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SEO 최적화를 위한 놓치기 쉬운 작업 정리

 워드프레스를 운영하게 되면 다른 플랫홈과 다르게 다양한 SEO 최적화 작업들을 하게 됩니다. 근데 모든 것을 알기 쉽지 않기 때문에 눈에 보이지 않으면 놓치기 쉬운 작업들이 있습니다. 

저도 SEO 최적화를 위해서 알아보다가 알게 된 부분들로 빙 마스터 도구, SEO Check 같은 사이트를 통해서 주기적으로 점검을 하였으며 외국 문서들도 꾸준히 보면서 수정 작업을 진행을 하였습니다. 

수정 작업을 한 이후에 한 두달 지난 후에 그 동안 방문자가 늘지 않았는데 소폭 상승을 하였으며 도구들을 이용해 점검을 할 때 점수가 높게 나오게 되었습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는 다양한 요소들이 합쳐진 결과이기 때문에 아래에 소개하는 작업들을 통해서 작게나마 점수를 올린다면 사이트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카테고리, 태그 SEO 설정

SEO 최적화

카테고리, 태그는 글을 작성할 때 기본적으로 입력하게 되는데 작성 중에 추가적으로 생성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글 작성을 마친 후 Description(설명)을 입력을 해야 하는데 보통은 잊고 마무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해서는 카테고리, 태그는 생성한 후 Description(설명)을 입력해야 합니다. 특히 카테고리와 태그를 색인 허용하였다면 필히 입력을 해야 합니다. 

SEO 최적화

SEO 플러그인을 설치하였다면 카테고리, 태그 편집으로 들어가게 되면 위와 같이 포커스 키워드 입력도 나오는데 이 부분도 입력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태그는 많이 생성이 되기 때문에 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빙마스터 도구 같은 점검 도구를 사용할 경우에 경고 문구로 나오기 때문에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해서 모두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 2천개 넘는 태그로 인해서 처음에는 얼마나 도움이 될까 하는 마음도 있었지만 작은 요소들이 차이를 만든다는 생각으로 모두 작업을 하였습니다. 

분리 콘텐츠

SEO 최적화

분리 콘텐츠(고아 콘텐츠)는 글을 작성한 후에 해당 게시물을 내부 링크를 통해서 연결을 하는 것으로 Yoast(요스트) 같은 SEO 플러그인에서는 기능으로 있지만 Rank Math 같은 플러그인은없기 때문에 놓칠 수 있는 부분입니다. 

" 웹사이트 구조 내에서 적절하게 연결되지 않거나 구성되지 않은 고아 콘텐츠는 검색 엔진에서 검색 및 색인 생성이 어려워 검색 순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

해당 글을 보게 되면 검색 엔진 최적화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데 분리 콘텐츠가 무엇인지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이해하기 쉽지 않을 것입니다. 

최대한 쉽게 설명을 드리면 모든 게시물은 내부 링크로 연결이 되어야 합니다. 만약에 연결(언급)이 되지 않을 경우 해당 게시물은 분리 콘텐츠(고아 콘텐츠)로 분류가 됩니다. 

Yoast(요스트)를 사용한다면 해당 기능을 사용하시면 되고 다른 SEO 플러그인을 사용할 경우에는 Link Whisper Free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전체 게시물에서 분리 콘텐츠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404에러

SEO 최적화

404에러는 글을 삭제하거나 주소를 바꿀 경우에 발생하는 것으로 사이트를 오래 운영하게 되면 당연하다고 할 정도로 발생을 합니다. 근데 퍼머링크(고유 주소)가 문제가 될 경우에는 SEO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 부분은 확인을 하고 수정을 해야 합니다. 

퍼머링크(고유 주소)가 잘못되는 경우는 다양한 문제로 발생하지만 제가 겪은 문제는 AMP 설치 후 제거, bbpress 같은 커뮤니티 플러그인 설치 후 제거 같은 경우 주소에 영향을 주는 플러그인 설치로 인한 것입니다. 

이 경우 구글 콘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게시물 삭제 요청, 리다이렉트 설정 같은 작업을 통해서 수정을 해야 하며 만약에 그래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퍼머링크(고유 주소)를 재설정해야 합니다. 

SEO 최적화

퍼머링크(고유 주소)를 재설정하는 것은 워드프레스 관리자 > 설정 > 고유 주소로 들어가신 후에 변경사항 저장 버튼을 누르게 되면 재설정이 되게 됩니다. 그러면 퍼머링크(고유 주소)로 인한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해서 노력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위에 내용 중에서 작업을 하지 않은 부분이 있다면 수정 작업을 통해서 SEO 최적화에 더 근접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워드프레스 첨부 파일 기능 사용을 할 수 있는 플러그인

유튜브 오디오만 나오게 영상 차단하는 확장 프로그램

워드프레스 속도 향상을 위해서 적용해야 할 6가지