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무빙을 자연스럽게 하는 슬라이더 장비
드라마나 영화 혹은 다양한 영상을 보시면 좌우로 흔들림이 없이 이동하면서 촬영한 영상을 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직접 카메라를 들고 이동하면서 촬영을 한다면 흔들리고 수평이 맞지 않고 카메라 무빙 속도도 부자연스럽게 되기 때문에 카메라 슬라이더라는 장비를 이용해서 촬영을 합니다.
아래에 소개를 드리는 것은 제가 알아본 것으로 더 많은 장비들이 있으니 참고용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목차
에델크론(윙시리즈, 원)
먼저 수평 무빙이라는 제목으로만 본다면 어떻게 촬영하는것 인지 모르실 수 있습니다. 바로 위에 처럼 카메라가 좌우가 움직이면서 촬영을 하는 장비가 카메라 슬라이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촬영하는 방식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직접 카메라를 잡아서 이동하면서 촬영하는 것과 자동으로 이동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이동하는 것은 설정을 통해서 이동 속도를 정할 수 있기 때문에 타임랩스 촬영 또한 가능하게 됩니다.
위에서 이미지에서 볼 수 있는 것은 < 슬라이더 윙 >이라는 것으로 카메라 무게에 따라서 WING 3, WING 7, WING 15로 출시되어 있습니다. 트랙 같은 곳에 카메라를 장착해서 이동을 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알고 있습니다.
윙시리즈 같은 경우 휴대성에서 좋다는 점에서 많은 분들이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가격은 WING3가 현재 259달러라고 할 수 있습니다.)
< Slide One >은 기존 장비에 모션 모듈이 추가되면서 전동으로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어플을 통해서 시간을 조절해서 이동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타임랩스를 촬영할 때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근데 하나의 단점이라고 한다면 상당한 짧은 길이입니다. 그러나 기게 촬영할 일이 많지 않기 때문에 무리가 없다는 분들도 있습니다. 만약에 길게 촬영을 해야 하는 분들이라면 길게 된 장비도 있으니 그것을 알아보시면 됩니다.
에델크론은 휴대성에 초첨을 맞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역시 모션 모듈까지 구매하게 되면 상당한 가격이 되는 장비이기 때문에 취미로 하시는 분들이 구매하기에는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 4가지의 아이템을 전부 구매할 경우 859달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퀘어 슬라이더
그 다음으로 국내에서 제작을 한 스퀘어 슬라이더입니다. 이 장비를 접한거는 1년전이었습니다. 무빙 촬영이 필요했던 상황이어서 알아보았지만 구매까지로는 이어지지 않았습니다.
이 장비의 장점은 부드러운 움직임과 삼각대에 고정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이동할 때 분리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과 길이가 늘어나는 구조라서 조금 더 긴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스퀘어 슬라이더는 위에 영상으로 보시면 어떤 것인지 금방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영상을 보고 저도 구매를 하고 싶은 생각이 정말 많이 들었습니다. 다시 촬영을 할 일이 생긴다면 저도 카메라 무빙에 탁월한 슬라이더 구매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 할 듯 합니다.
카메라 무빙샷을 찍을 수 있는 방법에는 수평으로 이동하고 앞 뒤로 이동할 수 있는 슬라이더를 많이 쓰고 걸으면서 촬영을 할 때는 스테디캠과 숄더리그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영상 촬영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기를 바랍니다.
▶ 영상의 흔들림을 잡아주는 스테디캠에 대해서 알아보자
▶ 매트페인팅(Matte Painting) 새로운 세계를 만들자
▶ 타임랩스 촬영 어플 긴 시간을 함축해서 보여주는 Framelap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