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들은 어딜까?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나라, 복지가 잘 된 나라에 대한 랭킹들은 많이 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우리들의 기억에는 없는 나라들이 있습니다. 내전과 식량 부족으로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라는 꼬리표를 달고 있는 곳들입니다.
이곳들은 자원이 부족하거나 인구가 적어서 가난한 것이 아닌 정치의 불안정과 이념 전쟁으로 더욱 악화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이 속해 있는 지역은 역시 모두가 알고 있는 아프리카입니다.
해적의 나라라고 불리는 소말리아부터 극심한 식량 부족으로 도움이 필요한 중앙아프리카공화국까지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 TOP 3를 알아보겠습니다. – GPT 낮은 국가 순위
목차
중앙아프리카 공화국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 하면 중앙아프리카 공화국입니다. 1인당 GDP가 399달러로 세계 186위 밖에 되지 않습니다. 우리나라가 34,997달러와 비교해보시면 얼마나 낮은 것인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국토의 면적은 세계에서 45위로 한반도의 2.8배로 작은 나라는 아닙니다. 언어는 프랑스어와 상고어를 사용하고, 종교는 기독교(25%), 카톨릭(25%), 이슬람교(15%)인데, 분쟁의 발단이 종교 분쟁으로 아직까지도 해결되지 않고 있는 나라 중 한 곳입니다.
내전과 독재로 인한 경제적 악화가 큰 이유가 될 수 있지만, 지리적으로 바다와 떨어진 지역이라는 점에서 무역을 하기가 상당히 어렵다는 점도 경제 악화의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독재자의 대량 학살과 이슬람계와 기독교계의 종교적 분열로 많은 사상자가 발생하였고, 지금 현재까지도 많은 내전이 일어나고 있는 나라입니다.
이 같은 분쟁을 종식시키고 경제 지원을 위해 국제 사회에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예전에 식민 지배를 하였던 프랑스가 파병을 해서 평화 회복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경제적 활동이 전무하다고 할 수 있지만, 금과 다이아몬드, 그리고 프랑스에서 추진하는 우라늄 생산을 통해 경제를 지탱하고 있는 나라입니다.
콩고민주공화국
콩고민주공화국은 위에 소개한 중앙아프리카공화국과 인접한 국가로 1인당 GDP가 466달러로 세계 182위입니다. 국토 면적은 한반도의 11배에 달할 정도로 큰 나라입니다. 종교는 카톨릭(50%), 개신교(20%), 킴반기스트(10%), 이슬람교(10%), 토착 신앙(10%)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곳은 내전이 정말 심각한 지역으로 1998년부터 2003년까지 학살과 질병 등으로 사망자가 400만 명에 육박했던 곳입니다. 유엔의 중재로 내전이 중단되었지만 여전히 치안 상태가 좋지 않아 살인, 폭행, 강도 등이 발생하고 있어 외국인들이 떠나고 있는 나라입니다.
반복되는 분쟁과 인프라 부족, 치안 문제 등이 겹치면서 식량 부족이 심각한 나라 중 하나로, 국제 사회의 지원으로 조금씩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는 나라입니다. 광물 매장량이 엄청난 나라입니다.
코발트와 다이아몬드 매장량 및 생산량이 세계 1위이며, 코발트는 전 세계 생산량의 36%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자원이 풍부한 나라입니다.
말라위
말라위라는 나라는 많이 들어보지 못한 곳일 것입니다. 1인당 GDP가 326달러로 세계 188위입니다. 국토 면적은 한반도의 1/2 크기로 작은 나라에 속합니다. 종교는 기독교(82%), 이슬람교(13%)로 기독교가 절대적으로 많은 나라입니다.
말라위는 다른 아프리카 국가들과는 다르게 자원이 풍부한 곳도 아니며, 주요 생산물이 어류, 목화, 담배 등인 농업 국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인 가뭄과 흉작으로 식량 위기를 겪고 있는 나라입니다. 볼거리라도 있는 나라들은 관광 수입이라도 있지만, 그마저도 없는 나라입니다.
그나마 위에 소개한 나라들보다는 정치적으로 안정을 찾아가고 있는 나라이기 때문에 경제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나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대부분 정치적으로 불안해서 내전과 분쟁이 일어나는 것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광물이나 국토 면적, 인적 자원은 상당한 나라들인 점에서 국제 사회의 도움과 정치적 안정을 찾는다면 경제 성장 가능성이 있는 나라입니다.
가난한 나라 순위를 매기기는 했지만 경제 성장을 하고 있는 나라들이기 때문에 변동이 있을 수 있는 점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