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에디터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글을 작성할 때 불편함을 느끼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 많이 사용하시는 것이 한글, MS워드, 메모장 등을 이용해서 미리 글을 작성하고 블로그에 옮기는 분들이 있는데 티스토리 에버노트 연동을 통하게 되면 편하게 작성한 글을 불러와서 글 발행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 기능을 사용하게 된 이유가 여러 종류의 블로그를 운영하기 때문에 작성 할 때마다 에디터가 달라져서 불편해서 작성을 에버노트로 통일하면서 편해졌습니다.
예전에는 에버노트에서 작성을 한 후에 연동을 통해서 글을 불러올 수 있었지만 이제는 티스토리 빼고는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정말 아쉬웠지만 티스토리에 더 많은 글을 발행하는 만큼 에버노트와 연동이 아직 된다는 점은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그러면 저 같이 티스토리 에버노트 연동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티스토리 에버노트 연동
에버노트에 가입을 하고 사용을 하고 있다면 티스토리에서 연동을 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간 이후에 좌측 카테고리에서 < 플러그인 >을 클릭하게 되면 목록들이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에버노트 글 불러오기를 찾아서 연동을 하시면 됩니다.
근데 플러그인이 워낙에 많이 있기 때문에 에버노트 글 불러오기를 찾는 것이 힘드신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이럴 때는 플러그인 목록 우측 상단에 보기를 클릭하신 후에 < 글쓰기 >로 들어가게 되면 바로 플러그인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에버노트 글 불러오기 설정으로 들어가게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계정 연결하기 버튼을 눌러서 에버노트 로그인을 하게 되면 연동이 완료되게 됩니다. 여기서 설명은 꼭 보셔야 하는데 이유는 아래에 티스토리 글 불러오는 방법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 티스토리 공식 설명
글 불러오는 방법
플러그인 설정에서 티스토리 에버노트에 연동이 완료되게 되면 티스토리 에디터 화면 우측 상단에 EVERNOTE 버튼이 생성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곳을 누르게 되면 에버노트에 작성된 글들의 목록이 나오게 됩니다. 근데 목록이 생성되는 조건이 있는데 위에 설명에도 나오지만 에버노트에서 글을 작성하실 때 태그에 < 티스토리 >라고 입력을 하셔야 목록에 나오게 됩니다.
처음에 저도 이 부분을 놓치고 빠르게 설정 하다 보니 목록에 나오지 않아서 순간 당황을 했는데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태그에 티스토리를 꼭 입력하셔서 저 같이 당황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는 티스토리를 여러 개 운영하는 분들이라면 에버노트에서 글들을 작성한 후에 불러오기만 해서 글 발행하게 되면 편하며 에버노트에서 스크랩 기능을 많이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참고 글에 추가해서 작성할 때 유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