를 먼저 입력한 후에 다시 한글을 입력해야 되는 만큼 현재는 불편한 상황입니다.

추후에 업데이트를 통해서 수정이 되면 사용자가 늘어날 수 있지만 현재는 영어만 가능하다는 점에서 한국에서는 사용하는 분들이 빠르게 늘어나지는 않을 듯 합니다.

그래도 긴 영상을 촬영해서 올리는 강좌 같은 경우에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얻지 못할 경우 시청을 하지 않기 때문에 동영상 챕터 기능을 활용한다면 강좌를 시청하는 분들은 빠르게 원하는 정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괜찮은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번에 새롭게 추가를 한 유튜브 동영상 챕터 기능 사용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임 스탬프 추가

유튜브 동영상 챕터

기존 업로드한 영상에 동영상 챕터를 추가하고 싶다면 로그인을 한 상태에서 영상을 보게 되면 우측 하단에 동영상 수정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유튜브 동영상 챕터

동영상 수정으로 들어가게 되면 세부 정보가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기본에서 설명에 타임 스탬프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근데 동영상 챕터 활성화 조건이 있는데 알아보겠습니다.

  • 첫 타임 스탬프가 00:00으로 시작해야 합니다.
  • 한 동영상에 적어도 3개의 타임 스탬프가 있어야 합니다.
  • 동영상 챕터의 최소 길이는 10초입니다.

위의 조건을 만족해야  유튜브 동영상 챕터가 보이게 되는데 여기서 한국어는 현재 수정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위에 보이는 것처럼 영어로 추가해야 챕터가 나옵니다.

유튜브 동영상 챕터

유튜브 동영상 챕터

설명에 타임 스탬프를 추가하게 되면 위의 보이는 것처럼 타임 라인(진행률 표시줄)은 구분이 되고 아래에는 입력한 문구(제목)이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마우스를 올려놓아도 입력한 문구가 나와서 어떤 것을 설명하는 부분인지 알 수 있습니다.

긴 영상이나 강좌 같은 경우 한눈에 해당 지점이 어떤 영상인지 알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좋은 기능으로 최근에 콘서트 영상에서 이 기능을 보고 저도 제가 업로드한 영상에 기능을 추가하였는데 제작자들은 영상을 건너 뛰기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안 좋다는 의견이 있는데 자신의 영상에 따라서 추가할지 고민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 유튜브 고화질 플레이 멈추는 현상 해결 방법

▶ 유튜브 썸네일 안 나오게 하는 확장 프로그램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