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화면 캡쳐 기본 기능과 무료 프로그램

컴퓨터를 사용하시다 보면 화면 캡쳐를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Prtscr 키를 이용해서 그림판, 포토 스케이프에서 이미지를 저장하는 방법이 있고 윈도우10 화면 캡쳐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리고 화면 캡쳐 무료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할 수도 있는데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이런 방법들을 어떻게 하는지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 Prtscr키

윈도우10 화면 캡쳐

키보드에서 위에 표시한 Prt Sc 키를 누르게 되면 현재 모니터에 보이는 화면이 캡쳐되게 되는데 이것을 이미지 편집 가능한 프로그램에서 붙여 넣기(Ctrl+V)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으로 그림판이나 포토 스케이프 같은 프로그램만 캡쳐한 것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 윈도우10 게임바 

윈도우10 화면 캡쳐

윈도우10에는 게임바 기능이 있어서 화면을 녹화하고 캡쳐해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바탕화면에서는 작동하지 않고 게임이나 브라우저라도 화면에 보였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도구와 설정 윈도우키 + G를 누르게 되면 화면 하단에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첫 번째에 있는 사진 아이콘을 누르게 되면 현재 화면이 캡쳐됩니다. 근데 매번 도구창을 불러와서 하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윈도우키 + Alt + Prtsc키를 누르게 되면 바로 화면 캡쳐가 됩니다. 저장되는 폴더는 동영상 > 캡쳐에 저장됩니다.

# 윈도우10 Ink 

윈도우10 화면 캡쳐

윈도우10 Ink는 기본적으로 있는 기능으로 시계 옆에 위치해 있으며 만약에 보이지 않을 경우에는 제어판 > 장치 >  펜 및 Windows Ink에서 활성화 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윈도우 Ink를 클릭하게 되면 화면 스케치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으로 화면 캡쳐를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화면 캡쳐

화면 스케치를 선택하게 되면 현재 화면이 캡쳐되어 나오고 상단에는 그리기, 자르기 등의 도구가 있고 디스켓 모양을 누르게 되면 화면 캡쳐한 것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설명 이미지를 만들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윈도우10 기본 도구입니다.

# 알 캡쳐 프로그램

알캡처

화면 캡쳐하는 다양한 무료 프로그램 가운데서 한국에서 개발하여 많이 사용하는 것이 알캡처입니다. 영역을 지정해서 화면을 캡쳐할 수 있기 때문에 편하고 펜으로 표시를 할 수 있고 지우개로 불필요한 부분을 지울 수도 있습니다.

사용 방법도 어렵지 않고 무료이기 때문에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 픽픽(picpick) 프로그램

픽픽 프로그램

픽픽(Picpick) 프로그램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화면 캡쳐 기능 뿐만 아니라 이미지 효과 및 필터, 이미지 편집, 색상 추출, 눈금자 등 다양한 기능들을 포함한 프로그램입니다. 사용 방법은 다소 어려울 수 있지만 캡쳐를 하고 나서 편집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유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화면 캡쳐 방법에는 다양하게 있지만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기본 기능을 이용한 방법과 프로그램을 이용한 방법이 있습니다. 화면 캡쳐를 해서 어떤 용도로 사용할 것인지에 따라서 원하는 방법을 선택하시면 될듯 합니다.

▶ 윈도우 임시 파일 삭제하여 C드라이브 용량 늘리기

▶ 설명 이미지 만들기 편한 프로그램과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