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튜브 영상 편집 위해서 출시한 프리미어 Rush 대해서 알아보자 “
카메라와 스마트폰의 발달로 사진에서 이제는 누구나 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고 유튜브라는 플랫폼이 생기면서 자신이 찍고 편집한 영상을 세계의 사람들하고 공유할 수 있게 되면서 유튜브 영상 편집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최근에 업데이트를 통해서 영상 편집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해서 프로그램 설치 없이 간단한 편집을 할 수 있게 되었고 네이버도 블로그 에디터에서 영상 편집이 가능한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기능들은 웹에서 하는 만큼 한계가 있습니다.
유튜브 영상 편집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쓰이는 프로그램은 베가스, 프리미어 프로, 파워 디텍터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근데 전문적인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초보자들이 사용하기에 복잡하고 모바일에서는 편집이 불가 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어도비에서 최근에 Premiere Rush CC라는 초보자들도 편하게 유튜브 영상 편집 할 수 있고 PC부터 모바일 기기들에서도 편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출시하였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장점은 기존 프리미어 프로CC 보다 인터페이스와 기능이 간단해서 초보자분들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으며 모바일 기기에서도 촬영, 편집이 가능하게 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모바일에서 편집을 한 것을 PC에서 불러와서 재 편집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리고 편집을 한 것으로 바로 소셜미디어에 공유할 수 있어서 유튜브 영상 편집하는 분들을 위해서 나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목차
프리미어 Rush 장단점
위에서 간략하게 설명 드렸지만 프리미어 프로CC는 PC에서 사용하는 고급 프로그램을 담당한다면 프리미어 프로 Rush는 사용법은 간소화하고 모바일에서도 편집이 가능하기 때문에 빠르게 편집을 원하는 유튜버들을 위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프로그램 소개에서 볼 수 있는 프리미어 프로 Rush의 장점을 나열해보면 오디오 트랙 지원, 자동 사운드 밸런싱, 소셜 미디어 플랫폼 공유, 클라우드 동기화입니다. 단점도 있는데 최소 요구 사항, 느린 렌더링, 대형 다운로드 파일, 진입 장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사용하기 위해서 무료 버전을 설치해서 사용을 해보려고 했는데 제 컴퓨터에서는 정말 오래 걸렸습니다. 로딩부터 파일을 불러오는 것까지 시간이 오래 걸려서 사용할 수 없을 정도였습니다. 기존에 프리미어 프로CC 2018 버전을 문제 없이 쓰고 있는 점에서 아직 최적화가 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출시 한지가 2달 정도인 만큼 앞으로 업데이트를 통해서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까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프리미어 프로CC를 사용하셨던 분들이라면 Rush는 어렵지 않게 사용을 할 수 있지만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라면 간소화를 했다고 해도 어렵게 느껴지는 듯 합니다.
대중화를 위해서 어도비에서 내놓은 앱도 지인들에게 사용해보라고 하면 복잡하다고 하는데 Rush 같은 유튜브 영상 편집은 더 어렵게 다가오는 듯 합니다.
추천 게시물 : 무료 영상 편집 프로그램 5가지 종류를 알아보자
소셜미디어 최적화
프리미어 프로Rush의 가장 큰 매력은 소셜미디어에 최적화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모바일 기기로 촬영을 하고 편집을 한후에 바로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 공유를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이 정말 좋은 이유는 기존에는 유튜브 앱으로 들어가서 업로드를 했다면 프리미어 Rush CC는 바로 공유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영상을 업로드만 하는 것이 아닌 타이틀, 설명, 태그, 미리 보기까지 입력을 할 수 있어서 작업이 간편해집니다.
그리고 모바일 기기는 용량의 한계가 있는데 클라우드 서비스와 동기화 되어서 100GB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행지를 소개하거나 야외에서 촬영을 한 후에 바로 소셜에 공유하는 제작자라면 이 기능은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초보자를 위한 앱
위에서 단점으로 일반인들이 사용하는 것이 어렵게 느낀다고 설명을 드렸지만 프리미어 프로CC하고 비교를 한다면 굉장히 간편하게 만들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을 하는 분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데 모두 전문가가 아닌 점에서 최근에 나온 영상편집프로그램을 보게 되면 간편하게 편집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사용자들도 간편한 프로그램을 원하는 만큼 어도비에서도 유튜브 영상 편집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출시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프리미어 프로CC를 사용하는 분들이 Rush를 사용하게 되면 제한적인 기능 때문에 불편할 수 있다는 점도 있지만 모바일 기기로도 편집이 가능하고 그 작업 파일을 PC로 불러와서 재 편집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기존 프리미어 프로 사용자들도 유용하게 쓸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기본에 충실한 강력한 기능
프리미어 Rush CC 인터페이스를 보게 되면 프리미어 프로CC와 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으며 기능들도 기본에 충실했다는 점이 있습니다. 타이틀 입력, 효과 등을 세밀하게 조절할 수는 없지만 간편하게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초보자들도 멋진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몇 개의 영상을 겹치게 될 경우에 오디오 트랙을 효과인지 음성인지 감지까지 할 수 있어서 편집 작업을 더 빠르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 프로그램을 보게 되면 기존에 다양한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꾸준히 업데이트를 했다는 점에서 굉장히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출시한 다른 어도비 프로그램과 연동이 가능하다는 점은 유튜브 영상 편집 하시는 분들에게 큰 매력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저 또한 어도비 프로그램을 주로 사용하는 만큼 Rush의 사용상에서 불편함은 없었고 Rush로 편집해서 부족한 부분은 다른 어도비 영상편집프로그램으로 불러와서 재 편집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추후 업데이트를 기대할 듯 합니다.
아직 저는 사용하기에는 로딩 시간이 너무 걸려서 사용하지 못하고 있지만 어떤 문제가 있는지 찾아서 해결하거나 어도비에서 안정화 작업이 이루어지면 사용법에 대해서 글을 또 작성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