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지에서 삐삐로 이제는 음성 통화를 넘어서 영상 통화까지 가능하게 발전하였습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영상 통화를 사용할 경우 일정 시간이 지나게 되면 무료가 아니기 때문에 요즘은 어플을 통한 영상 통화를 많이 합니다.
대표적인 것으로 안드로이드 폰에 기본 탑재를 한다는 듀오, 아이폰 사용자들에게 편한 페이스 타임, 카카오톡에 내장된 페이스톡이 있습니다. 각자 장점과 단점이 있는데 선택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어떤 어플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듀오 영상 통화
구글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는 듀오는 기존에 행아웃에서 가능했던 것을 모바일에서 안정성을 높여서 출시를 했습니다. 듀오의 장점이라고 한다면 간편한 인터페이스에 있습니다.
너무나 심플한 나머지 버튼 하나만 있습니다. 전화번호는 저장되어 있는 것을 사용하기 때문에 바로 상대방을 찾아서 영상 통화를 할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안드로이드 뿐만 아니라 아이폰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고 특히 듀오의 장점은 안전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통신을 사용하다가 와이파이로 바뀌게 되는 상황이 와도 끊기지 않도록 많은 기술을 적용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듀오가 처음 출시를 할 당시에 영상 통화를 위해서 나왔지만 이번 년도에 음성 통화 기능도 추가를 했기 때문에 영상부터 음성까지 통화를 할 수 있고 다른 OS와의 연동도 잘 되어 있어서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사용자하고도 통화를 할 수 있습니다.
단점이라고 한다면 카카오톡의 페이스톡과 다르게 어플을 설치해야 한다는 점과 현재 국내에서는 많이 알려져 있지 않다는 점이 있습니다.
페이스 타임
페이스 타임은 애플에서 제공하는 영상 통화 어플로 기본적으로 아이폰에 지원이 되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 때 페이스 타임이 등장했을 때 이통사에서 거센 반발을 했을 정도로 획기적이었습니다.
상당히 많은 앱들이 나왔고 아이폰 사용자끼리만 가능하다는 점에서 한정적인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1:1으로만 가능했던 기능을 최대 5명까지 가능하도록 준비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이폰, 아이패드, 맥OS까지 애플 기기에서는 페이스타임이 가장 사용자가 많습니다.
카카오톡의 페이스톡
카카오톡은 전 국민이 사용할 만큼 이용자가 많은 메신저입니다. 보이스톡과 함께 페이스톡이라는 영상통화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운영 체제에 대한 제한도 없으며 새롭게 설치를 할 필요 없이 카카오톡을 사용하고 있다면 바로 쓰실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에 보이스톡이 나올 당시에는 이용자가 크지 않았지만 점점 많아지고 있으며 페이스톡 역시 현재 사용자가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영상 통화를 할 때 필터를 제공하는데 셀카를 찍을 때처럼 보정이 가능할 정도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 필터 적용을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현재 기준으로만 본다면 3가지의 영상 통화 어플이 사용자가 많습니다. 이 밖에도 스카이프, 라인, 페이스북까지 다양한 것이 있기 때문에 자신이 많이 사용하는 기기나 어플에서 선택을 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그리고 어플을 사용하면 무료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데이터를 소비하는 것이기 때문에 장시간 영상통화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와이파이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사진 어플 ‘B612’ 2억명이 넘는 다운로드 기록
▶ 현재 위치의 미세먼지 정보를 알 수 있는 미세미세 어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