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크롬 브라우저 오류 발생할 때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정리 “
예전에는 90%가 넘을 정도로 익스플로러 사용자가 많았지만 2018년 기준으로 크롬(59.3%), 파이어폭스(12.87%), 익스플로러(12.71%), 엣지(3.89%)로 크롬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아졌습니다. 국내에서는 Active X 때문에 익스플로러를 사용해야 할 경우가 있지만 최근에는 크롬 브라우저 오류 없이 연동이 잘 되게 만들기 때문에 사용함에 있어서 불편함이 없어지고 있습니다.
근데 윈도우를 설치하게 되면 엣지가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크롬을 사용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크롬은 구글과 연동이 되는 브라우저이기 때문에 다양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과 익스플로러에서 발생했던 갑자기 닫히는 문제가 없는 안정성이 있다는 점 그리고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어서 유용한 프로그램들을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아진 이유입니다.
이렇게 크롬 사용자가 많아지게 되면서 마이크로소프트 엣지의 보안 프로그램을 크롬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확장 프로그램에 공개까지 하게 됩니다. 익스플로러의 다음 버전인 엣지가 사용자에게 외면을 받고 있지만 보안이 뚫리게 되면 브라우저보다 윈도우의 문제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많은 사용자를 가지고 크롬에 보안 프로그램을 공개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크롬 브라우저는 최근에 업데이트를 진행하면서 보안 강화와 기능 추가가 되었는데 이 점 때문인지 제가 사용을 하면서 랙이 생기는 현상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몇 가지의 방법으로 크롬 브라우저 오류 수정을 했는데 어떤 방법으로 했는지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목차
정리 도구를 활용
크롬은 브라우저 내에서도 설정을 통해서 충돌이 나는 부분을 수정할 수 있지만 크롬에게 영향을 주는 악성 코스 같은 경우에는 브라우저 내에서는 수정이 불가 합니다. 그래서 구글에서는 크롬에게 영향을 주는 안 좋은 것을 수정할 수 있는 정리 도구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바이러스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컴퓨터 전체를 검사하는 것이 아닌 크롬만 검사를 하는 것으로 크롬이 작동하지 않을 때 사용하게 되면 수정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 정리 도구는 구글에서 검색을 하게 되면 다운로드 사이트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근데 이것은 크롬이 업데이트 전에 프로그램으로 배포를 했던 부분으로 현재는 크롬 브라우저 내에 < 컴퓨터 정리 >라는 설정으로 유해 소프트웨어를 검사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에 프로그램으로 배포를 했던 것을 사용하신다면 위의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처럼 설치를 하게 되면 바로 검사를 진행하고 유해 소프트웨어를 찾게 됩니다.
그리고 검사를 마치게 되면 크롬을 초기화하겠습니까? 라는 창이 나오게 되는데 초기화를 진행한다고 해서 기존에 설정했던 것이 달라지는 것이 아닌 활성화만 안되는 것이기 때문에 되도록 이면 초기화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크롬 브라우저 오류 검사하는 방법을 순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크롬 브라우저에서 우측 상단에 점 세 개 모양을 누르게 되면 < 설정 > 보실 수 있습니다. 설정으로 들어가신 후에 스크롤을 내려서 고급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고급으로 들어가게 되면 다양한 설정 카테고리 가운데서 재 설정 및 정리하기가 있습니다. 여기서 컴퓨터 정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컴퓨터 정리로 들어가게 되면 < 유해한 소프트웨어를 찾아서 제거하세요 >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찾기를 누르게 되면 검사를 시작하게 되고 발견하게 되면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프로그램으로 배포를 했던 정리 도구에서 발견을 해서 수정을 했을 정도로 크롬 브라우저가 심각하게 작동이 되지 않는다면 위의 컴퓨터를 정리를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
특히 광고가 계속 나오고 닫으려고 해도 닫히지 않는 악성 코드가 발견되었는데 백신 프로그램으로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정리 도구가 크롬 브라우저 오류 해결할 수 있는 수단일 수 있습니다.
추천 게시물 : 크롬 브라우저 측면 패널 생성해서 검색 결과 보는 방법
초기화
위에 소개를 한 정리 도구를 이용하게 되면 크롬 브라우저 오류 발생하게 하는 소프트웨어를 찾을 수 있고 끝나게 되면 초기화를 진행하라는 팝업창이 뜨기도 하는데 크롬 브라우저에서 랙이 생기는 경우 중에서 하나 많은 이유는 메모리 부족과 확장 프로그램의 충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설정이 잘못된 경우에 찾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최초의 설정으로 돌리는 초기화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화를 진행하는 방법은 크롬 브라우저의 설정으로 들어가신 후에 스크롤을 내려서 고급을 누르시고 제일 밑으로 가게 되면 < 설정을 기본 값으로 복원 >이라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것을 클릭하게 되면 설정 초기화를 진행하실 수 있는데 여기의 내용을 확인하시고 클릭을 하시길 바랍니다.
시작 페이지, 새 탭 페이지, 검색 엔진, 고정 탭이 재 설정되고 모든 확장 프로그램의 사용이 중지됩니다. 그리고 쿠키와 임시 데이터가 삭제 되지만 북마크, 기록, 저장된 비밀번호는 삭제되지 않습니다.
위의 내용을 보게 되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북마크, 저장된 비밀번호는 삭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초기화를 진행한다고 해서 큰 불편함은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면서 설치한 확장 프로그램이 사용 중지되는데 설치를 해 놓고 사용하지 않는 것들이 있기 때문에 초기화를 진행하고 필요한 것만 활성화를 하시면 됩니다.
만약에 확장 프로그램이 충돌이 나서 크롬 브라우저 오류가 발생하는 것이라면 초기화를 진행하신 후에는 잘 작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활성화를 순차적으로 하시면서 충돌이 나는 확장 프로그램을 찾는 것도 오류나 랙을 해결하는 방법일 수 있습니다.
유튜브 멈추는 현상
제가 최근에 겪은 크롬 브라우저 오류로 유튜브를 시청하게 되었을 때 건너뛰기를 하게 되면 갑자기 유튜브가 멈추는 현상이 생겼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검색을 통해서 알아보려고 했는데 나와있는 것이 없었습니다.
근데 한 분의 게시물을 보고 해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유튜브 재생이 멈추는 현상은 < 하드웨어 가속 >이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하드웨어 가속은 크롬 브라우저의 속도를 증가 시켜서 더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는 좋은 기능이지만 그래픽 카드와의 호환이나 CPU가 좋지 않다면 오히려 좋지 않다는 글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저희 컴퓨터의 사양이 2년 전에 구매를 했던 것을 생각하면 어쩌면 그럴 수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저는 하드웨어 가속을 비활성화 한 이후에는 크롬 브라우저 오류 유튜브 재생에 문제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하드웨어 가속을 비 활성화하는 방법은 설정으로 들어가신 후에 제일 하단의 고급을 눌러서 스크롤을 내리게 되면 시스템 카테고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 가능한 경우 하드웨어 가속 사용 >을 클릭해서 비 활성화하시면 됩니다.
그래픽 카드와 호환이 잘 되거나 CPU를 높은 사양으로 사용하고 있다면 켜시는 것이 크롬 브라우저의 속도를 더 높일 수 있다는 점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크롬 브라우저 오류 혹은 랙이 걸릴 경우에는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대처 방법이지만 어떻게 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소개한 유튜브 재생 멈추는 현상 같은 경우에는 저도 굉장히 불편하고 해결 방법을 찾는데 오래 걸리는 만큼 저 같은 현상을 겪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엣지(Edge) 브라우저 드래그 방지 해제하는 방법
▶ 크롬 브라우저 화면 분할해서 사용할 수 있는 확장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